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2022 코드스쿼드 마스터즈 7주차 회고

Ader(아더)·2022년 2월 18일
0

코드스쿼드

목록 보기
7/9
post-thumbnail

[2022-02-14 ~ 2022-02-18]

👉 주간 회고

  • 이번주에는 그동안 미뤄왔던 Git에 대해서 학습을 진행했다. 사용하던 명령어들만 사용했었는데 이번주에는 branch, cherry-pick, rebase등을 새롭게 학습해서 사용했어야했다. 아직 완벽하게 다루지는 못하지만 조금 더 연습해서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 미션 내용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었던것과 동시에 클린코드를 지향해야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2차원 배열을 1 depth로 처리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되었지만 학습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했다.
  • 코드스쿼드 저장소에 PR을 보내고 호눅스의 코드리뷰를 받았다. 코드스쿼드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인 코드리뷰를 직접 받으니 확실히 내 코드에 어떤 문제가 있었고 어떻게 개선해야겠다라는 방향이 보여서 매우 만족스러웠다.
  • 그룹 리뷰시간이 매우 만족스러웠다.
    - 한 줄 한 줄 모든 코드에 의미와 의도가 담겨있는 밀러
    - 책이나 강의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로 코드에 적용해보는 쿠킴
    - 꼼꼼하게 질문해주고 리뷰내용을 정리해서 공유해주는 노리
    - 본인의 생각과 코드 습관을 잘 설명해주고 공유해주려고 노력하는 루시드
    - 어떤점이 고민이었고 어떤 학습을 통해 하루를 진행했는지 알려주는 필

    모두의 노력이 모여 진정한 '함께자라기'를 실천한 것 같았다.
  • 드디어 읽고 싶었던 '오브젝트' 책을 읽기 시작했다. 객체지향적으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꼭 읽어야하는 책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어서 즐겁게 읽었던 것 같다. 저자의 이전 저서인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를 읽었을때는 개념들만 추상적으로 접해서 실제로 어떻게 코드에 적용해야 할지 감이 안왔었는데 오브젝트에서는 그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느낌이라 모든 백엔드 개발자 지망생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 이번주 전체적으로 컨디션도 저조했고 몸도 안좋았는데 이럴때에는 어떤 학습에 집중할지 미리 정해놔야겠다. 시간이 너무 무의미하게 흘러가는 느낌이 들어 후회스러웠다. "과연 나는 성장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자신있게 그렇다라고 답할 수 있는 한 주를 꼭 보낼 수 있도록 하자!

👨‍💻 이번 주 목표했던 학습

  • Spring MVC 게시판 만들어보기
  • ☑️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 지향의 원리와 이해 완독
  • ☑️ 운영체제 스터디 발표 준비(발표 자료 따로 만들기)
  • 기술블로그 꼭 업로드
  • 데이터베이스 공부
  • ☑️ 미션 확실하게 구현하기

🙆‍♂️ 만족스러운 점

  • 그룹리뷰시간에 코드리뷰 받은 내용을 같이 공유했고 서로의 의견과 코드습관등을 나누었다.

🙅‍♂️ 개선할 점

  • 블로그에 기술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지 못했다 (아직 주말이 있으니 해보자.... 🤦‍♂️ )
  • 공부한 내용들이 휘발되어가는 것을 막기위해 대책을 세우자!
  • 개선할 점에 저번주 내용들이 그대로 남아있는 것!!!
  • 컨디션이 안 좋을때 무엇에 집중할지 판단하자

✍️ 다음 주 목표 학습

  • 오브젝트 완독하기
  • 스프링 MVC Chapter4까지 학습
  • 2일 1알고리즘 풀기
  • 미션 완벽하게 구현
profile
하루하루 성장하는 개발자

6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18일

저도 블로그에 공부한 거 정리 해보려는데, 시작만 하고 남겨두는 것도 편치 않았는데, 쌓이네요... 🙃
팀원들과 애정이 넘칩니다... 다음주 잘 부탁드려요 ㅎㅎㅎ
저도 오브젝트 책 좋아해요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19일

팀원들에 대한 짧은 코멘트까지!! 함께 자라기 실천 저도 본받아가겠습니다 ㅎㅎ 잘봤어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20일

저도 아더랑 다시 같은 조 돼서 아더 블로그 한 줄에 쓰이고싶네요! 머찐 아더 이번 주도 수고하셨네요 ㅎㅎ 다음 주 오브젝트 완독 파이팅!!!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