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신 프로토콜의 개념
- 통신 프로토콜 :
- 통신을 원하는 두 객체 간에 무엇을, 어떻게, 언제 통신할 것인지 서로 약속 해 놓은 규정
- 정보통신에서 통신을 통제하는 규칙들을 규정
(1) OSI 7계층 프로토콜
- X.200으로 알려진 국제 네트워크 표준 규약
- 국제표준화기구(ISO) 위원회에서 제정하여 6년간의 개발 끝에 1983년 완성
- 네트워크 구조를 표준화하는 개방형 시스템 사이의 상호 접속과 관련된 규정을 정의
(2) OSI 7계층 상호 간의 데이터 전달 원리
캡슐화 : 데이터에 헤더를 씌우는 과정
캡슐해제 : 수신 측에서 각 계층의 헤더를 벗기는 과정
(3) OSI 7계층의 역할
(4) OSI 7계층의 응용 예
(5) 물리 계층
OSI 참조 모델 중 최하위 계층에 해당하는 1계층
- 물리계층
// 물리적 연결에서 비트 단위의 데이터열을 전송하기 위해 신호와 부호화, 전송방식 등을 결정
//송신 측의 물리 계층은 상위 계층에서 0과 1로 구성된 비트열의 데이터를 받아 그것을 전기 신호로 변환한 후 전송 매체를 이용해 수신 측으로 전달
// 수신 측의 물리 계층은 이 전기 신호를 0과 1로 구성된 비트열로 복원하여 상위 계층에 전달
// 전송 방식으로 반이중 또는 전이중 방식을, 전송 모드로 동기 또는 비동기 모드를 선택 할 수 있음
(1) 프로토콜의 기능
- 단편화와 재합성
- 단편화 : 송신 측에서는 긴 데이터 블록을 손쉽게 전송할 수 있도록 크기가 똑같은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 전송
- 재합성 : 수신측에서 쪼개진 작은 데이터 블록을 재합성하여 원래의 메시지로 복원하는 기능
(2) 구성요소
- 프로토콜의 기능
- 연결 제어 : 비연결 데이터 전송과 연결 위주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통신로를 개설, 유지, 종결 하는 기능
- 흐름 제어 : 데이터양이나 통신속도 등이 수신 측의 처리 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정하는 기능
- 오류 제어 :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착오 등을 검출하고 정정하는 기능
- 순서 결정 : 연결 위주의 데이터를 전송할 때 송신 측이 보내는 데이터 단위 순서대로 수신측에 전달하는 기능
- 주소 설정 : 발생지, 목적지 등의 주소를 명시하여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기능
- 동기화 : 두 통신 객체의 상태(시작, 종류, 검사 등)을 일치시키는 기능
- 다중화 : 하나의 통신로를 여러 개로 나누거나 회선 여러 개를 하나의 통신로로 변환시켜 다수의 가입자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 전송 서비스 : 통신 객체를 사용하기 쉽도록 별도로 추가 서비스(패리티 검사, 보안도, 서비스 등급, 우선순위 등)를 제공하는 기능
(1) 표준화와 절차
- 표준화 개요
- 표준
- 정보통신망과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이용하는 주체끼리 합의된 규약의 집합어
- 공통성, 호환성, 통일성과 같은 요건을 갖추어야 함
- 표준화
- 표준이 되는 규약의 집합을 정립하는 활동과 조직적인 행위 등을 말함
- 기본 표준
- ISO 등 국제 표준화 기구가 제정한 표준
- 기능 표준
- 기본 표준에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은 변수 값이나 기능 선택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표준
(2) 표준화 기구
- 단말장치
- 디지털 데이터를 입,출력하는 데 사용하는 장치
- 키보드, 모니터, 프린터 등 컴퓨터와 연결되는 모든 주변 장치
- 단말기 또는 단말, 터미널
- 컴퓨터 네트워크에서는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자체를 단말장치로 사용하기도 함
- 단말장치의 구성과 기능
1) 단말장치의 종류와 기능
- 단말장치
- 단말장치의 종류와 기능
- 데이터를 입출력하는 단순한 기능에서 벗어난 점차 지능화되고 있으며, 특수 용도에 맞게 발전
- 스마트폰이나 애플폰의 발전에 따라 정보 단말기도 소형화
- 휴대형 정보 단말기의 기술 특성인 고용량 전지, 대용량 메모리 IC, 저전력 RF부품 기술 등이 발전
- 신호 변환장치
- 송신자의 정보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한 후 전송매체(통신회선)를 거쳐 전송
- 전기적 신호는 수신자의 신호 변환장치를 이용해 원래의 정보로 변환
