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는 페르소나

Persona

그리스 어원의 '가면','외적 인격', 가면을 쓴 인격'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로서 특정한 상황과 환경속에서 전형적인 인물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을 위해 실제 사용자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개성을 부여하여 만듦

가상의 이름, 프로필, 목표, 평상시 느끼는 불편함, 인물이 가지는 필요 니즈 등으로 구성 됨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사용자의 태도, 행동, 문맥을 파악하고 반영하기 위해 사용

  • 페르소나는 웹 서비스를 구축하는 구성원 모두가 인식함으로써 웹사이트의 구축 및 운영의 방향을 잃지 않기 위한 사전 작업을 통해 사용자에 대한 구성원의 시각을 일치 시키고 지속적 다양한 대상 사용자 그룹들을 이해하고 돕는데 사용됨

  • 예측하기 힘든 수 많은 사용자에 대한 동기, 원하는 것, 패턴을 구체적으로 요약해서 제시할 수 있는 방법

  • 사용자가 되었으면 하는 고객과 잠재 고객을 타깃 캐릭터로 설정하여 구성원의 의사 결정 지표나 가이드 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음

  • 구축되는 서비스의 구현 기술, 제공 서비스에 대한 범위를 결정하기 위한 지표 선정을 위해 필요한 작업

작성 방법

1) 사용자 찾기
2) 가설 수립
3) 검증
4) 패턴 찾기
5) 페르소나 구축
6) 상황 정의
7) 유효성 검증
8) 지식 배포
9) 시나리오 작성
10) 지속적인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