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roopre·2022년 7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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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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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 어떤 변화에 의해 클래스를 변경해야 하는 이유는 오직 하나뿐이어야 함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역할과 구현의 분리)
  • 변경을 위한 비용은 가능한 줄이고 확장을 위한 비용은 가능한 극대화한다.
  • 요구사항의 변경이나 추가사항이 발생하더라도, 기존 구성요소는 수정이 일어나지 말아야하며, 기존 구성요소를 쉽게 확장해서 재사용할 수 있어야한다.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한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말아야 한다.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
  • 역할에 의존해야함

참고자료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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