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 #8 이번 주의 회고 - QueryDsl

Quann·2023년 1월 28일
0

00. 개요

이번 주 동안은 쿼리의 중요성이나 최적화 문제, JPA, QueryDsl 을 중심으로 학습했다.

항상 피하려고 노력하지만 어떻게든 한 번쯤은 마주치는 N+1 문제와 정이 들어버린 것 같기도 하고,

동적으로 쿼리를 작성해주는 QueryDsl에 대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01. The Four Fs

  • Facts

    1. Project CRUD 를 잠시 중단했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2. QueryDsl의 사용법에 대해 익혔다.
    3. 쿼리의 중요성에 대해 파악했다. 무분별한 조인이나, 모든 데이터를 들고오는 일은 서버한테 뻗어달라고 요청하는 일과 같다 !
  • Feelings

    1. 저번 주와 똑같이 아는 것이 늘어나는 만큼 배울 것이 너무 많다...
    2. QueryDsl을 학습하며, 백엔드 개발자로서 쿼리문을 짜는 것에 대해 아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3. 계속해서 좋은 코드를 짜게되고, 내가 짠 코드가 안좋은 코드라는 것을 깨닫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발전해왔다고 생각한다.
  • Findings

    1. QueryDsl을 통한 쿼리문 최적화
    2. Projections를 통한 원하는 데이터만 들고오기
    3. N+1 문제의 해결 방법
  • Future

    1. 지금까지 짰던 JPA를 통해 발생되는 쿼리문이나 기존 쿼리문을 회고하며 더 좋은 코드로 발전시킬 방법을 찾는다.
    2. 데이터베이스의 정규화에 대해 고민해보자

02. 이번 주의 한 문단

화이팅 빠셍 ㅎㅎ

profile
코드 중심보다는 느낀점과 생각, 흐름, 가치관을 중심으로 업로드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