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6/30 Python

예흠·2020년 6월 30일
0

python을 배워보자

목록 보기
1/5

안녕하세요 오늘은 파이썬에 대해서 설치부터 조금 공부해보려고 해요!
시작합시다.

* Python 을 설치해 보자!

- idle

우선 구글에 파이썬을 쳐서 다운로드 해봅시다!

네 이렇게해서 다운로드해서 켜보면 idle이란 것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어떻게 생겼는지 볼까요?

이런식으로 생겼답니다! 저기에 코드를 입력하여 vscode처럼 사용하는 거에요 ㅎㅎ
그래도 저는 vscode가 좀 더 편하기에 vscode안에 python을 다운로드해서 넣었습니다!

- vscode에 python 추가!

이렇게 해서 파일을 저장할때 파일이름.py로 저장하면 된답니다 ㅎㅎ

- cmd로 python 켜기

자 win + r을 눌러서 실행을 켜고 cmd를 입력하고 python을 입력합시다!

짜잔 이렇게도 파이썬을 할 수가 있답니다 ㅎㅎ

이제 아무거나 해볼까요?

* print()

C 언어에서는 출력을 할때 printf()를 사용했는데 파이썬은 print() 이렇게 사용하는 군요!
뒤에 세미콜론도 붙이지 않아도 되나바요 ㅎㅎ

간단하게 hello world를 작성해 봅시다

print("Hello, world")

바로 실행으로 확인해 보죠!

이렇게 결과가 아주 잘 나오네요!

자 그러면 파이썬의 기본 문법들을 알아봅시다!

* Python의 기본 문법!

- 세미 콜론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python 에서는 세미 콜론을 붙이지 않습니다~
단! 세미콜론을 붙여도 문법 에러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통 한 줄에 여러 구문을 사용할 때 세미콜론으로 구분한다는 군요!

print('Hello'); print('yeheum')

이런 식으로요 ㅎㅎ

- 주석

코드 맨 앞에 #을 사용하면 해당 줄은 모두 주석이 됩니다. 예시는 아래입니다!

#print('Hello, yeheum!')

코드 뒤에 #으로 주석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뒤에 오는 코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a = 1 + 2 # 더하기

- 들여쓰기

들여쓰기는 코드를 읽기 쉽도록 일정한 간격을 띄워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파이썬은 들여쓰기 자체가 문법이라서 하지 않으면 문법 에러가 발생합니다 ㅠㅠ

예시 입니다!

if a == 10:
print('10 입니다') #들여쓰기 문법 에러

결과는 이상하게 나옵니다ㅋㅋㅋ

올바르게 들여쓰기를 하는 법은 스페이스 2칸, 4칸, 탭 등 방법이 있지만 4칸 사용이 젤 좋대요 ㅎㅎ

정상작동을 잘 하네요 ㅎㅎ

* 숫자를 계산해보자!

일단 사칙연산은 부호 사용이 예상했던 대로 입니다!
+, -, *, / 이렇게 사용할 수 있군요~

다만 /(나누기) 부호를 사용하면 정확히 나누어 떨어져도 소수점이 나옵니다!
그래서 정수로 나오게 하려면!

- //, % 연사자

네 위의 // 연산자를 사용합니다.
예시로 바로 봅시다!

네 이렇게 나오는 군요 ㅎㅎ 부르기는 버림 나눗셈이라고 부른다네요

% 연산자는 다들 아시죠?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입니다~ 넘어갑시다!

- ** 연산자

와 이런 연산자가 있었네요.... 좋아요
거듭제곱을 구하는 연산자라네요! ㅠㅠ 편하다.. 예시 봅시다!

네 아주 편리하네요 ㅎㅎ

- 값을 정수로 만들어 보자

실수로 나온 계산 결과를 정수로 만들고 싶을 때가 있죠!
그럴 때 사용하는 것이 'int' 랍니다. c 언어와는 사용법이 다르네요

  • int(숫자)
  • int(계산식)
  • int('문자열')

이렇게 사용할 수가 있답니다 ㅎㅎ
(문자열은 정수나 실수로 된 문자열 이어야 합니다)

- 값을 실수로 만들어 보자

그럼 이번에는 정수를 실수로 만들어 볼까요?
다들 예상하셨겠지만 'float'를 사용한답니다 ㅋㅋㅋ

  • float(숫자)
  • float(계산식)
  • float(문자열)

마찬가지로 문자열은 정수나 실수로 돼 있어야 합니다.

- 객체의 자료형을 알아내 보자

음 이거는 그냥 넣어봤습니다~

  • type(값)

이렇게 넣어서 확인 하면 되는 군요

아주 간단하죠?

- 몫과 나머지를 같이 구해보자

divmod()

편리한 메소드가 있네요 ㅎㅎ
사용방법은 예시로 바로 봅시다!

네 이렇게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처음이 몫, 뒤에가 나머지로 나오네요 ㅎㅎ

응용해볼까요?

이렇게 변수를 선언해서 바로 넣을수가 있답니다!
첫번째 변수에 몫, 두번째 변수에 나머지를 넣는거죠! 아주 쉽죠? ㅎㅎ

오늘은 여기까지 아주 간단하고 기본적인 것만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들 불코딩~

profile
노래하는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