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에서 sts3을 이용하여 스프링부트 개발 환경 구성하기 🏋️‍♀️

고은·2021년 12월 21일
1

springboot

목록 보기
1/2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기로 했다

우선 이클립스를 실행한 뒤 기본 설정을 해준다
이클립스 2021-12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한 글이다
톰캣은 9.0 버전을 사용중이며 자바는 1.8버전을 사용중이다

이클립스 초기 화면이다

마켓플레이스로 이동하여 STS 3를 설치한다

좌측 상단 HELP - ECLIPSE MARKETPLACE 로 이동
Spring Tool Suite3 (STS3)을 설치한다
이클립스 버전 (2021.12)을 기준으로 이런 화면이 나온다
내가 알기론 STS4버전부터 스프링부트 MVC PROJECT 구현이 되지 않는다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으나 예측컨대 버전 문제로 보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화면에 보이는 spring tool3를 설치한다 하여도 프로젝트 제작은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4가 포함되어 있는 스프링툴까지 같이 설치가 되기 때문이다

설치를 했는데도 어떻게 안될수가 있냐고 ?

궁금증이 생길땐 환경을 구성해보면 된다
스프링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 좌측 상단에 file - new에서 'spring legacy file'을 찾는다
없다면 당황하지 말고 other을 클릭해준다

spring - spring legacy project를 찾을 수 있다


화면 설정 후 next 클릭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 후, spring MVC project를 클릭해준다


엥 ? 되는데? 라고 생각하면 오산
next를 클릭하면 분명 에러가 날 것이다

요로케

많은 시행착오 끝에, 나는 수동설치를 하기로 했다

(참고 : https://github.com/spring-projects/toolsuite-distribution/wiki/Spring-Tool-Suite-3)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파일 중 운영체제에 맞게 선택하여 설치하면 된다
나는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으니 첫번째

파일이 설치되면 압축을 풀어야 한다

압축을 풀기 전, 경로 설정을 제대로 해두어야 한다
경로가 길면 압축 해제 도중에 에러가 나기 때문이다
나는 단순 경로를 택했다 (그냥c드라이브에 풀어버리기)

압축해제가 되면

sts-bundle\sts-3.9.18.RELEASE로 이동하여 sts를 실행한다
또 에러가 났다 머리가 지끈지끈해지기 시작했다

이클립스 ini 파일 수정을 해주어야 한다


이클립스가 설치되어 있는 경로로 이동후, ini 파일을 실행한다
밑줄친 부분을 수정해주어야 하는데 나는 원래 11로 설정 되어 있었다
앞서 말했듯이 나는 자바 1.8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1.8로 수정하였다

수정했는데도 ?

여기서 sts 파일이 실행되면 그대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되지만, 나는 또 에러가 났다
아마 이클립스 버전 문제인 것 같았다
왜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데도 구버전만도 못할까? 의문이 든다

초심으로

이클립스 버전을 확인하여 재설치했다
자바 1.8 버전이 호환되는 이클립스 4.14를 설치하였다

이클립스를 실행 화면

허무함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마켓플레이스에서 sts3을 검색해보았다

내가 원하는 버전이 버젓이 맨위에 위치해 있었다
헛웃음이 나온다

sts 설치 확인

windows - preferences 환경으로 이동했을때 spring 메뉴가 추가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세팅

프로젝트 생성이 가능하다

profile
비전공자 코린이의 개발 일지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