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오설록 클론 프로젝트 회고

ljkgb·2021년 7월 18일
6

회고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내용

프로젝트 시연 영상

내가 맡은 파트

  • 장바구니 CRUD
  • 제품 검색
  • Api documentation

💻 기억하고 싶은 Code

제품 검색 기능

위의 코드는 제품 이름과 설명중 검색하는 단어가 포함되어있는 제품을 검색하는 기능으로 두가지의 기준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Q객체를 사용하여 filtering을 해주었다.
또한 해당 검색결과를 리뷰가 많은 순으로 출력하고 싶어 annotate 메소드를 이용하여 리뷰가 많은순으로 정렬하여 제품을 출력했다.

🤔 느낀점

집단지성 느끼기

이번에 진행한 오설록 프로젝트는 팀원 5명이 함께 진행했다는 것에서 의미가 크다. 이전에 해봤던 인스타그램 클론등 이외의 학습은 모두 혼자 진행을 해왔던 것과 달리 첫번 째 협업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 함께하는 협업이니만큼 생각해야할 점도 많았다. 자잘하게는 '다른 사람들도 알아보기 쉬운 변수명 짓기'부터 '깃 브랜치 관리', '데이터베이스 모델이나 로직이 수정될 때 다른 팀원에게 미치는 영향' 등 혼자할 때는 신경쓰지 않았던 부분들을 하나하나 고려해야 했다. 그동안 혼자 하는 개발공부에 익숙해져있어서 처음에는 불편하다고 생각이 들기도 했었다. 하지만 전에 해왔던 작은 토이프로젝트들에 비해 한 사이트 전체를 클론하는 비교적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하게되면서 내 나름대로 혼자 설계를하고 기능구현을 해도 놓치는 부분이 생겼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 목록 삭제 기능을 구현할 때 기존 사이트를 확인하며 설계를 하다보니 오설록 홈페이지와 동일하게 한항목만 삭제할 수 있도록 로직을 구성했었다. 하지만 수현님께서 코드를 보시더니 한개 또는 그 이상을 선택해서 삭제할 수 있도록 구현해야하지 않냐고 제안해 주셨고 그 방향으로 코드를 수정했었다!(수현님 최고최고!👍 👍 ) 이처럼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다른 팀원분들이 캐치해주시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갔던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새롭게 알게되는 메소드나 로직도 많이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몸소 느낄 수 있었다. 모르는 부분을 함께 알아가고 새로 알게된 내용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런 것이 집단지성이라고 생각하게 계기가 되었다.

아쉬운 점이라면

첫 프로젝트인 만큼 잘 하고 싶었기에 아쉬운 점도 많았다. 누군가에게는 길다고 느낄 수 있지만 2주라는 기간은 나에게는 짧게 느껴졌다. 우선 각 로직들이 목적대로 구동되긴 하지만 쿼리 최적화라던지 아직은 효율적이지 못한 코드들이 있기에 좀 더 공부를 해서 더 나은 코드로 수정하고싶다.ㅠㅠ 또한 프론트의 인원이 적었었던 만큼 프론트 단에서는 장바구니 부분이 추가구현사항으로 우선순위가 밀리면서 프론트와 맞춰보지 못했었는데 개인적으로 아쉬웠다. 하지만 우선 기간내에 설정한 필수구현사항까지 완성해야했고 프론트와 백엔드의 우선순위가 달랐기에 포기해야하는 부분이 생기는 건 당연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일주일 동안은 meeting agenda공유가 잘 이루어지지 못했고 일주일이 지나고 나서야 agenda를 meeting전에 공유하고 본 meeting에서는 각자의 생각공유에 집중하는등 일찍부터 좀 더 효율적인 meeting 진행방식을 적용하지 못했다는게 아쉬웠다.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느낀점을 바탕으로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지키며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 바쁘더라도 각자 엔드포인트 구현시 코드리뷰 필수!(코드를 더 효율적으로 수정가능하고 새로 알게된 메소드나 방법을 공유할 수 있음)
  • 회의 전 agenda공유, 회의 중에는 각자의 생각에 집중
  • 데이터 모델관리는 한명만...

녹차록 프로젝트 마무리이

2주 동안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발표날까지 준비하느라 다른팀들 맛있는 점심 먹을때 호다닥 김밥먹은 우리팀 ㅠㅠㅠ 나중에라도 맛있는거 먹기로해서 다행입니다!💛 💛 다들 프로젝트를 끝냈다는 만족스러움보다는 아쉬운 점이 크시겠지만 그래도 저희 2주간 고생많았다고 우리끼리 토닥토닥합시다! 녹차록 최고최고!💚 💚

마지막은 준영님께서 보내주신 귀여운 짤로 마무리이~~ㅎㅎ

profile
🐹

5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7월 19일

프로젝트 시작부터 끝까지 재경님과 함께해서 너무 즐거웠고, 고마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관계로 오랫동안 유지되며 알고 지냈으면 좋겠어요!
제가 회사 차리면 재경님 1픽으로 스카웃하겠습니다.
재경님 화이팅!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7월 19일

수고많으셨습니다! 재경님 2차때도 같이 열심히 해봐요 저 진짜 다 뺏으러 갑니다!!!!!!!!!!!!!!!! 수현님은 이미 벌써 뺏었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