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얼트립 프론트엔드과제 결과 생각

IT공부중·2020년 4월 17일
1

오늘 예전에 친 마이리얼트립 프론트엔드과제 결과가 나왔다. 결과는 당연히 탈락이었다. ㅎㅎㅎㅎㅎ

열심히 풀었지만 실력 부족 및 시간 부족으로 구현을 많이 하지 못 하여서 평가 의견도 받지 못 할줄 알았는데 2개의 평가 의견이 달려 있어서 흥미롭게 읽어보았다.

나의 결과는 67.5점으로 상위 4%라고 나와있었다.

192점이 만점인데 67.5점이면 더럽게 못 한거 같은데 상위 4%인거 보면 나름 잘한거 같기도 하고... 그만큼 어려웠던게 아닐까 위안을 삼아본다.

좋은 점

시니어 개발자 두분의 평가 의견이 비슷해보였다. 일단 좋은점으로 커스텀 hook을 사용한점, 스켈레톤 UI처리, CSS media query, 컴포넌트 분리의 노력이 있었다.
4가지 다 저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조금 사용해보아서 할 수 있었던 것들이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얻은 지식들이 인정을 받은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다.

아쉬운 점

아쉬운점으로 중복된 코드가 많다는 것이 많았고, 구현들이 덜 되어있다. 디테일한 로직이 미흡하다. 에러처리 미흡, 리액트 이해도에 비해 자바스크립트 이해도가 아쉽다. 가 있었다. 중복된 코드 및 구현이 덜 된 것은 실력 및 시간 부족으로 인해 빠르게 짜려다가 어쩔 수 없었던 것 같다. 좀 더 실력을 키워야겠다. 자바스크립트 이해도가 리액트에 비해 부족한 것도 맞았다. 리액트 위주로 프로젝트를 해봤고 자바스크립트만으로는 딱히 뭘 해본적이 없기에 ... 역시 시니어분들의 눈은 날카롭다.

총평

전체적인 총평으로 리액트에 대한 학습 경험은 있는 것 같다고 두 분다 적어주셨다. 그리고 전체적인 구현이 아쉽다고 하셨고, 자바스크립트 활용에 대한 이해도가 아쉽다고 해주셨다.

느낀점

요즘 약간 번아웃이 온 느낌이었다. 작년부터 지금까지 별도로 쉬는 시간이 없이 개발 및 공부만 해와서 그런 것 같았다. 그리고 딱히 그렇다할 결과가 안 나와서 그랬던 것 같다. 약간 뭔가 리액트로 뭐든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자만감도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오늘 이런 결과가 나오고 시니어분들의 평가를 받으니 좀 더 공부를 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많이 부족하고 배워야할게 많다. 우아한 테크 캠프의 코딩테스트가 js로 치뤄진다는데 오늘 평가 받은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걸 보완하며 코딩테스트도 준비하기 위해 js로 많은 알고리즘 문제들을 풀어보고, 간단한 사이드 프로젝트도 진행해보아야겠다. 다시 한번 힘내서 열심히 해보자.

profile
3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 문건우입니다.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6월 12일

고생하셨네요. 앞으로도 더욱 성장하시길 바랄게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