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15

우아자·2021년 10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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넽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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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R(signal to noise ratio): 노이즈 대비 신호
-SNR 값이 높을수록 채널성능이 좋다.
BER(bit per error): 한 비트 당 얼마만큼의 에러가 나는가?
-높으면 안 좋음

Power management
-전력 소모량이 크므로 꺼두는 것이 좋다.
-RTS/CTS를 이용하여 주변 기기들이 사용하지 않으면 꺼두도록 한다. => 전력절약

Cellular network
-전체 coverage 지역을 cell이라는 단위로 나눔
-Cell 하나에 기지국 하나씩 존재
-첫 홉만 무선
-셀 안에서 FDMA/TDMA를 섞어서 사용하여 각 리소스에 유저를 배정, CDMA(각 사용자들에게 제공된 코드와 수학적 연산을 이용하여 나머지를 노이즈 처리한다)

moblity
-high mobility: TCP 연결 유지상태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
-연결 & 유지를 해야한다.
-다른 곳으로 가면 새로운 care-of-address를 받고 foreign agent에게 알린다. Foreign agent는 home agent에게 알린다.
-home agent로 패킷이 오면 foreign agent로 indirect 해준다.
=>현실엔 없다. 개념적인 것
장점: permanent address만 알면 어디 있든 보낼 수 있다.
단점: 너무 돌아갈 수 있다.
멀티미디어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오디오
-샘플링: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

비디오
-이미지의 연속
-이웃한 픽셀은 비슷한 색깔이 있다. 중복되는 것을 제거하면 좀 더 압축적으로 표현가능
-프레임을 넘나들면서 중복 정보 제거

멀티미디어 3가지
-streaming,stored: 서버에 저장된 것을 클라이언트가 받음
-conversational: skype같은 것
-streaming live: 실제 일어나고 있는 영상을 받음

Streaming stored video
-파일을 만들어 놓고 프레임 순서대로 클라이언트에게 보냄
-그러나 network delay가 일정하지 않다. 어느 정도 기다렸다가 play=> 버퍼링
-fill 속도보다 playout속도가 너무 빠르면 버퍼링 발생

DASH (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HTTP를 이용하여 보낸다.
-작은 단위의 chunk로 나눈다. chunk들은 각 다른 여러가지 속도로 인코딩한다.
-각 chunk는 속도별로 URL를 저장해둔다. (Manifest file=URL table)

CDN (content distribution network)
-컨텐츠가 저장된 storage를 전 세계 곳곳에 만든다.
-사용자는 근처에 있는 CDN에서 데이터를 가져온다.
-같은 URL이지만 다른 CDN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
-DNS를 이용하여 IP를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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