- DCE는 신호변환 외 전송 신호의 동기 제어 송수신 확인, 전송 조작 절차의 제어 등을 담당
- 신호
- 아날로그 신호
- 비슷하다(Analogous)에서 파생
- 연속적으로 변하는 신호
- 전압값이 여러 개
- 자연스러움
- 음성, 음악, 텔레비전 영상, 그림, 사진
- 디지털 신호
- 손가락이(Digit)에서 유래
- 이산적인 신호
- 정해진 전압 값(유한 개)
- 인공적
- 단말장치, 컴퓨터, 팩스, 텔렉스
** 통신회선이 중요 !( 통신회선에 따라 흘려주는 전기신호가 다르기 때문)
- 모뎀
- Modulator와 DEModulator의 합성어
- 단말장치에서 발생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변조)하여 통신회선으로 전송시키는 역할
- 통신회선에서 수신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복조)하는 역할
- 디지털 서비스 유닛
- 디지털망에 사용하는 회선 종단 장치(DCE)
- 디지털 회선을 이용해 디지털 데이터나 신호를 먼 곳까지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단극성 신호를 양극성 신호로 변환
통신회선
-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로( 데이터가 전달되는 통로 )
- 통신기기 사이를 연결하는 역할(단말장치와 단말장치, 단말장치와 텀퓨터, 컴퓨터와 컴퓨터)
- 데이터 전송선로 or 정보 전송매체라고 함
- 데이터 전송선로는 유선과 무선으로 구분
- 전송선로는 전송속도에 영향을 줌
- 종류로는 전화선, 동축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마이크로파, 위성통신 등이 있다.
- 1) 꼬임선(Twisted Pair Wire)
- 전기적 간섭을 줄이기 위해 서로 감겨있는 케이블
- 가격이 싸고 설치가 간단
- 신호 간섭과 잡음이 많다.
- 짧은 거리에서 많이 사용한다.
- 최근 100Mbps 등의 대용량을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는 케이블을 만들어 짧은 거리에서의 고속 전송에 유리하다.
- 2) 동축케이블(Coaxial Cable)
- 중심 도체를 절연체로 감싸고 다시 외부 도체를 이용하여 감싸는 케이블
- 꼬임선보다 신호 간섭과 잡음이 적다.
- 중계기 설치로 신호 감쇠를 막을 수 있다.
- 케이블 TV, 근거리 통신망, 장거리 전화 등에 사용
- 고주파, 광대역 통신에 적합
- 광섬유 케이블보다 가격이 싸다.
- 3) 광섬유 케이블(Optical Fiber Cable)
- 유리를 소재로 만든 광섬유를 여러 가닥으로 묶어 원통형 케이블
- 빛의 전반사 원리로 전송
- 코어(Core), 클래드(Clad), 재킷(Jacket)으로 구성
- 꼬임선, 동축케이블 등의 다른 유선 매체 중에서 가장 빠르고 가장 넓은 대역폭을 제공한다.
- 장거리 전송이 가능
- 다른 유선 매체보다 정보 보안에 유리하다.
- 유리 소재로 만들어 전자기적인 방해를 받지 않는다.
- 케이블 간의 연결에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여 설치비용이 비싸다.
- 4) 라디오파
- 장거리 통신에 사용
- 동축 케이블에 비해 감쇠율이 낮아 중계기의 간격을 넓게 할 수 있다.
- 1970년 미 하와이 대학에서 실험적으로 사용하였다.
- ALOHA(Additive Links On line Hawaii Area) 방식
- 5) 위성 마이크로파
- 통신 위성을 통해 마이크로파를 증복하여 지상으로 송신하는 방식
- UHF(Ultra High Frequency): 200~3000MHz
- SHF(Super High Frequency): 3~30GHz
- 다른 회선과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 도시 외곽에 위치
- 위성, 지구국, 채널로 구성
- 위성 마이크로파의 장점
고속, 대용량 통신
통신 비용이 싸다.
고품질을 보장
통신 범위가 넓다.- 위성 마이크로파의 단점
보안에 취약하다.
전송 지연 시간이 길다.
- 신호 변환 장치를 이용한 정보전송 과정
- 변조와 복조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
- 디지털 데이터는 아날로그 형태인 전기적 신호로 바꾼 후 전송
- 신호 변환장치를 이용한 정보전송 과정
- 변조 과정을 거친 후 송신된다.
- 그 후 복조 과정을 거쳐 수신부에 디지털 신호로 입력
Point) 변조 > 복조 = Modem(A -> D -> A)
- 변조 : 변조(Modulation)는 신호 정보를 전송 매체의 채널 특성에 맞게끔 신호의 세기나 변위, 주파수, 위상등을 적절한 파형 형태로 변환하는 것
안타깝다 ! 전력선 통신 !
