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의 Workspace와 IntelliJ의 Project

박찬미·2021년 4월 11일
0

Spring Boot

목록 보기
2/17
post-thumbnail

IntelliJ에는 Workspace라는 개념이 없다.

여기서 잠깐!!
이클립스의 Workspace는 자바 프로그래밍을 수행하면서 생성되는 프로젝트, 소스파일, 이미지, 다른 생성물들이 저장되는 경로
이는 단순히 프로젝트 수행물만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preference 설정, 특정 메타 데이터 플러그인, 로직 등이 저장된다고 한다.(다른 세팅이 필요할 때는 이 Workspace를 분리해서 따로 경로를 지정해야 하는 경우도 생김)
프로젝트는 반드시 Workspace 내에 존재해야 한다. 그 이유는 프로젝트들 간에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관계 형성은 설정된 Workspace 내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 IntelliJ 공식 문서
IntelliJ IDEA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주목할 것은 Workspace 개념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한 번에 하나의 프로젝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clipse 에서는 일반적으로 서로 의존 할 수 있는 일련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지만 IntelliJ IDEA에서는 일련의 모듈로 구성된 단일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서로 관련이 없는 프로젝트가 여러 개 있는 경우 별도의 창에서 열 수 있습니다.
서로 관련이 없는 여러 프로젝트를 하나의 창에서 열어보고 싶다면 IntelliJ IDEA 모듈로 구성해야만 합니다.

서로 관련이 없는 여러 프로젝트를 열러면 별도의 창으로 열면 된다.
하지만, 서로 관련이 없는 여러 프로젝트를 굳이 하나의 창에서 열러보고 싶다면 각 프로젝드들을 Module로 등록하고 하나의 Project로 열어야 한다.(Multi Module Project)

이 방식은 IntelliJ에서 권장하지 않는다. 그냥 하나의 프로젝트를 하나의 창에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Multi Module Project 구성
    예를 들어 dev-beginner-group이란 서비스를 구현한다고 가정하겠다.
    이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 프로젝트가 필요하다.

    - admin
    - batch
    - mail
    - web
    - 정적파일 업로더(static-uploader)
    - Entity와 같은 중요 비지니스를 담은 core

이 프로젝트들은 모두 dev-beginner-group이란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젝트들이며 서로 서로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하나의 Root 프로젝트에 각각의 프로젝트를 Module로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위 프로젝트가 여러 프로젝트로 구성되어있다고 해서 Workspace와 같은 개념은 아니다.
또 Eclipse의 Project와 IntelliJ의 Module이 같다는 것도 아니다.

어쨌든 IntelliJ에는 Workspace 개념이 없기 때문에 서로 관련 없는 프로젝트를 하나의 창에서 다 열려고 하지 않는 걸 추천한다.

참고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