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신호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화
- 온도, 습도, 소리, 빛 등
디지털 신호
분명히 구별되는 두 레벨의 신호 값(정확하게 수치화, 이산적인 수치)
디지털 자료는 복제, 삭제, 편집이 간편하며 복사물과 원본의 차이가 없다.
- 2진수 체계 사용
아날로그 자료를 일정한 주기로 채집하여 디지털로 변환하는 과정
- 음악, 화상
이산적인 정보를 가공하고 처리해서 정보를 출력하는 것
쉽게 말하면 입출력이 디지털로 된 시스템
- 내, 외부 잡음에 강함
- 설계에 용이
- 프로그래밍으로 전체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어 규격이나 사양의 변경이 용이하고 기능 구현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고, 개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
- 정보를 저장하거나 가공하기 용이
- 정보처리의 정확성과 정밀도를 높일 수 있고, 아날로그 시스템으로 다루기 어려운 처리도 가능
- 전체 시스템 구성을 소형화하거나 저가격화할 수 있다.
연속적인 정보를 입력받아 출력하는 것
쉽게 말하면 입출력이 아날로그인 시스템
1nibble = 4bit
1byte = 8bit
1byte = 1character
- 영어는 1byte가 한 글자, 한글은 2byte
word : 특정 CPU에서 취급하는 명령어나 데이터 길이에 해당하는 비트 수
- 64비트 컴퓨터는 word가 64
하나의 기계어 명령어나 연산을 통해 저장된 장치로부터 레지스터에 옮겨 놓을 수 있는 데이터 단위
쉽게 말하면 한 번에 읽고 쓸 수 있는 양
정논리(양논리, Positive Logic)
부논리(음논리, Negative Logic)
낮은 상태와 높은 상태를 반복하는 전압레벨
주기펄스 : 같은 주기를 갖는
비주기 펄스 : 비주기적인 형태를 갖는
주기적인 파형이 1초 동안에 진동한 횟수, 단위는 Hz(헤르츠)
주기적인 파형이 1회 반복하는데 걸리는 시간
조합논리회로 : 기본 게이트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논리회로
- 현재 입력에 따라 출력이 항상 똑같이 결정되는 논리회로
- 현재 논리로만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저장장치 불필요
순서논리회로(순차논리) : 조합논리회로에 플립플롭(Flip-Flop) 또는 메모리를 부가한 논리회로
- 출력이 입력에 의해서만 결정되지 않고 기존의 입력들의 영향 또한 받는 논리 회로
- 컴퓨터의 메모리와 같은 기억요소
- 디지털 시스템의 소형화 및 경량화
- 생산가격의 저렴화
- 소비전력의 감소
- 동작속도의 가속화
- 디지털 시스템의 신뢰도 향상
집적회로, 반도체에 만든 전자회로의 집합
여러 독립된 요소를 집적해서 하나의 칩으로 만든 것
이산회로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크기가 작고 조밀하게 설계되어 동작 속도가 빨라지고 전력 소모가 줄어듬
즉, 이산회로에 비해 비용과 성능이 향상됨
- 오늘날 거의 모든 전자장비에 사용됨
표본화 : 신호의 최고 주파수의 2배 이상의 빈도로 샘플링하면 샘플링된 데이터로부터 본래 데이터를 재현할 수 있음
양자화 : 펄스의 진폭의 크기를 디지털 양으로 변환, 양자화 잡음이 많아져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는 단점이 있음
부호화 : 양자화한 값을 2진 디지털 부호로 변환
- 일반적으로 전화 음성은 8비트로 부호화
A/D 컨버터라고도 함
아날로그 전기 신호를 디지털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전자 회로
D/A 컨버터라고도 함
부호화된 디지털 전기 신호를 아날로그 전기 신호(전압, 전류 등)로 변환하는 전자 회로
- ADC의 역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