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서드는 자신이 속한 객체의 상태인 프로퍼티를 참조하고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신이 혹산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this는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자기 참조 변수 (self-referencing variable).
this를 통해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나 메소드를 참조 가능.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의해 동적으로 결정된다.
// 객체 리터럴
const circle = {
radius: 5,
getDiameter() {
//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 this는 어디서든지 참조 가능하다.
// 전역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function square(number) {
// 일반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return number * number;
}
square(2);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에서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name: "Lee", getName: ƒ}
return this.name;
}
};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Person {name: "Lee"}
}
const me = new Person('Lee');
엄격 모드에서는 일반 함수 내부의 this에는 undefined가 바인딩된다.
this에는 기본적으로 전역 객체가 바인딩.
function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window
function bar() {
console.log("bar's this: ", this); // window
}
bar();
}
foo();
엄격 모드일 경우 undefined가 바인딩.
function foo() {
'use strict';
console.log("foo's this: ", this); // undefined
function bar() {
console.log("bar's this: ", this); // undefined
}
bar();
}
foo();
//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lue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다.
var value = 1;
//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lue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 const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ƒ}
console.log("foo's this.value: ", this.value); // 100
//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
function bar() {
console.log("bar's this: ", this); // window
console.log("bar's this.value: ", this.value); // 1
}
//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도 일반 함수로 호출되면 중첩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bar();
}
};
obj.foo();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ƒ}
//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callback's this: ", this); // window
console.log("callback's this.value: ", this.value); // 1
}, 100);
}
};
obj.foo();
중첩 함수 또는 콜백 함수를 일반함수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this가 전역 객체를 참조하기 때문.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 this 바인딩(obj)을 변수 that에 할당한다.
const that = this;
//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 대신 that을 참조한다.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that.value); // 100
}, 100);
}
};
obj.foo();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 콜백 함수에 명시적으로 this를 바인딩한다.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this.value); // 100
}.bind(this), 100);
}
};
obj.foo();
또는 화살표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화살표 함수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setTimeout(() => console.log(this.value), 100); // 100
}
};
obj.foo();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return this.name;
}
};
// 메서드 getName을 호출한 객체는 person이다.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const anotherPerson = {
name: 'Kim'
};
// getName 메서드를 anotherPerson 객체의 메서드로 할당
anotherPerson.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anotherPerson이다.
console.log(anotherPerson.getName()); // Kim
// getName 메서드를 변수에 할당
const 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일반 함수로 호출
console.log(getName()); // ''
// 일반 함수로 호출된 getName 함수 내부의 this.name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과 같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은 브라우저 창의 이름을 나타내는 빌트인 프로퍼티이며 기본값은 ''이다.
// Node.js 환경에서 this.name은 undefined다.
프로토타입 메서드 내부에서 사용된 this도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getName = function () {
return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me다.
console.log(me.getName()); // ① Lee
Person.prototype.name = 'Kim';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Person.prototype이다.
console.log(Person.prototype.getName()); // ② Kim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에 바인딩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하지 않는다. 즉, 일반적인 함수의 호출이다.
const circle3 = Circle(15);
// 일반 함수로 호출된 Circle에는 반환문이 없으므로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ole.log(circle3); // undefined
// 일반 함수로 호출된 Circle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 15
apply, call, bind는 Function.prototype의 메서드.
모든 함수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getThisBinding() {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console.log(getThisBinding()); // window
// getThisBind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d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apply(thisArg)); // {a: 1}
console.log(getThisBinding.call(thisArg)); // {a: 1}
apply와 call 메서드는 함수를 호출하는 것.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호출한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function getThisBinding() {
console.log(arguments);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 getThisBind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d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 apply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배열로 묶어 전달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apply(thisArg, [1, 2, 3]));
// Arguments(3) [1, 2, 3, callee: ƒ, Symbol(Symbol.iterator): ƒ]
// {a: 1}
//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쉼표로 구분한 리스트 형식으로 전달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call(thisArg, 1, 2, 3));
// Arguments(3) [1, 2, 3, callee: ƒ, Symbol(Symbol.iterator): ƒ]
// {a: 1}
apply는 인수를 배열로 묶어 전달한다.
call은 쉼표로 구분한 리스트 형식으로 전달한다.
그 외의 동작 방식은 apply와 call 모두 동일하다.
apply, call의 대표적인 용도는 유사 배열 객체에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기 위한 경우.
function convertArgsToArray() {
console.log(arguments);
//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 Array.prototype.slice를 인수없이 호출하면 배열의 복사본을 생성한다.
const arr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 const arr = Array.prototype.slice.apply(arguments);
console.log(arr);
return arr;
}
convertArgsToArray(1, 2, 3); // [1, 2, 3]
Function.prototype.bind는 this 바인딩이 교체된 새로운 함수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function getThisBinding() {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 bind 메서드는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thisArg로 this 바인딩이 교체된
// getThisBinding 함수를 새롭게 생성해 반환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bind(thisArg)); // getThisBinding
// bind 메서드는 함수를 호출하지는 않으므로 명시적으로 호출해야 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bind(thisArg)()); // {a: 1}
메서드의 this와 메서드 내부의 중첩 함수 또는 콜백 함수의 this가 불일치하는 문제를 해결할 때 유용하다.
const person = {
name: 'Lee',
foo(callback) {
// ① this => person
setTimeout(callback, 100);
}
};
person.foo(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② Hi! my name is undefined.
// 일반 함수로 호출된 콜백 함수 내부의 this.name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과 같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은 브라우저 창의 이름을 나타내는 빌트인 프로퍼티이며 기본값은 ''이다.
// Node.js 환경에서 this.name은 undefined다.
});
const person = {
name: 'Lee',
foo(callback) {
// bind 메서드로 callback 함수 내부의 this 바인딩을 전달
setTimeout(callback.bind(this), 100);
}
};
person.foo(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Hi! my name is L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