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 HTTP

Sangho Moon·2020년 9월 12일
0

WEB

목록 보기
3/3
post-thumbnail

1. HTTP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이다.

1-1. HyperText

우리는 사실 HyperText가 무엇인지 알고있다. HTTP에서 HyperText는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의 HyperText와 그 의미가 동일하다. HTML을 다시 짚고 넘어가보면, 문서와 문서가 링크로 연결되도록 하는 태그로 구성된 언어란 뜻이다. 다시 말하면, HTML은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웹브라우저 위에서 동작하는 언어를 뜻한다. 이번 세션은 이 HTML로 만든 웹페이지를 어떻게 주고 받을 것인가? 에 대한 이야기다.

1-2. Transfer

사전적 의미로 "전송하다" 라는 의미를 가진다. 전송에 큰 의미가 있다. 전송은 쉬운말로 "물건이나 편지 따위를 보낸다." 라는 의미다. 우리가 백날 로컬호스트(본인의 랩탑 또는 데스크탑)에서 작성한 멋진 HTML 파일을 로컬에서만 띄운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예를들어, 내가 작성한 편지가 대상(부모님, 선생님, 연인 등..)을 갖고 있다면 그 대상에게 보내져야 의미가 있게 된다. 편지를 보내지 않으면 응답이 오지 않는다. 그럼 의도 했던 소통이 안 된 것 이지 않은가?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만든 웹사이트를 널리 알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다른 컴퓨터에게 전송해야 한다. 그리고 전송은 보내는 주체받는 주체가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1-3. Protocol

프로토콜은 협약, 통신 규약 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물리적으로 떨어진 컴퓨터 끼리 어떻게 HTML파일(HyperText)을 주고 받을지에 대한 약속이다.

우리는 한국인으로 태어난 이상 한국어를 사용해야 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 한국 사회의 소통방식(약속)인 한국어로 소통을 하듯 컴퓨터도 컴퓨터 끼리의 소통 방법이 필요하다. 이런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진 소통하는 방식 또는 약속이 HTTP다.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 상에서 일어나는 소통은 대부분 HTTP 규약을 따른다.

Q. 그래서 HTTP란 무엇인가요?

A. 컴퓨터들끼리 HTML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소통방식 또는 약속이다.



2. HTTP의 두가지 특징

HTTP는 컴퓨터들끼리의 약속이라고 했다. 약속에는 언제나 조항들이 따르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HTTP는 어떤 조항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살펴 볼 시간이다.

2-1. Request / Response (요청 / 응답)

HTTP 통신의 핵심은 요청과 응답이다. 앞서 HTTP의 세번째 키워드인 Transfer 에 대해서 설명 할 때, 전송은 보내는 주체와 받는 주체가 있다고 했다. 보내는 주체는 받는 주체에게 요청을 보내고, 받는 주체는 요청을 보낸 주체에게 응답을 보낸다. 다시 편지로 예를 들어보면, 보내는 주체는 편지의 발신자고, 받는 주체는 수신자가 된다. 수신자는 잘 받았다는 응답을 다시 발신자에게 보낸다.

컴퓨터끼리의 소통도 마찬가지다. 결국 사람이 필요에 의해서 만든 소통 방식이기 때문에 우리의 소통 방식과 큰 차이점이 없다. 랩탑을 연다. 유튜브에 접속한다. 내가 평소 즐겨보던 유튜브 영상의 링크를 누른다. 그 순간 내 랩탑은 구글의 서버에게 요청을 보낸다. "골든 리트리버 영상 주세요." 구글의 서버는 이 요청을 처리해서 다시 요청을 보낸 나의 랩탑에 응답을 보낸다. "귀여운 골든 리트리버 영상 드립니다."

HTTP를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다. 사실은 우리에게 친숙한 소통방식을 컴퓨터의 소통방식에도 적용한 것이다.

2-2. Stateless

HTTP에 대한 설명 중 절.대, N.E.V.E.R(강조) 잊어서는 안 될 HTTP의 특징이 바로 Stateless 다.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State(상태) + less(없음) 을 의미한다.

