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모두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특정한 기능을 모듈화 한 것을 의미합니다.
- 라이브러리 : 폴더명, 파일명에 대한 규칙이 없으며 비교적 자유로움.
- 프레임워크 : 폴더명, 파일명에 대한 규칙이 있으며 비교적 엄격함.
2. 프로그래밍에서의 컨텍스트
상황, 맥락, 문맥을 의미
개발자가 어떠한 작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모든 관련 정보
3. Java : 상속과 구현의 차이
상속 : extends
-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 등을 상속받아 사용하며 자식 클래스에서 추가 및 확장을 할 수 있는 것
- 재사용성, 중복성의 최소화
- 일반 클래스 / 추상(abstract)클래스를 기반으로 구현
구현 : implements
- 부모 인터페이스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구현하는 것
- 상속과는 다리, 반드시 부모클래스의 메소드를재정의하여 구현해야함.
- 인터페이스(interface)를 기반으로 구현
4. DOM(Document Object Model)
- 문서 객체 모델
- 웹 브라우저상의 화면을 이루고 있는 요소들을 지칭한다.
5. 버퍼 오버플로우
- 버퍼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메모리 공간
- 메모리공간을 벗어나는 경우.
6. gzip 압축
- LZ77과 허프만 코딩의 조합인 DEFLATE알고리즘을 기반으로한 압축기술
- gzip 압축을 하면 데이터 전송량을 줄일 수 있지만, 서버에서 CPU 오버헤드도 생각해야한다.
7.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 각 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하는 곳과 가까운 곳에서 콘텐츠를 캐싱 또는 배포하는 서버 네트워크
-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웹 서버로 부터 콘텐츠를 다운로드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8. 오리진
9. 접근 제어자
- public : 클래스에 정의된 함수에서 접근가능 / 자식 클래스, 외부 클래스에서 접근가능
- protected : 클래스에 정의된 함수에서 접근가능 / 자식 클래스 가능, 외부 클래스에서 접근 불가
- private : 클래스에 정의된 함수에서 접근가능 / 자식, 외부 모두 접근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