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ust

codersivese·2021년 1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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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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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여자 : TuuiK, 레거시 panic!

Environment


  • Visual Studio Code

    개인적으로 제일 선호하는 Rust 개발 툴이다. 이것 자체만으로는 텍스트 편집기지만, 확장기능을 이용하면 러스트 IDE로 얼마든지 사용가능하다.

  • Intellij

    정확하게는 Intellij 자체보다는 젯브레인 계열의 IDE를 이용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Rust 개발을 위한 확장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 Crate : https://crates.io/

    러스트의 패키지 관리자다. 어떤 패키지들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들어가서 보자.

Tutorial


  • 러스트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rust-lang.org/

    말이 필요없다. 러스트의 공식 홈페이지다.

  • Exercism : https://exercism.org/tracks/rust

    Exercism 에서 제공하는 Rust 훈련 코스다. 단계별로 차근차근 배워 나갈 수 있는데, 이용시에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 Rust Cheat Sheet : https://cheats.rs/

    Rust 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System


Graphics


  • Vulkano : https://vulkano.rs/guide/introduction

    차세대 그래픽 API인 Vulkan을 Rust 환경에 옮긴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C++로 Vulkan을 할 것을 권장한다. 그래픽스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없다면 트러블슈팅으로 고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자료가 풍부한 C++ 로 먼저 공부 하는 것을 권장한다.

Web


Game

  • Bevy : https://bevyengine.org/

    러스트로 개발 할 수 있는 게임엔진이다. 솔직히 이 엔진의 최대 장점은 이게 아닐까 싶다. 가이드도 좀 부실한 편이고, 예제를 보면서 직접 파악해야 한다. 초보자가 보고 익히기는 힘들다. 다른 용도지만,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는데 Rust를 쓰고 싶다면 Bevy 엔진을 쓰는 것도 무방하다.

  • Godot : https://godot-rust.github.io/

    GDNative 로 Rust를 이용하여 Godot 엔진 개발이 가능하다. 기초적인 가이드도 있어서 따라보며 시작하기는 좋을 수 있다. 다만, 환경설정이 익숙하지 못하다면 처음부터 장난 아니게 고생 할 가능성이 크다.

GUI

  • GTK-RS : https://gtk-rs.org/

    Rust로 옮긴 GTK 라이브러리다. 3 시절에는 가이드가 좀 부실했다. 하지만 4가 되면서 차근차근 따라 할 만한 튜토리얼이 생겨서 초보자들도 접근하기가 좋아졌다. 하지만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사용해 본 경험이 없다면 트러블 슈팅으로 고생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정말 쌩초보자라면 C++로 GTK를 해보길 더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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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분류하지 않은 것들이다. 게으름을 떨쳐내고 나중에 살펴보면서 추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https://ruslanspivak.com/lsbasi-part1/

본 내용은 인터프리터를 만드는 것인데, 러스트 언어로 포팅하여 따로 강좌를 만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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