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간의 데브코스 회고록

Alang·2021년 8월 20일
3

내가 데브코스에서 1달간 하고자 했던 것

팀원들과 활발할 커뮤니케이션, 개발자 친구만들기

  • 주변에 개발자 친구가 없어 서러웠다..ㅠㅠ
  • 이번기회에 마음맞는 개발자 친구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멘토, 매니저, 강사님이 지도해주는 보람을 느끼게 하는 수강생 되기

  • 시작부터 지도자분들의 열정과 의지가 느껴졌다. 그 마음을 받는것만으로도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 모든 소통이 그러하듯, 단방향적인 소통은 결국 지치기 마련이다. 한쪽에서만 마음을 쏟다보면 언젠간 지칠수 밖에 없다.
  • 계속해서 힘내실 수 있도록 응원...만 이 아니라 나도 관심 갖고, 내 사람이다라 생각하고 마음을 쏟자. 양방향 소통을 이뤄내자.

몸도, 마음도 건강한 생활하기 (꾸준히 운동하기, 건강하게 먹기)

  • 개발 공부를 시작하며 이외의 시간은 피곤을 핑계로 내 몸을 망가뜨리고있다. 음식도 귀찮다보니 배달음식으로 때우게 되고.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 조성하자!

당일날 하기로 한것은 모두 완수해내기

  • 계획적이지 않은 사람이다보니 무언가 목표를 잡지 않는편이다. 최소한 당일날의 목표는 가지고, 완수 할수 있도록하자.

팀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되기

  • 어디에 가든 든든한 사람이 되고싶다. 꼭 지식적인 도움이 아니라도 이 사람 든든하다.. 라는 마음을 느끼게 해주는 사람이 되고싶다.

내가 데브코스에서 1달간 완료한 것

  • 팀원들과 활발할 커뮤니케이션, 개발자 친구만들기:
    • [잘한점] 실제로 어떨진 모르겠지만.. 최대한 관심 가지려고 노력하고있다.. 라기보단 관심이 많이간다! 그래서 말 걸어주실때라던가 할때 대충 넘기지않고 관심 가지고 대하려 하고있다. 개인적으로 각자가 공부를 너무 개인적으로 하고 있다라는 생각이 들어 이번주 주말에 하루 스터디 비슷...?한 시간을 만들어 지식을 공유할 시간을 만들어봤다. 또 모각코 시간이나, 라운지를 통해서 다른 팀원분들과도 소통을 하는데 사실 이건 내가 커뮤니케이션을 잘한다기보단 너무 재밌는분들이 많아서 덕분에 즐거운시간을 많이 보내고 있다.
    • [개선점] 아무래도 조금은 내성적인 탓인지 먼저 말걸기가 힘들때가 있다. 내가 말거는 경우는 정말 용기내서 하는경우거나, 조금은 편안해진 상대인 경우이다. 그렇다고 해서 내가 말걸기 편안한 사람이라는 생각은 안들어서.. 조금 더 용기낼 필요가 있을것같다. (그리고 난 편해지면 말도 좀 거칠해지고, 놀리는걸 너무 좋아하는 사람이라 조금 조심스럽기도 함...줄타기하며 놀리는걸 좋아하는나.. 나쁜사람)
  • 멘토, 매니저, 강사님이 지도해주는 보람을 느끼게 하는 수강생 되기
    • 음.. 이건 사실 내가 알진 못할것같다. 다만 노력은 하고 있다는점!! 어릴적부터 주위 애들이 뒤에서 선생님 평가질하는 걸 정말 싫어했다(니들이 가르치던가). 공부하는건 알아서 하는거라 생각하기때문에. 나에겐 이 선생님이 날 진심으로 이끌어주고자 하는가, 이것만으로도 감사하고, 힘이난다. 그리고 3주가 지난 지금 아직도 난 그 마음을 느끼고 있고, 이에 회답하려 나름 질문도 많이하고, DM도 보내고 한것같다.
  • 몸도, 마음도 건강한 생활하기 (꾸준히 운동하기, 건강하게 먹기)
    • [잘한점] 그래도 밥은 해 먹고있다..
    • [개선점] 운동 안하고있다...
  • 당일날 하기로 한것은 모두 완수해내기
    • [잘한점] 전부 완수하는것에는 실패하는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덕분에 내가 뭘해야 하는지 파악하며 공부해 가고 있는것같다.
    • [개선점] 내 스스로의 한계, 해당일을 하는데 걸릴시간을 계산하는데 실패하는경우가 많다. 이는 계속 해나가면서 조절하면 될것같다.
  • 팀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되기
    • [잘한점] 일단.. 코드리뷰는 최대한 성실하게 진행하고 있다!! 내가 코드리뷰를 받았을때 너무 만족스럽다고 느껴서 그런지 내가 도움받은만큼 다른사람도 비슷한 만족도를 주고자 정말 열심히 코드리뷰를 하고있다. (근데 왜 내 코드리뷰는 항상 늦게 오는거야.. ㅠㅠ)
    • [개선점] 음.. 내 단점이라고 생각하는데 한번 입을 열면 쓸데없는 얘기까지하는 훈수꾼이 되는것같다. 이 때문에 내 의견을 얘기하는게 조심스럽긴한데, 그래도 성격상 해버리고마는편인데 가끔 필요없는 말까지 하게되는 경우가 있는걸 느낄때가 있다. 좀더 말을 함축적으로 하는 연습을 해야할것같다.
    • 과제 수행
    • [잘한점] 단순히 과제 제출로만 생각하지 않고, 정말 많은 고민을 하면서 공부하고, 그만큼 도움이 많이 되었던 시간이였다. 그리고 제출에만 그치지 않고 이후에도 피드백이나 새로운 개선안들을 반영하여 고쳐 나갔다.
    • [개선점]: 선택과제를 계속 해야지해야지.. 하는데 진행을 못하고있다. 사실 정말 큰 도움이 될것같은 과제인데 이러저러한 핑계로 미뤄나가는듯
  • 스터디
    • [잘한점] 개인적으로 공부를 할때 내용을 아는것에만 그치지 않고, 그 이후에 생기는 아이디어, 느낀점이 머리속에 더 남는다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에 집중해서 스터디 발표를 집중했고, 나름대로 지식적인것 뿐아니라 개인적인 감상평도 담아 낼수 있었다.
    • [개선점] 다른 분들의 발표에 비해 깊이가 조금 얕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아직 정확한 스터디의 색깔이 잡혀있지 않아 주제 선정이 어려웠던 점 도있지만, 조금은 깊이 있는 내용에 대한 발표도 필요할듯

