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패턴 (Creation Patterns)
: 객체의 생성 과정과 연관된 패턴
-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 빌더 (Builder)
- 팩토리 메소드 (Factory Method)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싱글턴 (Singleton)
구조패턴 (Structual Patterns)
: 클래스나 객체의 합성, 집약에 관련된 패턴
- 어댑터 (Adapter)
- 브리지 (Bridge)
- 컴포지트 (Composite)
- 데코레이터 (Decorator)
- 퍼사드 (Facade)
-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 프록시 (Proxy)
행위패턴 (Behavioral Patterns)
: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시키는 방법
-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 커맨드 (Command)
- 인터프리터 (Interpreter)
- 반복자 (Iterator)
- 미디에이터 (Mediator)
- 메멘토 (Memento)
- 옵저버 (Observer)
- 스테이트 (State)
- 스트레티지 (Strategy)
- 탬플릿 메소드 (Template Meth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