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2022 코드스쿼드 마스터즈 8주차 회고

Ader(아더)·2022년 2월 27일
2

코드스쿼드

목록 보기
8/9
post-thumbnail

[2022-02-21 ~ 2022-02-25]

👉 주간 회고

  • 나는 무엇때문에 회고를 작성하는가?

    • 단순히 블로그에 글 갯수를 늘리기 위해 작성하고 있나? 회고를 쓰는 목적은 한 주를 돌아보며 잘했던 점들을 다음주에도 이어가고 아쉬웠던 점들을 다음주에는 개선하려는 것인데 지금의 나는 전혀 그러지 못했다.

  • 왜 성장이 정체된 느낌을 받는가?

    • 주간회고를 올린 후 다음주 회고를 작성전까지 단 한번도 다시 회고를 돌아보지 않았다. 당연히 아쉬웠던 점들은 다음주 회고에도 동일하게 등장했다. 목표했던 학습은 점점 희미해져가는 기억에 의존하며 진행해 목표량을 채우지 못했다.

  • 다음주의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 하루를 시작할 때 회고를 보며 그날 해야할 일들을 Todo List에 관리한다.
    • 학습이 끝나면 딴 짓을 못할 정도로 지쳐 바로 잠들 수 있게 집중해서 학습해야 한다.
    • 힘들어서 쉬고싶을 땐 나와 함께 하던 동료들의 현재 위치를 다시 떠올려라

  • 일주일간의 페어프로그래밍

    • 이번주의 로또 미션은 페어프로그래밍을 통해 진행되었다. 나의 페어는 Tany!
    • 이번 미션은 설계부터 고민해보며 구현하자는 마음으로 Tany와 함께 프로젝트의 구조를 잡아갔다.
    • 덕분에 1단계에서 2단계로 넘어갈 때 큰 변화없이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었다.
    • 3단계로 갈 땐 어쩔 수 없이 변경해야하는 부분들이 생겨 최대한 의논하며 좋은 구조로 변경했다.
    • 이 과정에서 추상클래스와 스트림에 대해 더 학습했고 자신있게 되었다.
      다만 테스트코드를 거의 작성하지 못한 점과 예외처리를 일부분만 구현한 점은 아쉬우며 보완해야 더 탄탄한 코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내가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배웠고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는 말이나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는 점을 반성했다.

👨‍💻 이번 주 목표했던 학습

  • 오브젝트 완독하기 👉 eBook이었는데 중간에 눈이 안좋아지며 모니터를 보기 힘들었다.
  • 스프링 MVC Chapter4까지 학습 👉 Chapter3까지 학습했다.....
  • ☑️ 2일 1알고리즘 풀기
  • ☑️ 미션 완벽하게 구현(최대한 열심히 했다.....)

🙆‍♂️ 만족스러운 점

  • 필요성을 느끼던 알고리즘 스터디를 직접 만들어 스터디원들을 모집했다.
  • 궁금한 점들을 그룹원이나 리뷰어들에게 적극적으로 물어보았다.

🙅‍♂️ 개선할 점

  • 개선할 점에 저번주 내용들이 그대로 남아있는 것!!!
  • 컨디션이 안 좋을때 무엇에 집중할지 판단하자!

✍️ 다음 주 목표 학습

  • 토비의 스프링 꾸준히 학습
  • 스프링 MVC 1편 완강
  • 2일 1알고리즘 풀기
  • 미션 완벽하게 구현
  • Git 공부 다시하기
profile
하루하루 성장하는 개발자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28일

수고하셨어요 아더~
이번주는저 자신을 돌아보고 제 성장을 못 챙겼던 거 같아 아쉽더라구요.
주말에도 함께 모각코 해서 좋았습니다. 같이 파이팅 해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