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5.20 웹개발_솔로프로젝트 회고

Yeondong Choe·2023년 5월 20일
0
post-thumbnail

웹개발_솔로프로젝트 회고

회고를 쓰려는 지금 심정을 표현하자면 내가 좋아하는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같다 ^^
뭐 큰의미가 있는건 아니지만 여러 복합적인 기분이 들어서인거같다.
우선은 기간안에 완성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가장 크고 또 중간중간 마주했던 에러와 여러버그 들이 생각나며 벽에 가로막힌듯한 느낌들 그럼에도 하나씩 문제를 해결하고 조금씩 전진할때마다 느끼는 뿌듯함과 플래닝을 통해 생성한 티켓을 하나씩 처리할때마다 느끼는 성취감 등등 여러 복합적인 기분이 느껴진다.
이번 회고를 통해 부트캠프 중 앞으로 남은 2개의 프로젝트에서 더욱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 Keep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
    : 이전에 과제들을 할때는 막히는 부분이 있었을때 비슷한 래퍼런스를 찾아보거나 이전 기수분들이 했던 코드들을 보며 이해하여 작성하거나 유추해서 적었지만 솔로프로젝트부터는 래퍼런스코드를 찾아보기보단 내가 공부하면서 이해하고 정리해둔 블로그를 중점으로 찾아보며 작성했다.
    그러다보니 복습의 시간이 되어 좋았으며 이렇게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동기를 찾아가 물어보며 해결했다. 친절하게 알려주는 동기를 알게 된것도 나에겐 정말 큰 복인거같다.
    통기찬스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때 항상 느끼는것은 2%가 부족해서 에러나 버그가 발생하고 있었다는것이다 아직은 디테일이 부족하다고 느끼기도 했다.
    그리고 처음으로 chat GPT를 사용해보았다 모든 코드가 정답은 아니였지만 참고하여 코드를 작성하다보니 조금은 쉽게 문제가 해결 수 있었다.
    개발자는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나야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나의 노력들은 칭찬할만하다 생각이든다.

  • 포기하지 않는 마인드
    : 프로젝트 기간이 정해져있다보니 남은 시간도 얼마 없는데 진행이 되지 않는 시점이 왔을때는 어쩔 수 없이 프로젝트 진행보다 마무리를 해야하다보니 포기아닌 포기를 하였지만 그전 과정동안에는 포기하지 않았던 나의 모습을 발견했다.
    평소 책임감도 있고 시작한일은 끝을 봐야하는 성격이다보니 그렇겠지만 그날 하루 목표로 한 티켓은 마무리하고 merge하기전까지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았다. 이런 나의 모습을 보며 스스로에게 대견하다고 칭찬해줄만했고 또 그런 긍정적인 마인드가 포기하지 않게 만들어준거같다. 마인드가 사람에게 주는 영향력은 정말 어마어마한거같다.

👊 Problem

  • 미숙한 플래닝
    : 항상 그렇듯이 적을만한 문제는 넘치고 넘친다. 그 중 문제라고 생각되는것을 적자면 미숙한 플래닝인거같다. 코드를 작성하는 초반단계에서는 크게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필연적으로 생겨나는 state와 props 그로인해 효율적인 파일구조를 고민하게 될때쯤 플래닝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처음부터 고민하지 않고 진행했다보니 컴포넌트 기능을 구현할때마다 골머리를 썩게 되었고 이 과정은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될 수록 강도가 심해져갔다.

  • 코드작성의 어려움
    : 아직 코드 작성의 경험이 많지 않다보니 헤매는 시간이 많았고 예상소요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 물론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 조금 더 나아졌으며 이번 프로젝트때 작성 코드를 다시 적게된다면 최소한 시간을 절반은 단축할 수 있을거같지만 아직 적어보지 못한 코드들이 많이 있을거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부분은 꾸준히 연습하고 노력해야되는 부분인거같다.

💪 Try(Action Item)_우선순위

  • 신중한 플래닝
    :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느꼇던 플래닝의 중요성을 항상 생각하며 다음 프로젝트가 진행될때는 플래닝을 신중하게 해야겠다.

  • 더 많은 코드 작성
    : Section3 회고때 Try로 적었던 내용중 솔로 프로젝트가 진행되기 전 작은 프로젝트를 혼자 진행해보는게 있었는데 Section4의 마지막에 있을거라 생각했던 솔로 프로젝트가 가장 초반에 있었다보니 진행하지 못했는데 Section4가 끝나기 전까지 하기로 했던 작은 프로젝트를 완성해야겠다.

  • 꾸준한 블로깅
    : 솔로 프로젝트를 하며 내가 기록해두었던 블로그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여러므로 블로그는 나에게 큰 도움이 될거같기에 남은 기간동안 또 이후에 진행될 프로젝트도 블로그작성을 꾸준히 해야할거같다.

👏솔로프로젝트 진행 과정👏

프로젝트 진행 전 단계

  1. 상세 요구사항 확인

  1. 디자인 도큐멘트 참고

  1. 티켓생성

  1. 생성한 티켓중 기간내 진행할 티켓 선정

  1. 완료된 티켓과 진행중인 티켓 분류

프로젝트 진행 단계

  1. Header 완성

  1. Footer 완성

  1. Mainpage 완성

  1. Product Card 완성(서버와 연결)

  1. Modal 완성

  1. Product list page 완성

프로젝트 진행 마무리 단계

  1. Readme 작성

물리적으로 짧았던 시간이지만 결코 짧게 느껴지지만은 않았던 솔로프로젝트가 끝이나고 이렇게 회고까지 작성하게 되었다. 개발자로서 한발을 내딛은거같다는 생각에 뿌듯하기도 하다. 남은 부트캠프 기간동안 나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들로 채워나가야겠다. 화이팅~!

profile
개발자 동동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