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CodeModel·2022년 10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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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UI -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
UX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UX는 UI를 포함합니다

자주 쓰이는 UI 패턴

모달 (Modal) - 기존에 이용하던 화면 위에 오버레이 되는 창
토글 (Toggle) - On/Off를 설정할 때 사용하는 스위치 버튼
탭 (Tab) - 콘텐츠를 분리해서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UI 디자인 패턴
태그 (Tag) - 콘텐츠를 설명하는 키워드를 사용해서 라벨을 붙이는 역할
자동완성 (Autocomplete) - 사용자가 내용을 입력 중일 때 사용자가 입력하고자 하는 내용과 일치할 가능성이 높은 항목을 보여주는 것
드롭다운 (Dropdown) - 선택할 수 있는 항목들을 숨겨놓았다가, 펼쳐지면서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UI 디자인 패턴
아코디언 (Accordion) -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컴포넌트
캐러셀 (Carousel) - 컨베이어 벨트나 회전목마처럼 빙글빙글 돌아가면서 콘텐츠를 표시해 주는 UI 디자인 패턴

그리드 시스템 (Grid System)

웹 디자인 분야에서는 화면을 세로로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눌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 컬럼 그리드 시스템(Column Grid System)을 사용하며, Margin, Column, Gutter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1. Margin
    Margin은 화면 양쪽의 여백을 의미합니다
  2. Column
    표준적으로 휴대폰에서 4개, 태블릿에서 8개, PC에서는 12개의 컬럼으로 나눕니다
  3. Gutter
    Column 사이의 공간으로, 콘텐츠를 구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User Flow

사용자가 제품에 진입한 시점을 시작으로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다이어그램을 그려서 정리합니다.

직사각형 :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 ( ex. 회원 가입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 )
다이아몬드 : 사용자가 취하게 될 행동 ( ex. 로그인, 버튼 클릭, 업로드 … )
화살표 : 직사각형(화면)과 다이아몬드(행동)를 연결시켜주는 화살표

다이어그램 도구로는 Miro, FigJam 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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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되기 위한 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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