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하나의 모델이 되는 청사진(blueprint)을 만들고, 그 청사진을 바탕으로 한 객체를 만드는 프로그래밍 패턴이다.
객체를 만들기!
- 일반적인 함수를 정의하듯 만들면 되지만 이때,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이 조금 다르다. 그냥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new키워드를 써서 만든다. 이는,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이다.
class만드는 방법
- 클래스를 만들때 암묵적인 규칙으로, 보통 클래스는 대문자, 그리고 일반 명사로 만든다. 따라서 일반적인 함수를 만들 때에는, 적절한 동사를 포함하고, 소문자로 시작하도록 만들면 좋다.
- 클래스를 만드는 새로운 문법이 ES6(ECMAScript6)에 도입되었다.
- 방법은 class 키워드이다. 최근에는 ES6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 함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생성자(constructor)함수라고 부른다.
- 생성자 함수는 return값을 만들지 않는다.
인스턴스 만드는 방법
- 인스턴스를 만들 때에는 new 키워드를 사용한다.
- 즉시 생성자 함수가 실행되며, 변수에 클래스의 설계를 닮은 새로운 객체, 즉 인스턴스가 할당 된다.
- 인스턴스는 클래스의 고유한 속성과 메소드를 갖게 된다.
prototype, constructor, this 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