내가 다음주 할 것

  • 스터디 준비하기!
  • 3주차 과제와 함께 선택과제까지도 꼭 완수하기!!
  • 꼭꼭꼭꼭 운동하기!
  • 팀원들과 더 친해지기

기억에 남는 일

  • 진진거에서의 손땡땡님의 썰풀이는 아직까지도 내 귀를 멤돈다.. 번아웃방지를 위해 대피했다가 번아웃이 올줄이야.. ㅋㅋㅋ 그래도 너무 재밌었고 또 그런자리가 생겼음 좋겠다.
  • 교육매니저님과의 면담! 면접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던 정말 소중한 시간이였다. 추가적으로 개발자로서의 비젼설계? 를 생각 해볼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나의 면접 동기 윤땡땡님은 정말 미친(?) 매력이다. 처음부터 관심이 갔던 분이였지만 이정도로 매력적인 분이실줄은... 이분만 보면 왜이리 웃음이 나오는지 모르겠다ㅋㅋㅋ
profile
안녕하세요. 개발자 지망생입니다.

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8월 21일

"내 스스로의 한계, 해당일을 하는데 걸릴시간을 계산하는데 실패하는경우가 많다." 저도 그렇습니다... 하하... 결국 다음 날로 해당 일을 넘겨버리는 일이 많은데, 이 점은 저도 개선해야 할 점 같아요!

"팀 내에서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기"를 완료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ㅎㅎㅎ! 저는 이제 조금씩 팀에 도움이 되려 하고 있네요~ 분발해야겠어요^^.

항상 차분한 목소리로 재밌는 이야기를 해주시는 Alang님, 저도 Alang님께 자꾸 관심이 갑니다~ㅎㅎㅎ. 앞으로 많은 교류 하면서 서로 더 알아가는 시간을 갖고 싶네요. 잘 부탁드립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8월 23일

Alang님.. 항상 질문올리면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 남겨주시는거 너무 멋있어용 ><
저희 팀도 Alang님한테 도움 많이 받는거 같아요 ㅎㅎ 이번주도 화이팅임미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