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서소] 2편 : 메타버스 플랫폼

chaewon1121·2021년 4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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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서소 : HOT한 서비스 소개!

2편 : 메타버스 플랫폼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핫서소 1편 : 화상회의 플랫폼에서 잠시 언급했었던 "Metaverse"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

Metaverse란?

Meta + Universe

: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Meta와 세계를 뜻하는 Universe를 합친 합성어인데요!

  • 좁은 의미 : 3차원 가상 세계
  • 넓은 의미 : 사회 전반에서 현실과 비 현실이 모두 공존할 수 있는 가상 세계

상기와 같이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는 키워드입니다!

Metaverse의 4가지 축


비영리 기술 연구 단체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은 메타버스를 '증강과 시뮬레이션',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라는 두 축을 가지고 위의 그림과 같이 네 가지 범주로 분류했는데요!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현실 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포켓몬고가 AR를 활용한 서비스이죠!

  • 라이프로깅(Lifelogging) :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쳐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입니다. 카카오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 거울세계(Mirror World) :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운영 기업들이 직접 도로 등을 만들지 않아도, 현실 세계의 요소를 거울처럼 비춰주면서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는 방식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도의 길찾기 서비스 등이 이에 속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가상세계(Virtual World) :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입니다. 온라인으로 다중접속을 지원하는 게임들이 여기에 포함되며, 가상현실 기반 협업 플랫폼도 여기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Metaverse의 매력요소

그렇다면, Metaverse의 매력요소는 무엇일까요?! 🤓

저는 크게 4가지로 Metaverse의 핵심 매력 요소를 정리 해보았는데요~!

  • a. 플랫폼 이탈률을 감소시키는 trigger
  • b. 더 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담을 수 있음
  • c. 물리적 현실 세계와의 연결을 강화시킴.
  • d. 발전가능한 서비스 포트폴리오가 다양함. (확장성이 큼)

이처럼, 메타버스는 사업 영역, 서비스 영역에서 확장성이 높고 발전 가능성이 좋은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Metaverse의 Use Cases

이쯤되면, Metaverse를 활용한 서비스가 궁금하실 것 같아요 😉
그래서 총 6가지의 실사례를 준비해봤습니다! 😀

In 모여봐요 동물의 숲, 조 바이든 선거유세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 유세가 제한적이었던 상황에서 게임 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바이든 지지 로고의 입간판, 티셔츠 등 을 배포했으며 공식 바이든 캠프 섬을 개설해 바이든 아바타와 선 거 홍보물, 사무실을 구현해 동물의 숲 게임 사용자들과 소통함

In SKT 점프 VR Platform, 순천향대학교 메타버스 입학식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오리엔테이션 등이 대폭 축소 진행되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소 통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던 입학식. 실제 본교 대운동장 을 메타버스 맵으로 구현하고, 대운동장에는 대형 전광판을 만들어 주요 입학식 프로그 램들을 소개하고, 학과 별 소셜월드 방을 개설해 선후배간 소통 도모함

In 네이버, Zepeto

제페토는 증강현실 아바타 앱으로 유저가 아바타를 만들어 활동하는 SNS플랫폼인데, KPOP 유명인사들과 팬사인회 등 콜라보 진행, 구찌 IP를 활용한 의상 등 아이템 온라인 론칭, 브이로그 등 SNS에 활용되고 있음

In 포트나이트, 방탄소년단 콘서트

2020년 9월 25일, 방탄소년단(BTS)은 신곡 ‘다이너마이트’ 안무 영상을 최초로 공개했다. 이들이 선택한 무대는 음악방송도, 유튜브 등의 동영 상 플랫폼도 아닌 3인칭 액션슈팅(TPS) 게임 ‘포트나이트’였음. 무대에 참석한 이용자들은 함께 춤을 추거나 감상을 공유하며 행사를 즐겼음.

In Decentraland, 스페이스 X 우주선 발사 생중계

일론머스크가 설립한 Space X의 우주선 실험 발사를 생중계하였음. 디센 트럴랜드는 이용자가 아바타를 직접 설정한 뒤 가상 세계를 탐험하는 블록 체인 기반 VR게임. 이용자가 토지를 소유하고 있으면 건물을 지울 수 있고, 토지는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서 거래됨.

In The Sandbox

더샌드박스는 아르헨티나의 블록체인 개발 개발사로써, 사용자가 대체불가능한토큰(NFT)를 활용 해 게임내 토큰인 랜드를 임대하거나 유틸리치 토큰인샌드를 랜드에 스테이킹해 숙익을 올릴 수 있 는 구조 . 크게 세 가지로 복셀 아이템과 캐릭터를 사용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는 "복스에딧 "(VoxEdit), 아이템을 직접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 그리고 아이템들을 활용해 게임을 제작 할 수 있는 "게임 메이커"로 구성

우리 일상에 스며든 Metaverse

많은 분들이 메타버스라 하면, 영화 레디플레이원이 생각난다고 하시더라구요!
이처럼 메타버스가 아직까지 영화에서만 가능한, 조금은 먼 미래의 일이라 생각이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위의 Use Case들만 보더라도 생각보다 우리의 일상에 메타버스가 어느새 스며들었다는 것을 파악하실 수 있을 듯해요! 이처럼, 우리의 일상에 빠르게 스며들며, 새로운 비즈니스들을 만들어내는 Hot한 트렌드 "Metaverse"..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네요 :) 😎

References

https://brunch.co.kr/@xpleat/58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030128251
https://www.sandbox.game/kr/
https://decentraland.org/
https://www.naverz-corp.com/
http://www.noweconomytv.co.kr/news/view.php?bIdx=9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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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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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월 29일

너무 정리가 잘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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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월 29일

AR+VR 같은 느낌인가욧?!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