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프로토타입

Hoony·2022년 7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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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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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자바스크립트는 public, private, protected와 같은 캡슐화 키워드가 없어서 객체지향 언어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효율적이며 더 강력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지닌 프로토타입 기반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언어이며 거의 모든 데이터들이 "객체"로 이루어져 있다.



19.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여러 개의 독립적 단위, 즉 객체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는 패러다임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사람은 이름, 주소, 성별, 나이 , 신장 ... 등과 같은 다양한 속성을 갖는다.

그 중에서 관심있는 속성만 추려서 객체를 표현하는 것을 추상화라고 한다.

// 이름과 주소 속성을 갖는 객체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

console.log(person); // {name: "Lee", address: "Seoul"}

이처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를 상태 데이터와 동작을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어 표현한다.

19.2 상속과 프로토타입


상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으로 특정 객체의 정보를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코딩을 할 때 불필요한 중복을 제거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중복을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상속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 기존의 코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const circle = {
  radius: 5, // 반지름

  // 원의 지름: 2r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원의 둘레: 2πr
  getPerimeter() {
    return 2 * Math.PI * this.radius;
  },

  // 원의 넓이: πrr
  getArea() {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

console.log(circle);
// {radius: 5, getDiameter: ƒ, getPerimeter: ƒ, getArea: ƒ}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getPerimeter()); // 31.41592653589793
console.log(circle.getArea());      // 78.53981633974483

위의 코드에서 Circle의 모든 인스턴스는 radius 프로퍼티와 getArea 메서드를 갖는다.

이때, getArea 메서드는 모든 인스턴스마다 동일한 함수이므로 단 하나만 생성해서 인스턴스가 이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면 매번 getArea 메서드를 중복 생성하여 비효율적으로 동작한다.


위와 같은 문제를 상속을 통해 불필요한 중복을 제거해보자.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Area = function () {
    // Math.PI는 원주율을 나타내는 상수다.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

// 반지름이 1인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1);
// 반지름이 2인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2);

// Circle 생성자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마다 동일한 동작을 하는
// getArea 메서드를 중복 생성하고 모든 인스턴스가 중복 소유한다.
// getArea 메서드는 하나만 생성하여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false

console.log(circle1.getArea()); // 3.141592653589793
console.log(circle2.getArea()); // 12.566370614359172

getArea 메서드는 단 하나만 생성되어 Circle.prototype의 메서드로 할당이 된다.

자바스크립트에서 모든 인스턴스는 상위 객체역할을 하는 생성자 함수의 프로토타입의 모든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상속받는다.



19.3 프로토타입 객체


모든 객체는 하나의 프로토타입을 갖는다. 그리고 모든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Prototype]] 내부 슬롯에는 직접 접근할 수 없다.

하지만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Prototype]]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에 간접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생성자 함수는 자신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다.



19.3.1 proto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proto를 통해 [[Prototype]] 내부 슬롯에 간접적 접근이 가능하다.

위와 같이 Person 객체의 [[Prototype]]에 간접적으로 접근하면 [[Prototype]] 내부 슬롯이 참조하고 있는 Object.property를 볼 수 있다.



proto는 객체가 직접 소유하는 프로퍼티가 아니라 상위 객체의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이다.

const person = { name: 'Lee' };

// person 객체는 __proto__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 __proto__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 {get: ƒ, set: ƒ,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 모든 객체는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 __proto__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프로토타입은 체인 형태로 상위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로 연결이 된다.

즉, 양방향으로 연결되어 서로가 서로의 프로토타입을 참조하는 무한 루프에 빠지느 경우가 생기지 않는다.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실제 개발에서 사용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19.3.2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


함수 객체만이 소유하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hasOwnProperty('prototype'); // -> false


함수 객체에서 prototype은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키므로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ES6의 화살표 함수와 메서드 축약 표현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 화살표 함수는 non-constructor다.
const Person = name => {
  this.name = name;
};

// non-constructor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 non-constructor는 프로토타입을 생성하지 않는다.
console.log(Person.prototype); // undefined

//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한 메서드는 non-constructor다.
const obj = {
  foo() {}
};

// non-constructor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console.log(obj.foo.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 non-constructor는 프로토타입을 생성하지 않는다.
console.log(obj.foo.prototype); // undefined


19.3.3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모든 프로토타입은 constructor 프로퍼티를 갖는다.

이 프로퍼티는 자신을 참조하고 있는 생성자 함수를 가리킨다.

이 연결은 새로운 객체가 생성될 때 사용이 되어진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는 Person이다.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true


19.4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리터럴 표기법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에는 명시적으로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는다.

하지만 리터럴 표기법으로 생성된 객체에도 프로토타입이 물론 존재한다.

하지만 해당 경우에는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가 반드시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라고 단정할 수 없다.

