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테크 캠프 3기 지원 및 코딩 테스트 후기

IT공부중·2020년 5월 17일
13
post-thumbnail

우아한 테크 캠프 지원

(우아한 테크 캠프 지원 과정을 적은 글입니다. 혹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신다면 수정하거나 삭제하겠습니다!)

이번 우아한 테크 캠프의 공고이다. 모집 분야가 웹프론트엔드 분야이고 자소서, 1,2차 코딩테스트, 면접 심사를 거쳐 방학동안 교육형인턴을 하게 된다. 평소 웹 프론트엔드 분야에 관심이 많고 아직 인턴을 한번도 가보지 못 했던 나에게 최적의 프로그램이라 생각하여 신청 하게 되었다.

자소서

자소서는 자신의 프로젝트나, 지원하는 이유, 자신이 생각 하기에 개발자로써 중요한 역량 같은 것들을 적은 것 같다. 내용은 동아리와 개인적으로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을 바탕으로 적었고 그 경험이나 과정에서 느꼈던 생각들을 위주로 적었다.

1차 코딩 테스트

1차 코딩테스는 웹 프론트엔드 과정의 교육생을 뽑는 것이라 그런지 javascript로만 칠 수 있었다. 시험은 그 전날 토요일에 프로그래머스에서 카카오 인턴 코딩테스트가 있어서 그런지 공고된 날의 마지막날 5/10 일요일에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되었다. 시험 시간은 2시간 반이였고, 시험에서는 복사 붙여넣기를 하지 말라고 되어있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스에서 코드를 그대로 쳤다.
전체적인 레벨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 총 4문제가 출제 되었는데 1 ~ 3번은 프로그래머스 레벨 2 중에서 쉬운~중간 수준이였던거 같고 4번은 급격하게 난이도가 높아져 레벨 3에서도 약간 어려운 정도의 수준이였던 것 같다. 3번까지는 금방 풀었는데 4번은 생각이 잘 안나서 계속 생각하다가. 겨우 생각해내서 풀었었다. 하지만 전체적인 테스트케이스를 돌려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초과가 날 것만 같은 코드였다.

시험의 결과는 2일 후인 화요일에 발표가 났는데, 합격이였다! 총 몇 문제를 맞췄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1차 통과했다는 사실에 너무 기뻤다. 카카오 코딩 테스트가 너무 어려워서 자신감이 떨어졌었는데 좋은 소식이었다. 몇몇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니 2개 풀었는데 합격했다는 사람도 있고 3개 풀었는데 떨어졌다는 사람도 있고.... 2개 풀었는데 합격한 것을 보면 최소기준이 2개인 것 같다. 3개 풀었다는 분은 히든 케이스에서 많이 틀린게 아닐까 생각한다. 결과가 너무 빨리 나왔기 때문에 자소서를 보고 1차 발표가 난건지 그냥 1차 코딩테스트로만 발표를 한건지는 잘 모르겠다.

2차 코딩 테스트

2차 코딩테스트는 5/16 토요일에 진행되었다. 시간은 4시간이 주어졌다. 2차 코딩테스트는 과제 형식이였는데, 주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웹프로젝트를 만들거나 고치는 형식이었다. 자세한 사항을 적지 못 하지만... 처음에는 vanilla js 또는 ts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고 했었는데 채점의 어려움 때문인지 vanilla js로만 수행가능하게 바뀌었다. 과제 테스트를 끝내고 느낀 점은 '와... 정말 어렵다'였다. 1차 코딩테스트에 비해 난이도가 많이 높았고 React 위주로 공부했었기 때문에 vanilla js로만 진행을 하려니깐 어려움이 많이 느껴졌다. 추천 공부 방법은 역시.. vanilla js로 프로젝트를 해보는 것이다. 제로초님과 노마드코더님의 vanilla js 강의를 듣고 혼자 class형 프로젝트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결과는 2주 뒤에 나온다고 하는데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다. 합격하면 진짜 너무 좋을 것 같은데 또 면접이 걱정이다. 아직 한번도 제대로 된 면접을 본적이 없기 때문에.. 다음 결과들이 나오면 또 포스팅할 생각이다.

profile
3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 문건우입니다.

1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5월 19일

1차 합격 축하드립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6월 3일

2차는 어떻게 되셨나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9일

안녕하세요~

우테캠에 관심이 있어서 글을 찾아 보던 도중에 건우님 글을 보아 우테캠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다만, 궁금한 점이 있다면 vanila js로 class형 프로젝트를 진행함을 추천하셨는데 혹시 class형이라는 것이 어떤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21일

코딩테스트 기출문제는 없나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5월 1일

안녕하세요 글 잘읽었어요!! 혹시 궁금한점이 있는데,
2차 코딩테스트 준비는 어떻게 하면 제일 좋을까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