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12

우아자·2021년 10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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넽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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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 layer
Collision: 동시에 신호를 보내면 신호가 섞이며 충돌
충돌이 일어나면 안 된다, 충돌을 해결해야한다.
Link 방법: wired links, wirelss link, LANs 등등
Layer packet: frame
Link layer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Multiple access Link의 타입
1.Point to point
2.Broadcaset: shared wire or medium
-섞여서 문제가 생김
-Medium Access Control(MAC): 매체 접근할 때 컨트롤하여 충돌을 해결

MAC 프로토콜
1.channel partitioning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시간을 나눠서 여러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FDMA(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주파수를 나눠서 여러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2.random access: 보내고 싶을 때 보내자
그러나 충돌이 날 수 있고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핵심
CSM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다 듣고나서 전송하기=>하지만 동시에 전송하여 충돌 발생
CSMA/CD(collision detection): CSMA와 같지만 충돌나면 바로 멈춤
멈추고 난 다음에 누가 먼저 시작하나?
binary backoff: 충돌이 m번 났다면 {0,1,2,…,2^m-1} 중 랜덤하게 하나 골라서 그만큼 기다린다.
3.taking turns: 위의 두가지 방식의 중간 방식
Polling: 마스터 컨트롤러가 전송 결정 하지만 마스터 컨트롤러가 고장나면 끝
Token passing: 토큰 가지고 있는 호스트만이 데이터 전송 가능, 전송할 데이터 없다면 토큰을 넘긴다. 토큰을 잃어버리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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