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나는 LINE 개발자입니다.' 감상하기

djunnni·2020년 11월 29일
0

Book

목록 보기
6/6

도입

"나는 LINE 개발자입니다."는 회사에 꼳혀 있어서 처음 읽어본 책이다

아래엔 '글로벌 개발자로 입문하고 개발하고 성장하는 12가지 방법' 이라고 적혀 있지만
현실과는 맞지 않다고 본다. 왜냐하면 이건 어느정도 환경적인 면에서도 만족이 되어야 이 책의 개발자 분들의 이야기처럼 되기 때문이다.

나는 이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삶' 의 방향에 초점을 맞추어 읽었다.

읽으며,

  1. 처음 회사에 입사해 갉고 닦은 개발 지식과 능력을 활용해 어설프지만 산출물을 만들어나가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었다.

  2. 회사를 거쳐가면서(이직하면서) 출퇴근 거리, 적절한 연봉 인상, 가족을 위한 복리후생을 생각해야 했다.

  3. 나름 잘 알고있다고 생각한 영역들에서 기술표준이나 기초적인 질문에 대답을 하지 못했다.

    반복되는 업무에서 나도 나름 잘 알고있다고 생각한 부분에서 표준에 대해 대답을 하지 못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매우 공감이 됐다.

  4. 단위 테스트와 통합 테스트로 나뉜다. 단위 테스트는 각각의 기능별 테스트를 의미하고 통합 테스트는 시나리오 기반한 전반적인 작동 테스트다.

    단위 테스트에 대해서는 jest를 이용한 TDD를 연습했었다. 하지만 통합 테스트에 대해서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한 수동적인 테스트만 해봤기 때문에 자동화에 대해 궁금하다.

  5. 헛소리 하기를 겁내지 말라! 그러나 헛소리에 대해 귀를 기울여라

    뭐든지 말해보고 찾아나서는 자세가 필요하다. 설령 틀리더라도 이에대해 자세히 답변할 줄 알아야한다.

  6. 더 많이 성장하고 싶은 주니어 개발자의 공부 팁

    6.1 개발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기
    6.2 이미 잘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에서 배우기
    6.3 이론까지 탄탄한 개발자되기

    문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해 해결책을 찾는 시도조차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론을 탄탄히 하자

  7. 기술문서의 경우 용어 번역 등의 문제로 의도치 않은 오역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원문을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하기를 추천한다.

  8. 해당 라이브러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나온 제품인지를 확인하지 않으면 출시 시점에 항상 고생하게 된다.

  9. 회사에 합류할 때는, 직원으로서 월급을 받기 위해 들어간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의 관점에서 회사를 바라보는 것이 좋다. 그런 시야 아래에서는 어떤 회사가 스타트업에 준하는 곳인지 더 명확한 기준을 가질 수 있다.

내가 배운 점

9번이 제일 나에게 중요한 말인 것 같다.
스타트업에서 일하면서 직원으로서 월급을 받기 위해 일하는 게 아니라 내가 투자자가 되어야 겠다고 생각이 든다.

앞으로는 질문을 할 때도 질문을 가다듬고 물어보려고 한다.
질문의 수준이 높아지면 모두의 수준 또한 높아지지 않을까

profile
https://djunnni.tistory.com/ 로 이전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