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
는 상호 간에 정의한 약속 혹은 규칙을 의미합니다.
인터페이스는 보통 다음과 같은 범주에 대해 약속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객체의 스펙(속성과 속성의 타입)
- 함수의 파라미터
- 함수의 스펙(파라미터, 반환 타입 등)
- 배열과 객체를 접근하는 방식
- 클래스
인터페이스에 대한 간단한 예제
let person = { name: 'Corete', age: 27 };
function logAge(obj: { age: number }) {
console.log(obj.age); // 27
}
logAge(person); // 27
위 logAge()
함수에서 받는 인자의 형태는 age
를 속성으로 갖는 객체입니다.
이렇게 인자를 받을 때 단순한 타입 뿐만 아니라 객체의 속성 타입까지 정의할 수 있다.
여기에 인터페이스를 적용한다면?
interface personAge {
age: number;
}
function logAge(obj: personAge) {
console.log(obj.age);
}
let person = { name: 'Corete', age: 27 };
logAge(person);
이제는 logAge()
의 인자가 좀 더 명시적으로 바뀌었습니다.
logAge()의 인자는 personAge 라는 타입을 가져야한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때 인터페이스에 정의되어 있는 속성을 모두 다 꼭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를 옵션 속성
이라고 합니다.
interface 인터페이스_이름 {
속성?: 타입;
}
이처럼 속성의 끝에 ?를 붙입니다.
interface CraftBeer {
name: string;
hop?: number;
}
let myBeer = {
name: 'Saporo'
};
function brewBeer(beer: CraftBeer) {
console.log(beer.name); // Saporo
}
brewBeer(myBeer);
코드를 보면 brewBeer()
함수에서 Beer
인터페이스를 인자의 타입으로 선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인자로 넘긴 객체에는 hop
속성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hop
을 옵션 속성으로 선언했기 때문이다.
단순히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때 속성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에 정의되어 있지 않은 속성에 대해서 인지시켜줄 수 있다는 점.
interface CraftBeer {
name: string;
hop?: number;
}
let myBeer = {
name: 'Saporo'
};
function brewBeer(beer: CraftBeer) {
console.log(beer.brewery); // Error: Property 'brewery' does not exist on type 'Beer'
}
brewBeer(myBeer);
읽기 전용 속성은 인터페이스로 객체를 처음 생성할 때만 값을 할당하고 그 이후에는 변경할 수 없는 속성을 의미합니다. 문법은 다음과 같이 readonly
속성을 앞에 붙입니다.
interface CraftBeer {
readonly brand: string;
}
배열을 선언할 때 ReadonlyArray<T>
타입을 사용하면 읽기 전용 배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let arr: ReadonlyArray<number> = [1,2,3];
arr.splice(0,1); // error
arr.push(4); // error
arr[0] = 100; // error
arr = [10, 20, 30]; // error
위처럼 배열을 ReadonlyArray
로 선언하면 배열의 내용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인터페이스는 함수의 타입을 정의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terface login {
(username: string, password: string): boolean;
}
함수의 인자의 타입과 반환 값의 타입을 정합니다.
let loginUser: login;
loginUser = function(id: string, pw: string) {
console.log('로그인 했습니다');
return true;
}
C#이나 자바처럼 타입스크립트에서도 클래스가 일정 조건을 만족하도록 타입 규칙을 정할 수 있습니다.
interface CraftBeer {
beerName: string;
nameBeer(beer: string): void;
}
class myBeer implements CraftBeer {
beerName: string = 'Baby Guinness';
nameBeer(b: string) {
this.beerName = b;
}
constructor() {}
}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인터페이스도 인터페이스 간 확장이 가능합니다.
interface Person {
name: string;
}
interface Developer extends Person {
skill: string;
}
let fe = {} as Developer;
fe.name = 'josh';
fe.skill = 'TypeScript';
자바스크립트의 유연하고 동적인 타입 특성에 따라 인터페이스 역시 여러 가지 타입을 조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함수 타입이면서 객체 타입을 정의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interface CraftBeer {
(beer: string): string;
brand: string;
brew(): void;
}
function myBeer(): CraftBeer {
let my = (function(beer: string) {}) as CraftBeer;
my.brand = 'Beer Kitchen';
my.brew = function() {};
return my;
}
let brewedBeer = myBeer();
brewedBeer('My First Beer');
brewedBeer.brand = 'Pangyo Craft';
brewedBeer.br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