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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review가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고등학교에 있을 때 공모전이고 해커톤이고 팀프로젝트고 여기저기 껴서 백엔드로 프로젝트만 20번 가까이 했었는데, 공들여서 많은 피드백을 거친 프로젝트 한두 개가 있으면 그게 더 낫다고 생각이 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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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ardson Maturity Model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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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큼 하는 1학년 오랜만에 보네요 ㅋㅋ 한창 공부하는 시기에는 지치지 않는게 제일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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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좋습니다. 어차피 대소고 다니시니까 언제든 접점은 있을테니 원하실 때 어느 방법으로든 편히 연락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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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제가 다니던 학교에서 비슷한 걸 했었는데, 부수고 다시 만드는 게 선배 아래에서 하던 제가 주도해서 하던 후배에게 시키던 항상 정말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 기획과 디자인을 처음부터 다 하는 게 아니니까 베이스는 잡혀 있어서 적당히 개선해보는 경험도 할 수 있고 - 코드도 이 정도면 리팩토링해도 되겠다/다시 만들어야겠다 하며 각 잡는 실력도 늘고 - 기존에 무슨 문제가 있었으니 이런 걸 써보자 하는 자연스러운 의사결정 - 물려주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프로덕트던 새로 들어온 후배들을 온보딩하는 체계던 퀄리티가 늘어나니까, 더 많고 좋은 것들을 알려줄 수 있는 기회 - 코딩 많이 안 해본 상황에서 서비스를 만드니 실력도 쑥쑥 늘고 - 아무도 안 쓰는 프로덕트를 만들면서 씁쓸해하는 게 아니라 어차피 학교에서 쓰니까 적어도 사용자가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볼 수 있는 기회 -> 사용자가 없으면 (그러면 안 되지만) 업데이트한다고 내 맘대로 서버 닫아버리고 그러는데, 어떻게든 사용자가 있으면 어떻게 무중단으로 해볼까 생각도 해볼 수 있고, 해킹하는 친구들이 생기니까 보안적인 것들도 신경써볼 수 있고. - 어느정도 학교에서 밀어주니까, 우리끼리 도란도란 프로젝트하는 것보다 책임감도 좀 생기고 진짜 팀같이 개발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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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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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작성해 주신 '파이썬과 비동기 프로그래밍' 시리즈 여태껏 5번 넘게 읽었을 정도로 정말 정말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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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ustv 다니시는군요 ㅎㅎ 예전에 사무실 구경하러 갔던 기억이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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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는 것보다야 있는 게 훨씬 낫겠지요 ㅎㅎ 제 주변에는 flake8이랑 pylint를 같이 쓰는 개발자들도 좀 있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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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사실 꾸준히 공부하는 게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제가 사회에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지 생활 패턴이 그리 stable하지 않아서 '이 때부터 이 때까지 공부한다' 하는 게 쉽지도 않고, 보상 심리가 꽤 있어서 쉬고 싶은 생각이 자꾸 들더라구요 ㅋㅋ 그냥 목표 하나 잡고 공부 길게 쭉 하고, 길게 쉬는 게 저랑 맞는 공부법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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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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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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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거 아닐 것만 같던 글이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 영향을 주는 것 같네요.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저도 수준이 그리 높은 건 아니지만 입문자에게는 도움이 꽤 될테니, 인프라나 코드 리뷰라도 필요하시다면 해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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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 value 파라미터를 csv로 두는 컨벤션은 처음 봤네요. 비교적 덜 파편화되어 있어서 보기는 확실히 편한데, 표준에 의해 콤마가 quote되는 것이 아닐테니 이스케이핑에 관해서 처리하기 조금 피곤할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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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소스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받기 위해 제시해야 하는 유일한 작업이 토큰을 주는 것 뿐'일 때 이 토큰을 bearer token이라고 부르더라구요. 현재로선 단지 이 bearer token을 만드는 데에 OAuth 2.0이라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 뿐인거구요. OAuth 2.0을 사용하는 데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그게 당연히 낫습니다.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그냥 Authorization 헤더를 사용한다 정도만 만족시키고, self-contained, JWT처럼 디지털 방식으로 서명(signed)된 토큰을 사용하면 된다고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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