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파이썬 생활 프로그래밍

인정어임정합니다·2020년 8월 19일
0

리뷰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 해당 글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쓰는 리뷰입니다.

🧐 파이썬 기초는 아는데.. 어떻게 써먹지?

나는 작년 겨울, 처음으로 파이썬이라는 언어를 배웠다. 기초 문법이나, 간단한 연습문제 정도는 풀 수 있게 되었는데 문제는 응용력이 0에 수렴했다는 것이었다,,^^

학교에서 배운 건 아주 기초적인 응용(예를 들면 계산기 만들기..) 뿐이었으며 사실 내가 전공하고 있는 소프트웨어과는 실질적으로 학과가 없고 컴공과에 소속된(?) 이상한 경우라 괜찮은 과 동아리도 없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가 복수전공에 친구가 단 한명도 없는 아싸이기 때문에..🥺 교외 동아리를 진행하지 않으면 프로그래밍 응용 지식을 접할 기회도 없어 주로 유튜브나 구름 무료 강의를 이용했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좋은 기회에 책 서평단 이벤트에 당첨되었다..! 사실 구걸에 가깝게 말씀드렸는데 어떻게 또 잘 봐주셔가지구,,^^ 감사합니당

📚책 보는 순서

코딩,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로 파이썬을 시작해 본 사람들이라면 'Do It! 점프 투 파이썬'을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 wikibooks에 무료로 배포되어 있음
📌 기초 문법계의 정석.. 웬만한 자주쓰는 문법, 가아끔 이런건 어떻게하지? 하는 내용도 다 있음.

아무튼 요런 이유로 Doit 시리즈 책들을 선호하는 편이다. 저자가 굉장히 직관적으로 깔끔하게 설명해줘서 독학하기에 진짜 편하다.

📎 교재는 이 순서로 보면 좋아요!
👶 나는 암것도 모르는 코딩 응애다! 👉 Do it! 점프 투 파이썬
👧🧒 기본 문법을 익힌 코린이다!
📌 배운 문법을 바탕으로 응용해보고싶어요👉 Do it! 파이썬 생활 프로그래밍
📌 주식 데이터 백테스팅, 통계 분석을 집중적으로 하고 싶어요 👉Do it! 판다스 입문 (교수님 추천! 예습하면 교수님 수업안들어도 A가능^^)
📌 프로그래밍을 좀 더 깊이 공부해보고 싶어요👉 자료구조와 함께 배우는 알고리즘

📖 책 구성

일단 표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깔쌈하죠


제일 처음 목차는 프로그래밍 기초 복습, 간단한 연습문제, 파일 입출력에 익숙해질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이 파트를 빼고 바로 4번챕터부터 진행해도 되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아쉬웠다,, 솔직히 1~2가 파이썬 기초랑 너무 겹쳐서 살짝 분량아깝넹,,^^ 이런 생각도 들었다.

여기서부터가 진짜 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던것! 4~6번같은경우 numpy나 pandas같은 패키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아~~~주 기본적인 수준에서 다루기 때문에 하나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과거 판다스를 처음 배울때, 행렬이 뭐고 벡터가 뭐고.. 이해 안되는 것 투성이였는데 이건 진짜 딱 '핵심'이랑 '기본 중의 기본' 만 나와있어서 거부감이 들하게 접근할 수 있다.

❗️ 목차 소개를 마치면서..
개인적으로 1~3을 빼고 4부터 시작한다음 약간 심화버전(e.g. 요즘 핫한 금융공학 주식데이터 크롤링, 백테스팅 프로그램 만들기.. 같은걸 넣으면 어떨까 싶었다.)이 추가되는게 더 나았을 것 같다.
"책이 생각보다 엄청 기초적 부분을 다룹니다!!"

📒 책 자세히 살펴보기

보다시피 연습문제도 소단원이 끝날때마다 있어서 배운거 체크하기에도 좋다. 약간 대학 교재 느낌도 나구..

❗️개인적 의견
교재에서는 파이썬 IDLE로 '노트패드'를 사용했는데, 난 pycharm을 주로 이용해와서 막상 새로 노트패드 깔기도 귀찮구..하다보니까 파이참으로만 작업했다.
"IDLE을 대중적인 걸 활용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욕심이지만 맥OS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좀 더 친절한 설명이 있었으면.."

나 근데 공짜로 이거 받고 이렇게 솔직하게 써도 되나..? 암튼 내가 기대가 커서 좀 실망한걸수도 있다.

✏️ 교재 문제 풀어보기

아무래도 '서평단'으로, 무상으로 제공받은 후 쓴 글이니까 사람들이 의심할 것 같아 이 책이 충분히 구매 가치가 있다는걸 증명하려면 직접 시키는대로 해본걸 보여주는게 좋다 생각했다.

나는 "웹 크롤링을 통해 기사 제목과 내용을 추출하는 파트"를 따라 해 보았다.








🧐 예제 풀어본 소감?
📌
진짜 너무 자세하게 다 알려줘서 혼자 생각할게 많지 않다는것이 장점이자 단점..
(코딩은 혼자 고민하고 생각할수록 빨리 늘고 내 지식이 되니까요!)
📌
크롤링 팁도 생각보다 많아서 유용했다.(크롤링은 개노가다다!^^)
📌
독학이 무조건 가능한 쉬운 설명**
(아직 미성년자인 친구들도 충분히 따라올 수 있을 것 같다)

🖍 그래서 이 책, 얼마나 추천하는데?

딱 정리한다.

📍"나는 갓 코딩 응애를 탈출한 코린이다" 👉 추천(만족도: 💛💛💛💛💛 예상)
📍"나는 패키지 좀 깔짝대본 코린이다" 👉 보통(만족도: 💛💛💛 예상)
📍"나는 응용능력을 좀 많이 향상시켜보고싶다. 이젠 진짜 기초 다~~~알고 응용만 해도 될 수준이다!" 👉 비추천(다른 좋은 시리즈 위에 추천한거 사세요)

나는 만족도 3/5였다. 응용기초 쌓기에는 좋은책이라는 점!

profile
뇌로만 부지런한 사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