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eXtreme Programming)

chs122·2022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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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eXtreme Programming) 기법

XP(eXtreme Programming)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 높임
  •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요구한 기능이 작동하는지 확인
  •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
  • XP의 5가지 핵심 가치
    • 의사소통
    • 단순성
    • 용기
    • 존중
    • 피드백

XP 개발 프로세스

이미지 출처 : https://velog.io/@donghoim/정보처리산업기사-13강-XP-기법

1. 사용자 스토리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
  • 기능 단위로 구성, 필요한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 기재

2. 릴리즈 계획 수립

  •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한다.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 수립

3. 스파이크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
  •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

4. 이터레이션 (주기)

  •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
  • 일반적으로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
  • 이 기간 중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 작성된 스토리는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음

5. 승인 검사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한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
  •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
  •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음

6. 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를 소규모로 하게 되면,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 계획된 릴리즈 기간 동안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릴리즈, 즉 최종 결과물을 고객에게 전달한다.
  •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닌 경우 다음 릴리즈 일정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한다.
실천 방법내용
Pair-Programming (짝 프로그래밍)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
Collective Ownership (공동 코드 소유)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
Test-Driven Development (TDD) (테스트 주도 개발)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 지 정확히 파악.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구조, 프레임워크)를 사용
Whole Team (전체 팀)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
Continuous Integration (계속적인 통합)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
Design Improvement (디자인 개선) 또는 Refactoring (리팩토링)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 재구성
Small Releases (소규모 릴리즈)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profile
개발자 꿈나무 https://github.com/Tozin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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