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설

지난주 수요일에 앱 메인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iOS가 안드로이드보다 더 빨리 처리해주는 진기한 현상을 발견했다.ㅋㅋ
그러나, 안드로이드는 개발자 정책(Youtube 백그라운드 실행)에 의해 업데이트가 거절당했고 하루종일 고민해서 얻은결론으로 이의제기를 했는데 4일동안 답변이 오지 않았다..
이번주 학습하시는분들이 계셔서 발등에 불이 떨어져 play console에 하소연을 했는데, 이의제기한 3시간 후에 답변을 보냈다고 했다.

그래서 메일을 뒤져보니 내가 기대했던 상세한 원인이 없이 이의있으면 다시 제출하라는 꼴랑 3줄짜리 답변이였고 이 메일이 이의제기의 답변이라고 상상도 못했어서 그냥 지나쳤던 것이었다...
또, 회사계정메일을 쓰고 있었기 때문에 대표님께서 내가 보기전에 읽어버리셔서 더 신경 못썼던것도 한 몫했다.

어찌됬든 재배포를 하라니 다행이었지만, play console 메일을 개발자계정 메일로 돌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RNN V2 안드로이드 애니메이션 이슈 일부 해결

RNN V2는 안드로이드 디폴트 애니메이션으로 화면전환될때 기존의 화면을 유지해버려서 랜더되는 화면과 겹치는 아주 더러운 애니메이션을 갖고있다.
untitled.gif

이 디폴트 애니메이션을 고쳐달라는 이슈가 있는데도 한달째 무소식이다..

어쨌든 다른 router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에는 너무 멀리 와버려서 다른 방안을 찾아보다가
Modal 옵션에 개별적인 Animation을 줄 수 있는것을 확인했다.

다만, y축을 기준으로만 움직이는 Modal의 특성과 RNN이 지원하는 옵션값이 적용하려는 애니메이션에 부합한 값이 없었다.

그 안에서 최대한 겹치는 부분을 없애기 위해 duration 값을 낮춰가며 테스트해서 나름대로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는 값을 찾았다.

animations: {
      showModal: {
        y: {
          from: 0,
          to: 1,
          duration: 100,
          interpolation: 'accelerate'
        }
      },
      dismissModal: {
        y: {
          from: 1,
          to: 0,
          duration: 50,
          interpolation: 'decelerate'
        }
      }
    }

123.gif

Modal이 사라질때는 java를 건드릴 수 없는 내 능력밖이라 어떻게 할수가 없는것 같다..ㅠㅜ

사실 RNN을 사용하기로 했을때, 다른 라이브러리들보다 코드가 좀 더 직관적으로 보기 좋았고 Native코드로 구현되어 성능이 더 좋다는 말만 듣고 더이상의 생각하지 않고 적용했다가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는 여러이슈 때문에 애를 많이 먹었다.

다음 라이브러리를 고를때는 좀 더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jest 테스트

오늘 처음으로 jest를 이용한 간단한 테스트를 해봤다.
( tobe, promise 테스트, vscode jest 도구 설치 )

매주 화요일에 1시간씩 친구 코드리뷰나 질문 받아주고 있다.
이번 주는 테스트 코드작성하는법을 알려주려고 했는데, 이번주 안드로이드 때문에 애먹느냐 따로 공부할 시간이 없었다.

사실 테스트 경험 우대하는 회사가 거의 대부분이어서 억지로 테스트코드를 짜는 느낌이 없지하나 있는데, 캔트 백의 테스트 주도 개발이란 책을 읽으면 조금 알 수 있다는 말을 어디서 주워들어서 책을 한번 구매해서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