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 소셜 로그인(카카오,네이버) - 0. 소개

델버·2022년 9월 5일
0

JSP

목록 보기
4/8

개발 환경

  • OS - MAC M1
  • Java - jdk-17.0.3
  • IDE - IntelliJ
  • Server- Tomcat 9.0.64

결론

  • Spring없이 MVC JSP 기반으로 카카오 로그인(Javascript), 네이버 로그인(Java)를 구현!
  • 간단하게 공부하는 용도로 좋지만, 성능이나 유효성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사용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 IntelliJ가 Community 버전이면 Tomcat을 다루기 힘들다! Ultimate 버전이 없으면 Eclipse로 해도 무방!

사담

  • 웹 프로젝트가 끝났다. 내가 맡은 역할 중 일부분은 로그인과 회원가입 등의 회원 관리를 맡았다. 처음에는 로컬 회원가입 + 카카오 로그인으로 했지만 문제는 핸드폰 인증 API(PASS의 신규 가입 중단..)가 없어서 이메일(아이디) 찾기 기능을 구현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MZ의 기류를 따라 힙하게 로컬 회원가입을 과감히 빼고 소셜 로그인 두 가지를 넣었다.

  • 문제는 Spring 없이 JSP와 톰캣을 가지고 구현하려 했지만 자료가 적었고 그것도 Spring이 대부분이었다.
  • 그래서 JSP 기반에서 카카오는 JS로 네이버는 Java로 기본적인 로직은 Java로 하는 것을 정리해보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