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Java] - Lv1.덧칠하기

Eunjeon_g·2023년 3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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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nmsectionresult
84[2,3,6]2
54[1,3]1
41[1,2,3,4]4



🤔생각해보기

페인트를 처음 시작하는 위치에서 롤러길이만큼 더해 카운트하고, 그 길이보다 클때만 해당 작업을 반복하면 될 것 같다.

👩🏻‍💻코드 작성해보기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int answer = 0;
        int paint = 0;

        for(int num : section) {
        	if(paint < num) {
            	paint = num+m-1;
            	answer++;
        	}
        }
        
        return answer;
    }
}

💬설명해보기

페인트를 처음 시작하는 곳은 section의 첫번째 값의 위치이다. 그곳에서 페인트를 한번 칠하면, 첫번째 값의 위치 + 롤러 길이 - 1 번째까지 칠해질 것이다.
입출력 예#1을 기준으로 생각해보자. 첫 위치가 2이고, 롤러 길이가 4이므로 페인트 1회 사용시 (2,3,4,5) 영역이 칠해진다. (처음(2)+롤러길이(4)-1 위치까지 칠해진다.) 한 번 페인트칠 했으므로 answer의 값을 올려주면 된다.
페인트칠 완료된 곳 이후에 벗겨진 위치부터 똑같은 작업을 반복해주면 된다.

🎙️후기
그림 설명도 있어 이론적인 방향은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었으나,,, 처음에 일반 반복문으로 잘 구현되지 않았다. 그래서 그림을 따라 그리며 변수를 적어보았다. 머리만 사용할 때 보다 정리가 더 잘 되었고, 코드를 금방 구현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굉장히 간단한 코드였지만... 아직 많이 부족한 나에게는 좋은 경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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