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로 만든 홈페이지 파비콘(상단바 아이콘) 변경하기

그래도 아무튼 개발자·2023년 2월 26일
0

웹프로그래밍

목록 보기
2/7
post-thumbnail

홈페이지에 맞는 파비콘을 설정해보자
파비콘이란 네이버를 예로 들면

이걸 파비콘이라고 한다.

그누보드에서 홈페이지를 만들면 파비콘은 없는 상태로 뜨거나, 다운받은 테마 내에서 임의로 삽입해놓은 파비콘으로 설정이 되어있을텐데
각각의 홈페이지 특성에 맞는 파비콘을 설정해보았다.

우선 그림파일을 만들어야 하는데, 16*16 사이즈가 제일 좋다.

내가 설정할 홈페이지 파비콘은 그냥 직사각형이기에 투명배경이 필요가 없지만, 투명 배경이 필요하다면 흰 바탕을 없애고 PNG파일로 만들어놓으면 된다. (포토샵이나 exPhoto로 사용하면 편리, 나는 둘다 없으면 pixlr 홈페이지에서 만든다.)

그리고 확장자를 ico로 변경해야하는데, 나는 www.degraeve.com/favicon/ 에서 ico파일을 제작하였다. 이건 각자 편한대로!

이후 변환한 ico는 파일질라를 통해 가장 최상위 공간인 Root 디렉토리에 넣어놓는다.

그리고 각자 사용하고 있는 theme폴더에서 head.sub.php파일을 수정해야하는데,

<title><?php echo $g5_head_title; ?></title>

이 구문을 찾아낸 뒤 이 위에다가

<link rel="shortcut icon" href="/파비콘이름.ico" type="image/x-ico" />

를 삽입하면 완성!

정상적으로 추가가 된 모습이다.

단 곧바로 추가되진 않는다. 인터넷 임시파일이 아직 이전것으로 남아있기 때문.

임시파일을 제거하거나, 재부팅을 하면 해결이 된다.

임시파일 제거는 브라우저마다 다르다. 크롬을 예로 든다면

방문기록 ->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 고급 -> 쿠키랑 캐시이미지? 이걸 제거하니까 바로 반영이 되었다. 일단 나는 이걸로 재부팅없이 해결되었으나 이걸로도 안된다면 그냥 편하게 재부팅 하시는걸 추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