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트캠프2020 챌린지 후기 및 멤버십 다짐

Alimleon·2020년 8월 27일
0
post-thumbnail

4주간의 부스트캠프 2020 챌린지가 끝났다.
시작하기 며칠 전에는 과연 이 과정을 잘 헤쳐나갈 수 있을지부터 시작해서 도대체 무엇을 하는 건지 너무 설레었다.
나는 iOS 과정을 신청했고, 그 이유는 마침 맥북을 샀다는 것과 웹 개발은 어쩐지 내키지 않아서였다. 코딩 테스트에서 문제를 끝까지 풀어본 경험도 부캠 코딩 테스트에서가 처음이었던 내가 약 10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이 상대적으로 iOS 지원자가 적었던 덕이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했다.

챌린지 과정에서는 iOS 개발보다는 CS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했다. 처음에는 풀타임 동안 코딩을 한다고 ? 하면서 의문을 가졌었는데, 7시는커녕 매일 새벽까지 코딩하고 학습 정리하는 내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 주에는 챌린지 과정이 한 주라도 더 있었으면 정말 포기하고 싶었을 거라는 생각도 들었다. 우선 미션이 어려운 날에는 최대한 끝까지 미션 수행을 하고 또 다음날 피어 세션 준비도 해야 하느라 잠이 정말 부족했다. 수요일, 목요일쯤이 피크였는 듯,, 확실히 온라인이라서 아침에는 더 잘 수 있어서 좋았지만 화상회의를 몇 시간이고 한다는 것도 여간 쉬운 일이 아니었다.
피어 세션 진행은 팀 별로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우리 팀은 매주 시간을 더 내어서 진행했다. 그도 그럴 것이 1시간으로 코드 리뷰를 하고 학습 정리 공유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빠듯해서 제대로 된 코드 리뷰가 힘들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어땠나요?

우선 나는 swift 언어를 이번에 처음 접해 보았다. 옵셔널, 클로저와 같이 c++이나 파이썬에서는 쓰이지 않던 완전 새로운 문법에 1~2주차까지는 swift 자체에 정신을 못 차렸다. 다행인 것은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꽤 있어서 다 같이 처음부터 차근차근 나아가는 동질감을 느낄 수 있었다는 것 !
내가 모르는 것은 다른 사람도 모르기 때문에 새로 알게 된 것을 최대한 공유하려고 했던 것 같다. 아마 실력이 천차만별이었다면 '이런 것까지 공유해도 되나,,? 나만 모르는 건 아니겠지,,,'라는 생각에 주저했을 것이다.
미션은 주차가 지날수록 어려워졌고, 나는 마지막 주 미션이 정말 어려워서 결국 끝까지 해결하지 못했던 미션도 있었다. 그래도 내 나름대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했고, 남는 시간에 모든 코드를 리팩토링 하는 정성은 보이지 못했지만 스스로 정말 많이 성장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피어 세션을 진행하면서 아 이런 부분도 고려할 수 있구나, 이건 좀 더 짧게 표현할 수 있었구나 하는 것들을 동료들과 나눌 수 있었고, 또한 같은 글을 읽고도 다방면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부스트캠프에서 " 정답 "이란 것은 없다.

그저 개개인의 판단으로 알아서 해석한다. 다만 그 해석의 근거를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부분들이 코드를 짜면서 좀 더 고민하게 만들었다. 코드를 왜 이렇게 짰는지 근거를 설명할 수 없으면 동료들에게 할 말도 없어지는 것이다. 또 한 가지 크게 배운 것은 공식 문서를 교과서처럼 활용할 것! 이었다. 그동안은 구글링에 의존해서 누군가가 자신의 블로그에 쉽게 풀어쓴 글들을 참고했다면, 이번에 미션 진행하면서 블로그 내용이 틀린 경우도 있었고, 영어로 쓰인 공식 문서가 더 이해가 잘 되기도 하였다. XCode에서도 바로 레퍼런스를 볼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야겠다.

다음 단계로 !

챌린지 수료식까지 하고 남은 것은 멤버십 과정이다.
챌린지를 수료한 모든 인원이 멤버십을 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챌린지 과정에서도, 끝나고 나서도 멤버십에 탈락할까봐 정말 마음 졸였다😣
프로젝트를 하면서도 느꼈지만 swift만 공부한 것이랑 iOS 개발이랑은 또 다른 것이라 빨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다. 내 아이디어를 표현하지를 못하니 답답 그 자체,, 그래서 꼭 멤버십에 가고 싶었다.

결과는 ....!
다행히 멤버십에 갈 수 있게 되었다!! 학교 등록 문제도 있어서 최대한 결과가 빨리 나오기를 기대했는데 수료하고 결과 발표까지 5일 정도 걸렸다. 남은 4개월 동안 iOS 개발을 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번에야말로 나만의 무언가를 마무리 짓는 경험을 하고 싶다.

4개월이란 시간은 긴 시간이기 때문에 마라톤이라 생각하며 지치지 말아야 한다.
챌린지 과정에서도 마지막 주차에는 급격히 힘이 빠졌었다 흑흑
이번에는 꼭 롱런할 수 있도록!!
하루하루를 좀 더 알차게 써보자 파이팅💪

profile
💻 iOS 개발자 지망생/ 블로그 tistory로 이전중 ..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8월 28일

성주님 >.< 챌린지 수고하셨어요 !!! 멤버십 파팅입니다 ! (저누구게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25일

안녕하세요 부스트캠프 지원시 1,2차 코딩테스트로만 선발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어느정도 난이도였는지 알 수 있을까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