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 Reading Series | Foundations - Accessibility(1)

최승용·2022년 6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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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HIG의 6가지 큰 분류 중 첫번째 Foundations의 Accessibility를 읽어보도록 하자.
Foundations는 14가지 작은 분류로 나누어져있다.

Accessibility

접근성
사람들은 Apple의 접근성 기능들을 사용하여 그들의 장치에 맞는 방법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해 개인화합니다.

접근 가능한 앱 또는 게임은 디자인별로 접근성의 개인화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능력이나 그들이 기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와는 상관없이 모두에게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선물합니다.

대략 7명중에 1명정도는 그들의 기기나 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줄만한 어려움을 가지고있습니다. 사람들은 어떤 나이에서, 어떤 기간동안, 그리고 심각한 정도가 다양하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넘어져서 손목을 다치거나 목을 많이 써서 목소리를 잃는 상황적인 어려움은 거의 모든사람이 다양한 시간에 장치와 상호작용 하려는 방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Best practices

최고의 경험
접근성을 생각하면서 설계하세요. 접근성이란 단지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에게 정보를 이용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만이 아닙니다. 접근성은 그들의 능력이나 상황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정보를 이용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접근성을 생각하면서 앱을 설계한다는 것은 단순성과 인식 가능성을 우선시한다는 의미이며 동시에 모든 설계 결정이 다른 능력을 가지거나 다른방식으로 그들의 기기와 상호작용하는 사람들도 예외로 두지 않도록 보장하는 것을 검토한다는 의미입니다.

단순성 - 복잡한 작업을 간단하고 직설적이게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친근하고 일관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는 것.

인식 가능성 - 사람들이 시각, 청각, 촉각 어떤 것을 사용하더라도 모든 컨텐츠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개인화를 지원하세요. 당신은 이미 기기의 방향, 화면 크기, 해상도, 색역, 분할 화면과 같은 환경적인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당신의 경험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사람들이 지원되는 모든 기기에서 어떤 상황이서도 그 경험을 즐기기를 원하기 때문이죠. 추가적인 최소한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당신은 사용자들이 그들의 기기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개인화하는데 사용하는 접근성 기능들도 지원하도록 설계할 수 있답니다.

표준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을 때, Bold Text, Larger Text, Invert Colors, Increase Contrast 같은 여러가지 접근성 설정은 자동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당신의 앱이나 게임에서 접근성에 대한 품질 검사와 테스트를 실시하세요. 품질 검사는 당신의 경험에서 모든 요소를 검사해줄 것이며 당신에게 수정해야하는 이슈의 종합적인 리스트를 줄 것입니다. 테스트는 사람들이 기기와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당신의 앱에서 핵심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는 걸 확신하게 도와줍니다.

접근성 기능을 켜둔 상태에서 중요한 사용자 흐름을 테스트 할 때, 당신은 다른 방법으로 기기와 상호작용하다가 발생하는 문제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당신의 앱이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전달하는데 실패하는 부분이 어디인지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앱의 일반적인 사용자 흐름은 "댓글에 응답하기"일 수 있습니다. 이 흐름을 만드는 작업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 게시된 댓글 읽기
  • 응답에 대한 댓글 고르기
  • 응답 보기 열기
  • 응답 편집하기
  • 응답 게시하기
    앱 또는 게임에서 중요한 사용자 흐름 각각에 대하여, VoiceOver, Reduce Motion, 또는 Lage Text Size와 같은 접근성 기능을 키고 어려움 없이 흐름에서 모든 작업을 완수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발견한 문제들을 해결한 후에, 다른 접근성 기능을 키고 또 다시 사용자 흐름을 실행하세요. 앱 또는 게임을 품질 검사하고, 테스트하고, 수정하기 위해 Xcode의 Accessibility Inspector사용을 고려하세요.

Summary

사용자들은 각자 자기만의 상황에서 그들의 방법으로 기기와 상호작용한다. 그리고 상황의 경우에는 언제든 변할 수 있다. 좋은 앱은 이러한 조건을 따지지 않고 모두에게 훌륭한 경험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성과 인식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설계할 필요가 있고, 화면 구성은 표준 구성 요소들을 사용해야 할 것이며, 중요한 사용자 흐름에 대해서 테스트와 품질 검사를 과정을 거쳐야한다.

Review

많은 양을 읽지 않았는데도 내용을 곱씹어보면서 이해하고 요약하려다보니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하지만 그만큼 깊게 생각하게 되어 배우는 것도 많은 것 같다.


  • 번역은 개인적인 능력에 추가로 papago의 도움을 받았다.
    의미가 틀린다거나하는 중대한 문제에 대한 지적은 감사히 받고 수정하겠지만 (영어 공부가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실수는 넘어가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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