// obj 객체는 Objec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객체가 아니라 객체 리터럴로 생성했다.
const obj = {};

// 하지만 obj 객체의 생성자 함수는 Object 생성자 함수다.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단독적으로 존재할 수 없고 항상 쌍으로 존재한다.

리터럴 표기법으로 생성된 객체는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가 아니다.

하지만 큰 틀에서 보면, 둘 다 같은 본질적인 면에서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19.5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


위에서도 봤듯이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JS에서 모든 객체느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더불어 생성된다.



19.5.1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된다.

// 함수 정의(constructor)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된다.
console.log(Person.prototype); // {constructor: ƒ}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위에서 말했듯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는 프로토타입이 생성되지 않는다.
// 화살표 함수는 non-constructor다.
const Person = name => {
  this.name = name;
};

// non-constructor는 프로토타입이 생성되지 않는다.
console.log(Person.prototype); // undefined


19.5.2 빌트인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Object, String, Number, Function 등과 같은 빌트인 생성자 함수도 마찬가지로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이 생성된다.

모든 빌트인 생성자 함수는 전역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생성이 되고 그 시점에 같이 프로토타입이 생성된다.



19.6 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결정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객체 리터럴
  • Object 생성 함수
  • 생성자 함수
  • Object.create 메서드
  • 클래스(ES6)

각 방식마다 세부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OrdinaryObjectCreate라는 추상 연산에 의해 생성된다.

OrdinaryObjectCreate는 필수적으로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즉, 이 시점에 어떤 인수가 전달되는지에 따라 프로토타입이 결정된다.



19.6.1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이다.

const obj = { x: 1 };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obj 객체는 Object.prototype을 상속받는다.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x')); // true


<br>
<br>

## 19.6.2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

Object 생성자 함수를 인수 없이 호출하면 빈 객체가 생성된다.<br>
해당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면 마찬가지로 OrdinaryObjectCreate가 호출된다.<br>

즉, 객체 리터럴 방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prototype과 연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javascript
const obj = new Object();
obj.x = 1;

//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obj 객체는 Object.prototype을 상속받는다.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x'));    // true

두 방식의 차이는 프로퍼티 추가하는 부분에 차이점이 있다.
객체 리터럴은 내부에 프로퍼티를 추가하지만 Object 생성자 함수 방식은 일단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에 프로퍼티를 추가한다.


19.7 프로토타입 체인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hasOwnProperty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다.
console.log(me.hasOwnProperty('name')); // true

위의 코드를 살펴보면, Person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 me 객체는 Person.prototype 뿐만 아니라 Object.prototype을 상속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객체를 생성할 때 생성자 함수의 프로토타입과 동시에 상위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상속받는다는 것이다.

JS는 객체의 특정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 해당 프로퍼티가 없다면 [[Prototype]] 참조를 따라 부모 객체의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탐색한다.

이러한 방식이 JS에서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한 상속 개념이다.



모든 객체는 Object.prototype을 상속받는다.

즉,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은 항상 Object.prototype이 있음을 알 수 있다.



19.8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


const Person = (function () {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생성자 함수를 반환
  return Person;
}());

const me = new Person('Lee');

// 인스턴스 메서드
m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ey! My name is ${this.name}`);
};

// 인스턴스 메서드가 호출된다.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인스턴스 메서드에 의해 가려진다.
me.sayHello(); // Hey! My name is Lee

위와 같이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와 동일한 이름의 프로퍼티를 인스턴스에 할당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가 변경되는 것이 아닌 인스턴스에 해당 새로운 프로퍼티가 생긴다.

이를 오버라이딩이라고 부른다.

오버라이딩(overriding)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오버로딩(overloading)

함수의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를 다르게 해서 정의



19.9 프로토타입의 교체


프로토타입을 임의의 다른 객체로 변경할 수 있다.

즉, 동적으로 부모 객체인 프로토타입을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다.


constructor 프로퍼티를 추가하여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를 재설정 할 수 있다.

const Person = (function () {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교체
  Person.prototype = {
    //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을 설정
    constructor: Person,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return Person;
}());

const me = new Person('Lee');

//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생성자 함수를 가리킨다.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true
console.log(me.constructor === Object); // false


19.10 instanceof 연산자


instanceof 연산자는 이항 연산자로서 좌변에는 객체 식별자, 우변에는 생성자 함수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피연산자로 받는다.

