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를 원격접속 설정하기 - 호스트 환경 설정하기

백경·2022년 10월 24일
0

원격근무

목록 보기
2/2
post-thumbnail

현재 저는 원격 접속 환경을 만들어두고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구성한 환경에 대해서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호스트

집에 호스트로 사용할 윈도우 랩탑 업무기기를 둔다.

집에서 업무

집에서 업무를 볼때에도 개인 데스크탑에서 호스트로 원격접속을 합니다.
이 경우 집에 구축해둔 32인치 4K 환경에서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회의를 할 경우에는 호스트 랩탑을 열고 회의를 하게 됩니다.
물론 저는 이게 싫어서 노트북을 하나 더 신청했고 그걸로 회의를 합니다

호스트

먼저 호스트를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OS 선택

호스트 구성시에는 OS 에 따라서 2가지의 경우로 나뉩니다.
하나는 윈도우이고 다른 하나는 맥입니다.

맥을 호스트로 사용한다면 일부 소프트웨어는 사용을 할 수 가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Parsec 같은 상용 소프트웨어의 경우 호스트로는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윈도우를 호스트로 사용할 경우에는 설치에 제한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원격 제어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활용 범위가 넓은 윈도우를 메인 PC 로 삼아 호스트로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기기 선택

이제 윈도우를 메인으로 삼는다면 또 다시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데스크탑 구성이며 또 다른 하나는 랩탑 구성입니다.

데스크탑 구성이 당연하게도 매우 성능이 좋습니다.
하지만 랩탑으로 선택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휴대성이 좋다
2. 카메라/마이크 사용이 가능하다
3. 고성능이 사실상 필요 없다

재택근무를 위해서 업무기기를 사용하는 만큼
원격 회의를 위해서 카메라/마이크의 설정은 필수 입니다

데스크탑의 경우 따로 구축을 해야하지만 랩탑은 하나로 되어 있기에 랩탑으로 선택합니다.

장소 선택

장소는 2가지가 가능합니다.
하나는 회사, 다른 하나는 집이죠.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환경 구성이 쉽고 접근이 쉬운 집을 호스트를 둘 장소로 선택했습니다.
그 편이 여러가지 면에서 마음이 편해집니다.

회사 제약사항

보안 규제하에 원격 접속 소프트웨어를 제한함
팀뷰어의 경우 사용이 불가능
Parsec 의 경우 기업용 라이센스를 사용해야함
크롬 원격 데스크탑의 경우 호스트의 모니터가 켜져 있어야 함

집 추가 설정

호스트 PC 의 고정 IP 설정 필요 (재부팅시 아이피 고정)
포트 포워딩을 통해서 외부망과 내부망의 연결 필요
집에는 팀뷰어, Parsec, 크롬원격데스크톱 등을 설치해두어서 집 IP 주소가 바뀔 경우 알 수 있어야함

profile
Let me introduce myself as an FE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