Comparable, Comparator

손정만·2022년 1월 18일
0

핵심

객체가 정렬될때,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정렬 구조를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인터페이스

기본 코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Player> footballTeam = new ArrayList<>();
    Player player1 = new Player(59, "John", 20);
    Player player2 = new Player(67, "Roger", 22);
    Player player3 = new Player(45, "Steven", 24);
    footballTeam.add(player1);
    footballTeam.add(player2);
    footballTeam.add(player3);
 
    System.out.println("Before Sorting : " + footballTeam);
    Collections.sort(footballTeam);
    System.out.println("After Sorting : " + footballTeam);
}
public class Player {
    private int ranking;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Player(int ranking, String name, int age){
	    // constructor
    }
    // getters, setters  
}

Comparable

정의

구현되는 클래스의 기본 정렬기준을 별도로 구현
정렬 기준을 변경하기 위해 정렬대상에게 Comparable 인터페이스의 compareTo(Object obj) 를 구현한다. 해당 메서드에서 비교 대상의 개체가 인수로 전달되는 개체보다 작거나 같은지 또는 큰지 여부를 나타내는 숫자로 반환한다.

코드

public class Player implements Comparable<Player>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Player otherPlayer) {
	    // ranking 값이 작은 순으로 정렬
        return (this.getRanking() - otherPlayer.getRanking());
    }
}

Before Sorting : [John, Roger, Steven]
After Sorting : [Steven, John, Roger]

Comparator

정의

기존에 Comparable의 compareTo로 구현된 것이 아닌 별도의 정렬기준을 적용할때

코드

익명 클래스로 선언하여 사용편리

Collections.sort(playerList, new Comparator<Player>(){
    @Override
    public int compare(Player firstPlayer,Player secondPlayer){
        return (firstPlayer.getRanking() - secondPlayer.getRanking());
    }
});

Lambda 사용시

Collections.sort(playerList,(firstPlayer, secondPlayer) -> firstPlayer.getRanking() - secondPlayer.getRanking());

참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