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인 상수 및 함수를 위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제공하는 표준 빌트인 객체.
생성자 함수가 아니며 정적 프로퍼티 및 정적 메서드를 제공한다.
원주율 PI 값 제공.
Math.PI; // -> 3.141592653589793
인수로 전달된 숫자의 절대값을 반환.
Math.abs(-1); // -> 1
Math.abs('-1'); // -> 1
Math.abs(''); // -> 0
Math.abs([]); // -> 0
Math.abs(null); // -> 0
Math.abs(undefined); // -> NaN
Math.abs({}); // -> NaN
Math.abs('string'); // -> NaN
Math.abs(); // -> NaN
인수로 전달된 숫자의 소수점 이하를 반올림한 정수 반환.
Math.round(1.4); // -> 1
Math.round(1.6); // -> 2
Math.round(-1.4); // -> -1
Math.round(-1.6); // -> -2
Math.round(1); // -> 1
Math.round(); // -> NaN
인수로 전달된 숫자의 소수점 이하를 올림한 정수 반환.
Math.ceil(1.4); // -> 2
Math.ceil(1.6); // -> 2
Math.ceil(-1.4); // -> -1
Math.ceil(-1.6); // -> -1
Math.ceil(1); // -> 1
Math.ceil(); // -> NaN
인수로 전달된 숫자의 소수점 이하를 내림한 정수 반환.
Math.floor(1.9); // -> 1
Math.floor(9.1); // -> 9
Math.floor(-1.9); // -> -2
Math.floor(-9.1); // -> -10
Math.floor(1); // -> 1
Math.floor(); // -> NaN
인수로 전달된 숫자의 제곱근 반환.
Math.sqrt(9); // -> 3
Math.sqrt(-9); // -> NaN
Math.sqrt(2); // -> 1.414213562373095
Math.sqrt(1); // -> 1
Math.sqrt(0); // -> 0
Math.sqrt(); // -> NaN
임의의 난수를 반환.
0에서 1 미만의 실수.
Math.random(); // 0에서 1 미만의 랜덤 실수(0.8208720231391746)
/*
1에서 10 범위의 랜덤 정수 취득
1) Math.random으로 0에서 1 미만의 랜덤 실수를 구한 다음, 10을 곱해 0에서 10 미만의
랜덤 실수를 구한다.
2) 0에서 10 미만의 랜덤 실수에 1을 더해 1에서 10 범위의 랜덤 실수를 구한다.
3) Math.floor로 1에서 10 범위의 랜덤 실수의 소수점 이하를 떼어 버린 다음 정수를 반환한다.
*/
const random = Math.floor((Math.random() * 10) + 1);
console.log(random); // 1에서 10 범위의 정수
첫 번째 인수를 밑으로, 두 번째 인수를 지수로 거듭제곱하여 반환.
Math.pow(2, 8); // -> 256
Math.pow(2, -1); // -> 0.5
Math.pow(2); // -> NaN
ES7에서 도입된 지수 연산자를 사용할 수도 있다.
// ES7 지수 연산자
2 ** 2 ** 2; // -> 16
Math.pow(Math.pow(2, 2), 2); // -> 16
전달받은 인수 중에서 가장 큰 수를 반환.
인수가 없으면 -Infinity를 반환한다.
Math.max(1); // -> 1
Math.max(1, 2); // -> 2
Math.max(1, 2, 3); // -> 3
Math.max(); // -> -Infinity
전달받은 인수 중에서 가장 작은 수를 반환.
인수가 없으면 Infinity를 반환한다.
Math.min(1); // -> 1
Math.min(1, 2); // -> 1
Math.min(1, 2, 3); // -> 1
Math.min(); // -> Infi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