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23.01-3

쓰옹·2023년 1월 22일
0

개발자를 향해~~TIL✍

목록 보기
72/87

2023.01.16 TIL
2023.01.17 TIL
2023.01.18 TIL
2023.01.19 TIL
2023.01.20 TIL


The four Fs

facts, feelings, findings, future

✍Facts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저번주 Future>_성취도
저번처럼 하루하루 기록을 잘 해놓고 [△]
알고리즘도 놓치지 않고 매일 풀자. [X] 
시간이 된다면 스프링시큐리티도 마저 적용하는 것도 놓치지 말자.[△]

프로젝트 진행하느라 알고리즘을 풀지 못했다ㅠㅠ 월요일에만 풀었다.
기록은 팀노션을 사용해서 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나 모르는게 생겼을 경우는 기록을 해두긴 했지만 배운 내용을 정리하진 않아서 △를 줬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스프링시큐리티를 맡아서 구현하긴 했지만 역시 돌아가게만 했다고 볼 수 있다. 정확히 이해하고 작성한 부분은 드물어서 아쉽다.
프로젝트를 통해 redis에 대한 공부도 해보고 로그아웃에 적용도 해보았다. 구글링을 해서 우리 프로젝트에 맡게 코드를 수정해서 사용했다. 그치만 역시나 아직 부족하다.

🤗Feelings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이번 프로젝트 팀원분들 중에 캠프 초반부에 같은 팀이였던 분들이 계신데 칭찬을 받았다! 많이 성장한 것 같다고 하셨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제자리걸음은 아니라는 것에 기분이 좋았다. 여전히 주먹구구식 공부와 주먹구구식 코딩인 것 같지만 그래도 계속 열심히 할 원동력이 된 것 같다. 뿌듯하구먼
프로젝트에 sql 배운걸 많이 적용하지 못한 부분이 좀 아쉽다. 연관관계를 맺지 않고 sql을 해볼 걸 그랬나..뭔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내가 맡은 부분만 끝내면 의욕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다른 기능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새로운 기능을 계속 구현할 생각을 해야하는데 아직 그 부분이 부족한 것 같다.

🤓Findings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내가 무엇을 아는지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배운 걸 정리하고 모르는 부분도 기록을 해놔야한다. 코드를 그대로 따라 치면서도 그 부분이 기능하는 것이나 의미하는 것을 알아야한다. 그래야 다음에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기엔 역시 공부가 필요하다. 다른 팀원분들이 한 부분도 내 것이 될 수 있다.

🚗Future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 다음 일주일을 더 잘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정리를 안하니까 정리가 안됨(?)
이번주 선발대 강의 듣기
프로젝트 분석하기

profile
기록하자기록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