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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jhin0904·2020년 6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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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 성명: 허진석
  • 나이: 26세 (1996년생)
  • 최종 학력: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졸업
  • 현 라인 스튜디오에서 인턴십 수행중

*통상적인 이력서들에서 요구하는 최소 정보만 기입하였습니다.

*해외 여행 등 결격 사항 없음.

  • 학교/학과: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4학년 졸업)

Github 링크

https://github.com/DevJhin

기술 스택

  1. 유니티 엔진을 다양한 프로젝트에 활용 및 게임 프로그래밍 공부에 활용(3년 이상)

  2. C#/C++/JAVA 등 객체지향 언어 게임 개발에 활용

  3.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전산학 지식(자료 구조, 3D Math 등), 프로그래밍 패턴(이벤트 시스템) 등을 직접 구현하여 프로젝트에 적용

하고 싶은 일

  1. 게임 기획자의 기획문서를 분석하여 실제로 구현하는 컨텐츠 프로그래머 직무가 지금까지의 개발 경험과 가까우며, 가장 자신있는 직무입니다.
  2. 레벨 디자이너 또는 컨텐츠 개발자들의 빠르고 효율적인 컨텐츠 구현 작업을 지원하는 툴 개발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3. 장기적(수 년 이상) 목표로는 신규 프로젝트 등에서 게임의 핵심 시스템을 구현하는 시스템 프로그래머 역할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역량

(1) 게임에 대한 사랑

거의 모든 게임 개발자들이 그렇듯이, 게임을 많이 즐기고 사랑합니다. PC/콘솔/모바일 게임을 골고루 즐기는 편이며, 특히 한 번 애정이 생긴 게임에는 시간과 돈을 쓰는 것을 아까워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게임에 대한 사랑은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2) 개발에 대한 열정

항상 보고 배운 내용을 게임 개발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개발 공부에 임하였습니다 자료구조 수업을 수강할 때는 Java로 간단한 보드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보거나, 재밌게 플레이했던 게임의 특정 기능을 유니티 엔진으로 따라해서 직접 구현해보는 ‘모작 프로젝트’ 들을 만들어 보는 등 게임 개발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공부와 개발의 원동력으로 활용하였습니다.

(3) 유니티 엔진 장기간 활용 경험

대학교 2학년 때 유니티 엔진을 처음 활용한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진행해왔던 2D, 3D, VR 컨텐츠 등등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 유니티 엔진을 꾸준히 활용해왔습니다. 따라서, 유니티 엔진 활용 및 C# 프로그래밍 활용에 익숙합니다. 또한 유니티 엔진에만 국한되지 않는 자료구조/객체지향/디자인 패턴 지식 등을 공부하여 적극적으로 개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4) 협업 프로젝트 경험

대학원 연구원분들과 함께 협업한 연구실 프로젝트에서도 항상 연구원 분의 의도를 확인하고 개발중에 지속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연구 의도가 실험 컨텐츠에 잘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등 커뮤니케이션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교내 게임 동아리 PoolC에 가입하여 활동하면서 부터는  2D 플랫포머, VR 방탈출 게임 등 다양한 게임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활동하면서 다른 게임 개발자와의 협업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혼자 개발할 때는 경험할 수 없었던 다양한 문제 상황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프로젝트가 중단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실패를 반성하고 다시 도전하는 과정에서 협업 프로세스 및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해지게 되습니다. 최근 게임잼에서는 프로젝트를 끝까지 지속하여 게임을 2주 안에 완성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주요 수행 프로젝트

1. 게임잼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

[프로젝트 개요]

[게임 설명]

  • 수많은 탄막 공격을 피하면서 보스를 무찌르는 2D 플랫포머 탄막 액션 게임.
  • 플랫폼: PC(Windows)/Android(4.2.2 이상)

[개발 도구/스택]

  • Unity2D 게임엔진(2020.2.1f) /C#(스크립트 언어)/ GitHub(버전 관리 툴) / Discord(커뮤니케이션 툴

[맡은 역할]

핵심 게임 플레이 시스템 및 컨텐츠 구현

  • 플레이어/적의 공격, 상호작용, 스킬, 컨트롤러 기능

  • 적 탄막 공격 패턴 제작 시스템(간단한 에디터 툴이라고 볼 수도 있음)

    ⇒ 참고 영상: https://youtu.be/kakXqyv3V8g

  • 모바일 플랫폼 빌드 및 관련 작업 처리

[비고]

  •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완전 비대면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으나, 디스코드 툴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비대면 소통의 어려움을 줄임.

