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론의 완성 - 데이빗 흄

epangelia·2020년 9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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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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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론의 완성 - 데이빗 흄 (1685 - 1753)
뉴턴이 자연에 관해 경험과 관찰로 몇가지 기본적인 법칙을 발견한 후 자연현상을 통일적으로 설명하는데 성공한 사실에 영향을 받음
흄의 인성론에서, 인간이라는 자연도 그러한 방법으로 통일적인 설명을 시도함.

[지성 부분 - 인식론]
사용한 철학적 방법론 - 회의론
흄의 회의주의 - 데카르트의 회의론은 진정한 회의주의가 아니다. 회의를 통해 독단에 빠지지 않고 누구에게나 타당한 검증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경험이 필수적이다.
경험 -> 의식내용 - 인상 과 관념
(생각하는 관념 : 인상이 생각아니 기억에 의해 정신세게에 정리되어 떠오른 것)
대응하는 인상을 갖지 않는 관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 본유관념을 부정
관념연합(뉴튼의 만유인력과 대비된다)에 의해 비슷한 성질의 경험이 인식된다.
관념연합 - 세 종류의 성질에 의해 생김
(1. 유사/ 2. 시간과 장소의 접근성/ 3. 원인과 결과)
흄의 인과율 - 절대적으로 확실한 지식(수학과 같은 지식)/ 개연적인 지식(사실에 관한 지식)
개연적인 지식을 통해 추론 함으로써 지식을 확장
인과율이 의미하는 두가지 사건사이의 필연적 결합은 객관적인 것이 아니다.

[정서 부분]
정서는 사물의 인상과 신체적 감각의 인상에서 생기는 2차적 인상
주로 '자부와 자기비하' 및 '애정과 증오'등
행위의 동기는 지성보다는 정서라고 주장

[도덕 부분]
감정과 호감이 기본.
사람들은 누구나 다른 이들의 마음에 들고 싶어 하기 때문
인위적인 덕과 자연적인 덕으로 구별
정의 - 인위적인 덕/ 각자에게 자기의 정당한 몫을 보장하는 것
도덕과 부도덕을 평가하는 기준 -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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