각각의 HTTP 통신(요청/응답)은 독립적이기 때문에 과거의 통신(요청/응답)에 대한 내용을 전혀 알지 못 한다. 이전의 상태를 전혀 알지 못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매 통신마다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아서 요청을 보내야 한다. 비유를 하자면, 마치 이미 자기소개를 한 사람에게 계속해서 똑같은 내용으로 자기소개를 해야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만일 여러번의 통신(요청/응답)의 진행과정에서 연속된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경우(ex. 온라인 쇼핑몰에서 로그인 후 장바구니 기능)를 위해 로그인 토큰 또는 브라우저의 쿠키, 세션, 로컬스토리지 같은 기술이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다.



3. Request / Response

3-1. Request 메세지 구조

HTTP 요청은 사실 프론트엔드(클라이언트) 에서 백엔드(서버)에 일(데이터 처리)을 시작하게 하기 위해 보내는 메세지다. 이 메세지의 구조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3-1-1. Start Line

요청의 첫번째 줄에 해당한다. 이 시작 줄도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 HTTP Method: 해당 요청이 의도한 액션을 정의하는 부분. 주로 GET, POST, DELETE가 많이 쓰임

  • Request target: 해당 request가 전송되는 목표 url

  • HTTP Version: 말 그대로 사용되는 HTTP 버전을 뜻한다. 주로 1.1 버전이 널리 쓰임

    GET /login HTTP/1.1
    해석: GET 메소드로 login 이라는 요청 타겟에 HTTP 1.1 버전으로 요청을 보내겠다!


3-1-2. Headers

해당 요청에 대한 추가 정보(메타 데이터)를 담고있는 부분이다.

  • Key: Value 값으로 되어있다 (JavaScript의 객체, Python의 딕셔너리 형태라고 보면 된다)
    자주 사용되는 Headers 의 정보에는 다음이 있다

  • Headers: {
    Host: 요청을 보내는 목표(타겟)의 주소. 즉, 요청을 보내는 웹사이트의 기본 주소가 된다
    (ex. www.apple.co.kr)
    User-Agent: 요청을 보내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 (ex. chrome, firefox, safari, explorer)
    Content-Type: 해당 요청이 보내는 메세지 body의 타입 (ex. application/json)
    Content-Length: body 내용의 길이
    Authorization: 회원의 인증/인가를 처리하기 위해 로그인 토큰을 Authroization 에 담는다
    }

3-1-3. Body

해당 요청의 실제 내용. 주로 Body를 사용하는 메소드는 POST다.

ex) 로그인 시에 서버에 보낼 요청의 내용
Body: {
"user_email": "jun.choi@gmail.com"
"user_password": "wecode"
}

3-2. Response 메시지 구조

3-2-1. Status Line

응답의 상태 줄이다. 응답은 요청에 대한 처리상태를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주면서 내용을 시작한다. 마치, 편지의 응답에 "응. 잘 지냈어" 라고 안부 인사를 건네는 것과 같다. 응답의 Status Line 도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 HTTP Version: 요청의 HTTP버전과 동일

  • Status Code: 응답 메세지의 상태 코드

  • Status Text: 응답 메세지의 상태를 간략하게 설명해주는 텍스트

    HTTP/1.1 404 Not Found
    해석: HTTP 1.1 버전으로 응답하고 있는데, 프론트엔드에서 보낸 요청(ex. 로그인 시도)에 대해서
    유저의 정보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Not Found) 404 상태 메세지를 보낸다.

    HTTP/1.1 200 SUCCESS
    해석: HTTP 1.1 버전으로 응답하고 있는데, 프론트엔드에서 보낸 요청에 대해서 성공했기 때문에
    200 상태 메세지를 보낸다.

3-2-1. Headers

요청의 헤더와 동일하다. 응답의 추가 정보(메타 데이터)를 담고있는 부분이다. 다만, 응답에서만 사용되는 헤더의 정보들이 있다. (ex. 요청하는 브라우저의 정보가 담긴 User-Agent 대신, Server 헤더가 사용된다.)

3-2-3. Body

요청의 Body와 일반적으로 동일하다. 요청의 메소드에 따라 Body가 항상 존재하지 않듯이. 응답도 응답의 형태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할 필요가 없는 경우엔 Body가 없을 수도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Body 의 데이터 타입은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이다.

ex) 로그인 요청에 대해 성공했을 때 응답의 내용
Body: {
"message": "SUCCESS"
"token": "kldiduajsadm@9df0asmzm" (암호화된 유저의 정보)
}


