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 Reading Series | Foundations - Accessibility(2)

최승용·2022년 6월 20일
1

HIG Reading Series

목록 보기
3/46
post-thumbnail

Content

오늘은 저번에 여러번 언급되었던 Interactions, 상호작용에 대해 읽어보도록 하자.

Interactions

상호작용
VoiceOver와 같은 보조 기술들과, 편의를 도모하는 접근성 기능들은 사용자들이 그들의 기기와 상호작용 하는 방법을 확장한다. 그 기술들과 기능들은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상호작용들과 통합되기 때문에 당신의 앱에서 시스템 상호작용들을 지원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Gestures

제스처
플랫폼 제스처를 재정의하지 마세요. 사람들은 아래로 쓸어내려서 알림센터가 드러내는 기능이나 System Settings에서 사용 가능한 macOS 트랙패드 제스처같은 시스템 제스처가 사용하고 있는 앱과 상관 없이 작동하기를 기대합니다.

일반적인 상호작용을 위해서 간단한 제스처를 선호하세요. 여러 손가락을 사용하거나, 길게 누르거나, 버튼 선택을 반복하는 복잡한 제스처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능한 가장 간단한 제스처를 사용하는 것은 당신의 앱과 상호작용하는 모두의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제스처기반의 행동들을 수행할 수 있는 대안을 제공하세요. 특정 제스처를 수행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옵션을 포함하세요. 예를 들어, 만약 쓸어넘기는 동작으로 테이블에서 행을 삭제한다면, 수정 모드를 통해 항목을 삭제하거나 상세 화면에서 삭제 버튼을 제공하여 대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둘 이상의 물리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통해 앱의 핵심 기능에 접근 가능하도록 만드세요. 예를 들어, iPhone과 iPad에서 카메라는 화면에서 버튼을 클릭하거나 기기의 볼륨 감소 버튼을 누르는 방식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런 대안적인 상호작용들은 모두에게 사진찍는 것을 편하게 만들어주고 추가로 제한된 악력이나 손재주를 가진 사람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줄 수 있습니다.

iOS 또는 iPadOS 앱에서 끌어다 놓기 기능에 접근 가능하도록 만드세요. 자원을 끌어다 앱 안에 있는 목표에 놓는 것을 인식하기 위해 접근성 API들을 사용한다면, 보조 기술들은 사람들이 화면의 항목들을 끌어다 놓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개발자 가이드 소스 끌기 접근성 설명서목표에 놓기 접근성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Buttons and controls

버튼과 제어 장치
모든 터치 스크린 제어 장치와 상호작용 요소들에 최소한 44x44 pt의 선택 가능한 공간을 주세요. 유동성이 제한된 사람들은 앱과 상호작용 하기 위해 더 큰 선택 가능한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어느 플랫폼에서든, 심지어 포인터를 사용하더라도 너무 작은 제어 장치와 상호작용 하는 것은 답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요소들의 접근성을 특성화하세요. 구성 요소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보조 기술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시스템 API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뷰를 버튼으로 특성화하기 위해 버튼 또는 NSAccessibilityButton를 사용하는 것은 VoiceOver가 뷰에 대한 설명을 말하고 이어서 단어 버튼을 말함을 의미하는데, 이는 뷰가 버튼처럼 행동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말해줍니다.

버튼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알려주기 위해서 일관된 스타일 계층을 사용하세요. 버튼 스타일의 일관된 계층을 사용할 때, 사람들은 버튼의 모양에 기반하여 버튼의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iOS, iPadOS, 그리고 tvOS에서 예를 들자면, 뷰에서 가장 진행되어야할 것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버튼에 시각적으로 특출난 스타일을 채워 사용할 수 있으며, 덜 중요한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버튼에는 회색이나 평평한 무늬 같이 덜 특출난 스타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개발자 가이드는 UIButton.Configuration을 참고하세요). 사람들은 또한 버튼의 활성화 부분과 주변 내용을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 Button Shapes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스위치 구성 요소를 선호하세요. SwiftUI는 노브의 위치나 채워진 색상으로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스위치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라벨을 추가하는 것이 스위치가 켜져 있는지 꺼져 있는지 더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스위치들을 사용하면, iOS, iPadOS, tvOS, 그리고 watchOS는 사람들이 On/Off Labels를 작동시킬 때 자동으로 켜기/끄기 글리프를 표시합니다.

링크에 색상과 함께 밑줄같은 시각적인 표시를 주는 것을 고려하세요. 링크를 식별하기 위해 색을 사용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색만을 유일한 표시로 사용한다면, 색맹이나 인지 또는 상황적 집중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그 차이를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User Input

사용자 입력
사람들이 타이핑 대신에 말하는 것으로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하세요. 글자 입력 필드에 받아쓰기 단추를 추가하는 것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입력 방법으로 말하기를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만약 사용자 지정 키보드를 만든다면, 받아쓰기를 위한 마이크 키를 포함해야 합니다.

음성만으로도 중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Siri 또는 Shortcuts를 지원하세요. 앱에서 Siri 상호작용을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더 배우려면, Siri를 참고하세요.

가능하다면, 사람들이 일반 글자를 선택하는 것을 막지 마세요. 많은 사람들이 번역과 정의를 위한 입력으로 선택된 글자를 사용하는 것에 의존합니다.

Haptics

햅틱 기술
시스템에서 정의된 햅틱 기술을 지원하세요. 많은 사람들은 화면을 볼 수 없을 때 앱과의 상호작용을 돕기 위해 햅틱 기술에 의존합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앱은 작업이 성공했든 실패했든 이벤트가 발생할 때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햅틱 기술을 재생합니다.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지 않기 위해서 앱에서 시스템에 정의된 햅틱 기술을 일관적이게 사용하세요. 가이드는, Playing haptics를 참고하세요.

Summary

사람들이 기기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확장하기 위해서 다양한 보조 기술이나 접근성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에게 일관적이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주기 위해서는 시스템에서 제공하거나 정의되어있는 기능들이 앱에 제대로 구현되어 있어야한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만약 앱에서 재정의한 요소나 키보드 등을 사용한다면, 이러한 기능들을 지원하게 보장하라.

Review

애플이 일관적이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었다.
모든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든 같은 경험을, 그것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앱은 정말 좋은 앱일 것이다. 애플이 생각하는 그런 좋은 앱을 만들고싶다.


  • 번역은 개인적인 능력에 추가로 papago의 도움을 받았다.
    의미가 틀린다거나하는 중대한 문제에 대한 지적은 감사히 받고 수정하겠지만 (영어 공부가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실수는 넘어가주길 바란다.
profile
안녕하세요. 최승용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