- 전력선통신
전력선 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 PLC)은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선을 매개로 음성과 데이터를 주파수 신호에 실어 통신하는 기술이다. 초당 200 Mbit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가능하다. - 위키백과
소프트웨어
- 컴퓨터 하드웨어의 전체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모든 프로그램
- 물리적인 장치인 하드웨어가 원활히 동작할 수 있도록 돕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조합
- 하드웨어를 지시하고 통제하여 결과를 얻도록 하는 명령의 집합
-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분류
- 사용자가 컴퓨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 집단
-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제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인터프리터 등
- 운영체제
- 컴퓨터 하드웨어와 사용자 간의 교량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 언어 번역 프로그램
- 인간이 작성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기계어로 번역
- 컴파일러, 어셈블러, 인터프리터 등
- 회계, 인사, 행정 등 사용자가 컴퓨터를 다양한 분야헤 활용하기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
- 회사나 개인이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작성하는 프로그램
-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를 주로 사용
-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 워드프로세서, 자료 계산 프로그램,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 게임 프로그램, 과학용 프로그램 등
- 통신(정보전송) 소프트웨어
- 컴퓨터 상호 간에 접속하여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총칭
- 사용자 요구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음
- 월드 와이드 웹 브라우저 소프트웨어, 단말 대행 소프트웨어 등
- 일부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일부는 응용 소프트웨어
- 통신회선의 구성 방식
- 통신회선은 물리 매체(전송회선)와 전송 장치(모뎀)에 연결하는 통신회선의 개수에 따라 분류
(1) 2선식과 4선식
- 2선식(2W,2Wire)
- 신호선과 공통 접지선이 선 2개로 구성
- 양방향 통신에서 위아래로 전송할 때 동일한 전송로 사용
- 4선식(4W, 4Wire)
- 신호선과 공통 접지선이 선 4개로 구성
- 양방향 통신에서 위아래로 전송할 때 별도의 전송로 사용
(2) 점-대-점(PTP:point to point)
- 컴퓨터 시스템과 단말기를 전용회선으로 직접 연결
- 응답 속도가 빨라 주로 고속 처리에 이용
- 전화회선을 구성하는 데도 이용
(1) 다지점 회선 방식
- 컴퓨터 시스템에 연결된 전송회선 1개에 단말기를 여러 대 연결
- 폴링
- 단말기에서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
- 컴퓨터 감시 프로그램에서 신호를 보내 송신할 데이터가 있는지 주기적으로 검사
- 선택
- 컴퓨터에서 특정 단말기를 지정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때 주로 이용
- 특정 단말기를 지정하는 제어 문자를 데이터 앞에 포함시켜 전송
- 경제적, 짧은 시간 동안 회선을 운영하므로 주로 조회 처리할 때 사용
- 경쟁
- 단말 장치가 서로 경쟁하면서 회선에 접근하는 방법
- 기장 간단하지만 효율적이진 않음
(2) 집선 회선 방식
- 일정한 지역 내에 있는 중심 부분에 집선 장치를 설치한 후 단말기를 여러 대 연결하는 방식
- 집선 장치는 단말기에서 저속으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모아 컴퓨터에 고속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함
- 통신회선을 효율적으로 사용 하며, 단말기의 회선 사용률이 낮을 때 적합
(3) 회선 다중 방식
- 일정한 지역에 있는 단말기 여러 대를 그 지역의 중심 부분에 설치된 다중화 장치에 연결하고, 다중화 장치와 컴퓨터 사이는 대용량 회선으로 연결
- 회선 사용률이 비교적 높은 단말기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할 때도 적용 가능
- 교환회선과 비교환회선 방식으로 분류
(1) 교환회선 방식- 단말 장치끼리 교환기 등을 이용하여 접속
- 회선 교환 방식과 축적 교환 방식으로 나뉨
- 회선 교환 방식
- 사용자가 직접 전화기 번호판을 눌러 Dial 전화망으로 상대방을 호출하고 연결
- 축적 교환 방식
- 교환기를 이용하며, 정보를 메시지나 패킷 단위로 저장하고 전송
(2) 비교환회선 방식
- 단말 장치끼리 직통회선을 연결하여 사용
(1) 단일 방식
- 데이터를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 가능
