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4주차 강의라니..!
디자인 심리학과 데이터
1.왜 심리학을 이해해야 하나요
- 디자인 의사결정에 과정에서 근거 있는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
2.심리학 법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제이콥닐슨의 법칙 : 사용자는 대부분 익숙한걸 선호
- 피츠의 법칙 : 쉽게 선택해야하는 요소는 크게,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곳에 배치
- 힉의 법칙 : 옵션이 많을수록 의사결정 시간이 늘어남 > 복잡할 수록 단계를 나누어 결정을 쉽게하기
- 밀러의 법칙 : 사용자는 작업기억 7개까지 가능 > 한번에 보여주는 정보를 5~9개항목이 되도록 설계
- 도허티 한계치 : 0.4초 안에 피드백 (애니메이션, 화면전환 등등)
3.게슈탈트 심리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통합된 전체로서의 형상과 상태
- 근접성의 법칙 : 사용자는 서로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그룹화된 요소로 인식함
- 유사성의 법칙 : 제목이나 버튼등 시각적으로 차별화되면 다른 기능으로 인식함
- 폐쇄성의 법칙 : 미완성인 형상을 완성을 형태로 받아들임
4.디자인 Hand-off가 무엇인가요
5.어떻게 디자인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나요
6.어떻게 제플린을 사용해야 하나요
7.마블은 어떤 용도로 사용하나요
8.개발된 결과물을 어떻게 검수해야 하나요
-ui 디버깅 : 디자인 결과물과 개발 결과물의 차이를 찾아 바로잡는 과정
에자일 프로세스에서 UI디버깅 타이밍
- stroke (border) 스케치는 기본 센터지만 개발은 기본 아웃
사용성 평가와 포트폴리오
1.사용성 테스트란 무엇인가요
디자인 피드백 수집 : 사용성평가, 사용성테스트. 데이터분석
- 사용성 평가 : 전문가가 사용성 평가를 진행 (휴리스틱)
- 사용성 테스트 : 전문가가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성을 측정
사용성 테스트 절차
2.사용성 테스트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 시나리오와 태스크 작성 : 사용성 테스트에 참여한 사용자가 테스트 수행전 공감할 수 있는 짧은 시나리오
3.사용성 테스트 시 어떤 점에 유의헤야 하나요
4.어떻게 웹 로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까요
- 웹로그 데이터 : 웹사이트와 제품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 > 제품 내에서 어떤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확인 가능
제품 출시까지 디자이너의 역할
-퍼소나 검증과 지속적인 관찰가능
-사용자가 실제로 원하는 부분을 알 수 있음
-다양한 현상을 찾을 수 있음
:구글 애널리틱스(주로 웹) , 파이어베이스(주로 앱)
5.어떤 데이터를 주로 봐야할까요
6.포트폴리오 작업 시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나요
- 채용담당자가 보고싶은것을 분석한 후 그에대한 답을 보여주는것
1.아웃라인을 먼저 기획 : 전체 포트폴리오의 아웃라인 구성
(글로 먼저 강조할 부분 정보 구성)
2.프로젝트 갯수는 5개 내외가 적당
7.포트폴리오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나요
이번주차는 현업에서 많이 도움될만한 정보들을 배운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