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 I RESTful?

Dan.kimhaejun·2019년 12월 5일
0

안녕하십니까, 김해준입니다.

제 기술 발표 제목은 am I RESTful? 입니다.
부제는 '백이란 무엇인가' 입니다.

지난 2주,4주 총 6주의 프로젝트 기간동안 백엔드에서 서버를 개발하였으며

과연 내 개발은 RESTful한가에 대한 나 자신에 대한 끊임 없는 고찰에 대한 발표이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아래쪽은 이번 프로젝트에 제가 사용한 주요 스택입니다.

  • Position : Back-end
  • Stack : Node.js
    • Server: Express
    • Database: MySQL, Sequelize
    • Authentication: JSON Web Token, Crypto
    • Email: Nodemailer
    • Other
      • Multer, Multer-S3 (이미지 업로드)
      • Push Notification with Expo(앱 푸시 알림)

저희의 프로젝트명은 "쌉가능" 입니다.
대학교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심부름앱입니다.
기존에 형성되어 있는 심부름앱과는 차별화 된 서비스로 대학생들의 심부름 주문 배달에 대한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쉽게 구성되어 있는 UI * UX 가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 앱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입니다.

  • 신속성 (앱을 올리고 주문을 받는 순간부터 문제해결이 다른 방법보다 빠름)

  • 정확성 (교내 지리, 특이사항을 잘 알고 있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앱이기에)

  • 경제성 (비교적 적은 금액에 원하는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음)

  • 학생들의 소소한 용돈벌이 -> 작은 규모지만 학생들의 경제활동이 가능

저희 어플의 시연 영상입니다.

저는 이 프로젝트에서 백엔드 서버 개발을 맡았습니다.

아래는 제가 설계하고 진행 중인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자료이며
REST API를 기반하여 설계한 설계 모습입니다.

저는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축
  • REST API 만들기
  • JSON Web Token을 이용한 로그인 간소화
  • Expo 를 활용하여 앱 푸시 알림 보내기
  •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하는 데이터 생성 및 제공
  • 이해하기 쉬운 서버 구축하기

지난 4주 기간동안 백엔드 개발자로써 느끼고 공유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 프론트앤드와의 조화
  • 읽기 쉬운가? (Easy, Readable)
  • 데이터 전송이 얼마나 일관적인가 (Predictable)
  • 나 (서버) 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가 무엇이며 내가 해결 할 수 있는가? (Catch error)
  • 내가 해결할 문제인가? (Resolve)
  • 끝까지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방법은?
  • 조급해 하지 말 것
  • 핵심은 무엇인가

모든 내용이 다 중요하지만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핵심은 무엇인가?
나는 좋은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

profile
제가 겪은 이슈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기억보다는 기록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