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NUGU Play Builder 구조

투어하냥💜·2019년 12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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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NUGU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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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ent

Intent란?

Intent는 사용자가 발화를 통해 수행하고자 하는 기능을 구체적으로 구분한 범주이며, Play의 필수 구성 요소이다. 입력된 예상 발화를 바탕으로 NLU 엔진이 자동으로 학습하여 사용자의 실제 발화를 분석한다.

투어하냥(TourHanyang)에서 정의한 Intent

  1. ask.festival
    이 intent는 사용자가 발화한 Utterance Parameter인 날짜와 장소 entity를 받아 Backend Proxy 서버에 전송하고, 그 결과로 얻은 행사 정보 Backend Parameter를 받아 온다.
  1. answer.1 / answer.2 / answer.3
    ask.festival intent를 통해 해당 날짜 해당 지역의 행사 정보 title을 사용자에게 들려줬을 때, 행사 정보가 2개 이상일 때 사용되는 intent이다. 사용자가 더 알아보고 싶은 행사의 번호를 입력받기 위해 사용한다.
  1. answer.yes / answer.no
    ask.festival intent를 통해 해당 날짜 해당 지역의 행사 정보 title을 사용자에게 들려줬을 때, 행사 정보가 1개일 때 사용되는 intent이다. 사용자가 해당 행사의 title을 듣고, detail한 정보를 더 알고 싶은지 여부를 묻기 위해 사용한다.

2. Entity types

Entity란?

Entity는 Intent만으로 특정 기능의 발화 의도를 표현하기 어려울 때 사용하는 부가 상세 정보를 의미하는 개체이다. Entity는 Intent의 예상 발화 정의 시 해당 발화문 내에서 특정 텍스트를 지정하여 정의하며, 예상 발화에서 정의된 Entity는 사용자 발화에서 동일한 의미/유형의 다른 어휘들로 나타날 수 있는 가변적인 요소이다.

Entity에는 Custom Entity와 Built-in Entity가 존재한다. Custom Entity Type은 Play Builder를 통해 직접 등록하는 Entity Type이며, Built-in Entity Type은 시간, 개수, 지명과 같이 여러 분야에서 공통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어 NUGU play kit이 제공해 주는 Entity Type이다.

투어하냥(Tour Hanyang)에서 사용한 Entity

우리는 사용자가 발화한 날짜와 지역구 정보를 획득해야 하기 때문에, 날짜 정보는 Built-in Entity인 YMONTHMDAY를 사용했고, 지역구 정보는 Custom Entity로 EVENT_LOCATION을 정의해 사용했다. EVENT_LOCATION Entity에는 서울의 각 지역구 코드가 mapping되어 있다.

3.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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