4. HTTP Request Methods

4-1. GET

  • 이름 그대로 어떤 데이터를 서버로 부터 받아(GET)올 때 주로 사용하는 메소드
  • 데이터를 받아오기만 할 때 사용된다.
  • 가장 간단하고 많이 사용되는 HTTP 메소드 (사실 우리가 웹페이지를 띄울 때 필요한 정보들을 모두 GET메소드로 요청을 보내서 받아온 응답을 화면에 띄우는 것이다)

👉 장바구니에 담은 제품을 조회한다

(축약된 요청 메세지)
GET /shop/bag HTTP/1.1
Headers: {
  "HOST": "https://www.apple.com/kr"
  "Authroization": "kldiduajsadm@9df0asmzm" (유저가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인증/인가 토큰)
}

(축약된 응답 메시지)
HTTP/1.1 200 SUCCESS
Body: {
  "message": "SUCCESS"
  "carts": [
    {
     "productId": 10
     "name": "Pro Display XDR - Nano-texture 글래스"
     "price": "₩7,899,000"
     "quantity": 1
    },
    {
     "productId": 20
     "name": "Mac Pro"
     "price": "₩73,376,000"
     "quantity": 2
    }	
  ]
}

4-2. POST

  • 데이터를 생성 / 수정 할 때 주로 사용되는 메소드
  • 데이터를 생성 및 수정 할 때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요청에 body가 포함되서 보내진다

👉 장바구니에 맘에 드는 상품을 담는다

(축약된 요청 메세지)
POST /shop/bag HTTP/1.1
Headers: {
  "HOST": "https://www.apple.com/kr"
  "Authroization": "kldiduajsadm@9df0asmzm" (유저가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인증/인가 토큰)
}
Body: {
  product: {
    "productId": 30
    "name": "12.9형 iPad Pro Wi-Fi + Cellular 128GB"
    "color": "스페이스 그레이"
    "price": "₩1,499,000"
    "quantity": 1
  }
}

(축약된 응답 메시지)
HTTP/1.1 201 SUCCESS
Body: {
  "message": "SUCCESSFULLY CARTS UPDATED"
}

4-3. DELETE

  • 메소드의 이름에서 유추 가능하듯, 특정 데이터를 서버에서 삭제 요청을 보낼때 쓰는 메소드

👉 장바구니에서 제품을 삭제한다

(축약된 요청 메세지)
DELETE /shop/bag HTTP/1.1
Headers: {
  "HOST": "https://www.apple.com/kr"
  "Authroization": "kldiduajsadm@9df0asmzm" (유저가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인증/인가 토큰)
}
Body: {
  productId: 30
}

(축약된 응답 메시지)
HTTP/1.1 201 SUCCESS
Body: {
  "message": "productId 30 DELETED"
}



5. Response Status Codes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가장 많이 보게 될 응답의 상태 코드 들이다. Status Code의 숫자에 각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이 Status Code 만 보아도 응답이 제대로 됐는지 안 됐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200: OK

  • 가장 자주 보게되는 Status Code
  • 문제없이 요청에 대한 처리가 백엔드 서버에서 이루어지고 나서 오는 응답코드
  • 우리는 모두 200 OK 를 원한다

201: Created

  • 무언가가 잘 생성되었을 때에(Successfully Created) 오는 Status Code
  • 대게 POST 메소드의 요청에 따라 백엔드 서버에 데이터가 잘 생성 또는 수정 되었을 때에 보내는 코드

400: Bad Request

  • 해당 요청이 잘못되었을 때 보내는 Status Code
  • 주로 요청의 Body에 보내는 내용이 잘못되었을 때 사용되는 코드
    ex) 전화번호를 보내야 하는데 숫자가 아닌 문자열의 주소가 대신 Body에 담겼을 경우

401: Unauthorized

  • 유저가 해당 요청을 진행하려면 먼저 로그인을 하거나 회원가입이 필요하다는 의미
    ex) wish list, 좋아요 기능은 회원이 아니면 요청을 보낼 수 없음

403: Forbidden

  • 유저가 해당 요청에 대한 권한이 없다는 뜻
  • 접근 불가능한 정보에 접근했을 경우
    ex) 오직 유료회원만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를 요청 했을 때

404: Not Found

  • 요청된 URI 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

500: Internal Server Error

  • 서버에서 에러가 났을 때의 Status Code
  • API 개발을 하는 백엔드 개발자들이 싫어하는 코드 (프론트는 내 잘못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코드)

그 외 자세한 HTTP Response Status Codes (MDN link)

profile
Front-end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