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상수와 enum (2) (feat. 문법)

SeongEon Kim·2022년 6월 9일
0

JAVA

목록 보기
42/52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constant2;
 
class Fruit{
    public static final Fruit APPLE  = new Fruit();
    public static final Fruit PEACH  = new Fruit();
    public static final Fruit BANANA = new Fruit();
}
class Company{
    public static final Company GOOGLE = new Company();
    public static final Company APPLE = new Company();
    public static final Company ORACLE = new COMPANY(Company);
}
 
public class Constant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Fruit.APPLE == Company.APPLE){
            System.out.println("과일 애플과 회사 애플이 같다.");
        }
    }
}

Fruit와 Company 클래스를 만들고 클래스 변수로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사용하고 있다. 각각의 변수가 final이기 때문에 불변이고, Static이므로 인스턴스로 만들지 않아도 된다. 결과는 17행에서 에러가 발생한다. 이것이 우리가 바라던 것이다. 서로 다른 카테고리의 상수에 대해서는 비교조차 금지하게 된 것이다. 언제나 오류는 컴파일 시에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는 찾아내기가 더욱 어렵다.

그런데 위의 코드는 두 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하나는 switch 문에서 사용할 수 없고 또 하나는 선언이 너무 복잡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때 enum이 필요하다.

enum은 열거형(enumerated type)이라고 부른다. 열거형은 서로 연관된 상수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코드는 아래와 같이 수정할 수 있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constant2;
 
enum Fruit{
    APPLE, PEACH, BANANA;
}
enum Company{
    GOOGLE, APPLE, ORACLE;
}
 
public class Constant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if(Fruit.APPLE == Company.APPLE){
        //위의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하는데 이는 enum이 서로 다른 상수 그룹에 대한 비교를 컴파일 시점에서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수 그룹 별로 클래스를 만든 것의 효과를 enum도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ystem.out.println("과일 애플과 회사 애플이 같다.");
        }
        */
        Fruit type = Fruit.APPLE;
        switch(type){
            case APPLE:
                System.out.println(57+" kcal");
                break;
            case PEACH:
                System.out.println(34+" kcal");
                break;
            case BANANA:
                System.out.println(93+" kcal");
                break;
        }
    }
}

enum은 class, interface와 동급의 형식을 가지는 단위다. 하지만 enum은 사실상 class이다. 편의를 위해서 enum만을 위한 문법적 형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분하기 위해서 enum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아래 두 코드는 사실상 같은 코드이다.

enum Fruit{
    APPLE, PEACH, BANANA;
}
class Fruit{
    public static final Fruit APPLE  = new Fruit();
    public static final Fruit PEACH  = new Fruit();
    public static final Fruit BANANA = new Fruit();
    private Fruit(){}
}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이다. 그것이 클래스 Fruit를 인스턴스로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설명하겠다. enum은 많은 곳에서 사용하던 디자인 패턴을 언어가 채택해서 문법적인 요소로 단순화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num이 서로 다른 상수 그룹에 대한 비교를 컴파일 시점에서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수 그룹 별로 클래스를 만든 것의 효과를 enum도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num을 사용하는 이유를 정리하면 아래와 가타.

  1. 코드가 단순해진다.
  2. 인스턴스 생성과 상속을 방지한다.
  3. 키워드 enum을 사용하기 때문에 구현의 의도가 열거임을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다.
profile
꿈을 이루는 사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