[객체] instanceof [생성자 함수]


해당 연산자는 우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좌변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Person.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므로 true로 평가된다.
console.log(me instanceof Person); // true

// Object.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므로 true로 평가된다.
console.log(me instanceof Object); // true


19.11 직접 상속


// 프로토타입이 null인 객체를 생성한다. 생성된 객체는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에 위치한다.
// obj → null
let obj = Object.create(null);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null); // true
// Object.prototype을 상속받지 못한다.
console.log(obj.toString()); // TypeError: obj.toString is not a function

// obj → Object.prototype → null
// obj = {};와 동일하다.
obj = Object.create(Object.prototype);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Object.prototype); // true

// obj → Object.prototype → null
// obj = { x: 1 };와 동일하다.
obj = Object.create(Object.prototype, {
  x: { value: 1,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 위 코드는 다음과 동일하다.
// obj = Object.create(Object.prototype);
// obj.x = 1;
console.log(obj.x); // 1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Object.prototype); // true

const myProto = { x: 10 };
// 임의의 객체를 직접 상속받는다.
// obj → myProto → Object.prototype → null
obj = Object.create(myProto);
console.log(obj.x); // 10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myProto); // true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obj → Person.prototype → Object.prototype → null
// obj = new Person('Lee')와 동일하다.
obj = Object.create(Person.prototype);
obj.name = 'Lee';
console.log(obj.name); // Lee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Person.prototype); // true

Object.create 메서드는 첫 번째 매겨변수에 전달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에 속하는 객체를 생성한다.

즉, 직접적으로 상속을 구현하는 것이다.


해당 방법은 다음의 장점이 있다.

  • new 연산자 없이도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프로토타입을 지정하면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받을 수 있다.


19.11.2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proto에 의한 직접 상속


ES6에서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직접 상속을 구현할 수 있다.

const myProto = { x: 10 };

// 객체 리터럴에 의해 객체를 생성하면서 프로토타입을 지정하여 직접 상속받을 수 있다.
const obj = {
  y: 20,
  // 객체를 직접 상속받는다.
  // obj → myProto → Object.prototype → null
  __proto__: myProto
};
/*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하다.
const obj = Object.create(myProto, {
  y: { value: 20,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

console.log(obj.x, obj.y); // 10 20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myProto); // true


19.12 정적 프로퍼티/메서드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참조/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메서드를 의미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정적 프로퍼티
Person.staticProp = 'static prop';

// 정적 메서드
Person.staticMethod = function () {
  console.log('staticMethod');
};

const me = new Person('Lee');

// 생성자 함수에 추가한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로 참조/호출한다.
Person.staticMethod(); // staticMethod

//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로 참조/호출할 수 없다.
// 인스턴스로 참조/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메서드는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해야 한다.
me.staticMethod(); // TypeError: me.staticMethod is not a function

위의 코드처럼 Person 생성자 함수 객체가 소유한 프로퍼티/메서드는 인스턴스 없이 바로 호출이 가능하다.

해당 프로퍼티/메서드는 인스턴스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지 않으므로 인스턴스에서 이를 호출할 수는 없다.

function Foo() {}

// 프로토타입 메서드
// this를 참조하지 않는 프로토타입 메소드는 정적 메서드로 변경해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Foo.prototype.x = function () {
  console.log('x');
};

const foo = new Foo();
//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호출하려면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foo.x(); // x

// 정적 메서드
Foo.x = function () {
  console.log('x');
};

//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다.
Foo.x(); // x


19.13 프로퍼티 존재 확인


in 연산자

in 연산자는 객체 내의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다.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

// person 객체에 name 프로퍼티가 존재한다.
console.log('name' in person);    // true
// person 객체에 address 프로퍼티가 존재한다.
console.log('address' in person); // true
// person 객체에 age 프로퍼티가 존재하지 않는다.
console.log('age' in person);     // false

in 연산자는 해당 객체 프로퍼티 뿐만 아니라 상속받은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확인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in 연산자 대신 ES6에 도입된 Reflect.has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 동작은 동일하다.



19.14 프로퍼티 열거


for...in 문 : 객체의 모든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한다.

  for ( 변수 선언문 in 객체 ) { ... }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

// for...in 문의 변수 prop에 person 객체의 프로퍼티 키가 할당된다.
for (const key in person) {
  console.log(key + ': ' + person[key]);
}
// name: Lee
// address: Seoul

<주의> for...in문 in문과 동일하게 해당 객체 프로퍼티 뿐만 아니라 상속받은 모든 프로퍼티 중 [[Enumerable]] 값이 true인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도 순회한다.



19.14.2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


위에서 말했듯이 for..in문은 상속받은 프로퍼티도 열거하므로 의도치 않은 동작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만 열거하기 위해서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를 사용해야 한다.


Object.keys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__proto__: { age: 20 }
};

console.log(Object.keys(person)); // ["name", "address"]


Object.values

console.log(Object.values(person)); // ["Lee", "Seoul"]


Object.entries

console.log(Object.entries(person)); // [["name", "Lee"], ["address", "Seoul"]]

Object.entries(person).forEach(([key, value]) => console.log(key, value));
/*
name Lee
address Seoul
*/
profile
Just Do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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