- 단말기에서 컴퓨터 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
(2) 반이중 방식-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모두 전송할 수 있으나 동시에 양방향으로는 전송 불가
- 거래지향성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
(3) 전이중 방식- 데이터를 동시에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어 고속으로 처리 가능
(1) 통신회선망(네트워크)
- 단말기를 컴퓨터와 서로 밀접하게 결합한 형태
(2) 통신 네트워크의 분류- 트리형
- 데이터 분산처리 시스템에 사용하면 효율적
- 버스형
- 통신회선 하나에 각 노드가 분기 접속된 형태
- 성형
- 하나의 중앙 노드를 중심으로 단말
- 노드가 일-대-일 인 형태, 중앙 노드에 오류 등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침
- 망형
- 주로 정보통신 네트워크에서 사용
- 통신 회선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다른 경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분산된 자원을 공유하기 쉬움
(3) 데이터 전송 방식
- 직렬 전송
- 데이터의 최소 요소인 문자 하나를 구성하는 각 비트를 전송선로 1개를 이용하여 차례로 전송하는 방식
- 전용회선 1개로도 송수신 측이 서로 통신할 수 있어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
- 비용이 적게 들고, 설치 방법이 간단해서 장거리 통신에 많이 사용
- 병렬 전송
- 문자를 구성하는 각 비트를 전송선로 7~8개를 이용해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
- 전송속도가 빠르고 단말기와도 쉽게 연결할 수 있어 편리
- 컴퓨터와 하드 디스크르 연결하거나 컴퓨터와 측정 장치를 연결할 때 주로 사용
- 문자와 문자 사이의 간격을 구분할 수 없어 strobe와 busy 신호를 사용
- strobe 신호는 문자와 문자사이의 단위를 식별
- busy 신호는 수신측이 현재 데이터를 수신하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사용
- 직렬 통신 vs 병렬 통신
** 오버헤드 ??
- 오버헤드란 프로그램의 실행흐름에서 나타나는 현상중 하나로 예를 들어 , 프로그램의 실행흐름 도중에 동떨어진 위치의 코드를 실행시켜야 할 때 , 추가적으로 시간,메모리,자원이 사용되는 현상입니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오버 헤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데 드는 간접적인 시간, 메모리 등 자원을 말한다.
- 비동기식 전송과 동기식 전송
- 비동기식 전송
- 블록 단위가 아닌 문자 단위로 동기 정보를 부여해서 보내는 방식
- 문자를 연속해서 보낼 때 각 문자 사이에 일정하지 않은 휴지 기간이 있을 수 있음
- 시작 비트 : 1비트로 구성되고, 논리는 0
- 데이터 비트 : 5~8비트
- 패리티 비트 : 짝수나 홀수를 사용하거나 둘 다 사용하지 않아도 됨
- 정지 비트 : 1비트, 1.5비트, 2비트 중 하나를 사용
- 동기식 전송
- 데이터를 문자가 아닌 블록 단위(프레임)으로 전송
- 한 묶음으로 구성한 문자 사이에는 휴지 간격이 없음
- 데이터 묶음의 앞쪽에는 반드시 동기 문자가 와야 하며, 송신 측과 수신 측이 서로 동기하는 데 사용
- 타이밍 신호는 변복조기, 단말기 등이 공급하며 전송속도가 보통 2,000bps를 넘을 때 사용
- 송신하려는 데이터가 많거나 고속 처리가 필요할 때는 동기식이 훨씬 효율적이다.
- 동기식 전송에는 문자 동기 방식, 비트 동기 방식, 프레임(블록) 동기 방식이 있다.
- 문자 동기 방식
- 전송되는 데이터의 블록 앞에 특정 동기 문자인 SYN(00010110)을 붙여 동기를 맞추고, 실제 데이터 블록의 앞에는 STX(0010000), 뒤에는 ETX(0011000)를 추가하여 전송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나타냄
- 비트 동기 방식
- 전송 단위를 일련의 비트 묶음으로 보고, 비트 블록의 처음과 끝을 표시하는 특별한 비트인 플래그 비트를 추가해 전송
- 대표적인 비트 동기 방식은 HDLC라는 프레임 동기 방식
- HDLC 방식
- 송식된 동기 타이밍 신호, 수신 데이터로부터 추출한 타이밍 신호를 이용하여 각 비트의 위치를 맞추는 동기 방식
- 플래그 비트(01111110)를 사용해 데이터의 처음과 끝을 나타냄
- 데이터 전송 시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비트 스터핑 기법을 사용
- 캐스팅 모드의 전송 방식
- 유니캐스트 (1 vs 1)
- 송신 노드 하나가 수신 노드 하나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일-대-일 방식
- 브로드캐스트(1 vs 전부)
- 송신 노드 하나가 네트워크에 연결된 수신 가능한 모든 노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 멀티캐스트(1 vs 다)
- 송신 노드가 하나 이상의 특정 수신 노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일-대-다 방식
- 애니캐스트(1 vs 1)
- 송신 노드가 네트워크에 연결된 수신 가능한 노드 중에서 한 노드에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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