2. VR 1인칭 슈팅 게임 컨텐츠 개발

Github: https://github.com/DevJhin/vr-gun-reload-system
기간: 2018년 2월 ~ 2019년 2월
활동 근무지: 연세대학교 연구실(인턴)
활동 내용: VR 슈팅 게임 컨텐츠 개발
플랫폼: 유니티(C#)/SteamVR/HTC Vive
상세:

  • 적이 다가오기 전에 빠르게 처치하는 간단한 시나리오의 VR 슈팅 게임.
  • 게임 매니저, 캐릭터 컨트롤러, VR 사용자 입력, 데미지(상호작용) 시스템, 장비 사용, UI 등 핵심적인 게임 시스템 구현
  • 직접 손을 움직이면서 총을 장전할 수 있는 실감나는 수동 장전 시스템 구현.
  • 최적화를 위해 오브젝트 풀, Mesh Combine, Lightmap Baking, LOD, Culling 등의 기술들을 활용.

연구실 프로젝트

연세대학교 이상훈, 이인권 교수님 연구실에서 수행했던 연구 목적 프로젝트입니다.

1. VR Multiplayer 커뮤니케이션 실험 컨텐츠 개발

Github: https://github.com/DevJhin/vr-multiplayer-shooting

수행기간: 2020-08 ~ 2020-09
기술 스택: C#, Unity3D(Photon 네트워킹 플러그인 활용)
구현 내용: 연구 목적에 맞는 게임 시스템 기획 및 멀티플레이어 시스템 구현

2. VR 피로도 측정 실험 컨텐츠 개발

Github: https://github.com/DevJhin/vr-sickness-tester (설명 링크)
기간: 2017년 7월~2018년 2월
활동 근무지: 연세대학교 연구실(인턴)
활동 내용: VR 피로도 측정 실험 컨텐츠 개발
플랫폼: 유니티(C#)/SteamVR/HTC Vive

상세:
-사용자의 VR 피로도를 예측하는 딥러닝 DB를 생성하기 위한 유니티 컨텐츠 제작.
-사용자의 VR 피로를 유발시키는 10개의 가상 환경을 제작하여 피로도 설문을 수행하는 실험 수행에 사용됨.
-설문 결과/렌더링 영상/HMD 관련 데이터를 저장하여 추후 딥러닝 모델에 적용할 수 있도록 DB화.
-연구원의 실험 편의를 위해 실험 데이터 관리 및 UI 인터페이스 제공.

토이 프로젝트

__토이 프로젝트__는 하나의 완성된 컨텐츠를 완성하기 보다는 게임의 특정 기능만 구현해보는 등 공부 목적으로 제작한 소규모 프로젝트 입니다.

1. VR 잠입 액션 게임 컨셉

Github: https://github.com/DevJhin/vr-gun-reload-system(장전 시스템)
플랫폼: PC/Steam VR/HTC Vive
목적: 잠입 액션 게임 '라스트 오브 어스' 게임의 기능을 VR 상에서 구현

  • VR 상에서의 컨트롤러를 활용한 무기장전/조준 시스템 구현

  • 가까운 거리의 적을 투과하여 표시하는 기능(청각 모드) 구현

2. VR 도둑 게임 컨셉

플랫폼: PC/Steam VR/HTC Vive
목적: VR 도둑 잠입 액션 게임 컨셉을 위한 일부 기능 구현

  • 렌더링 텍스처를 가져와 카메라 촬영/이미지 저장 기능 구현
  • 촬영 대상 확인 및 거리 감지 기능 구현

3. C++/OpenGL 기반 게임 엔진

Github: https://github.com/DevJhin/simple-opengl-engine
기술 스택: C++, OpenGL, Assimp
구현 내용: 컴퓨터그래픽스 수업 때 구현했던 간단한 게임엔진으로, OpenGL을 객체지향적으로 디자인 하여 구조화
(교수님께서 우수작으로 선정)

그 외

Simple RTS

플랫폼: PC
목적: 간단한 RTS 시스템 구현 및 테스트

  • 유닛 이동/공격/타게팅/데미지 시스템 구현.
  • Unity Physics/Navmesh Agent 활용

동아리 게임 제작 프로젝트(중단)

Github: https://github.com/DevJhin/Orbito
기간: ~2019 (중단)
활동 근무지: 연세대학교 프로그래밍 동아리(PoolC)
활동 내용: 2D 탑다운 슈팅 게임 제작 프로젝트 참여(시스템 프로그래밍 역할)
플랫폼: 유니티 2D(C#)/PC


상세:

  • 행성을 공전하면서 이동하는 컨셉의 2D 탑다운 슈팅 게임
  • 게임의 핵심적인 시스템을 구현하는 시스템 프로그래머 역할 수행
  • __초기 프로토타입 제작, 이벤트 시스템, Post Effect 시스템, 장비 및 캐릭터 스탯 관리 시스템, 카메라 컨트롤러 및 캐릭터 컨트롤러의 핵심 동작 기능 구현__에 기여.
  • 프로젝트 장기화 및 사기 저하 등으로 중단됨.

광고 영상 컨셉

플랫폼: PC/Unity HDRP
목적: 특정 제품의 컨셉을 전달하기 위해 간단한 광고 영상 제작

profile
유니티/c#/c++/VR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에 관심있는 학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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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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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월 26일

"Phton 네트워킹 플러그인 활용" 오타났어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