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의 주요 기능은 사용자가 선택한 자원을 서버에 요청하고 브라우저에 표시하는 것이다
여기서 자원은 보통 HTML 문서지만 PDF나 이미지 또는 다른 형태일 수 있다 자원의 주소는
URl(Uniform Resource Identifier)
에 의해 정해진다
URI
인터넷 자원을 나타내는 고유 식별자
인터넷에 있는 자료의 id라고 생각할 수 있고 다른 자료가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어서는 안된다
그래서 URI는 유일해야 한다
URI는 포괄적인 개념이고 URL과 URN으로 종종 나뉜다
(URL은 자원의 위치, URN은 자원의 이름을 의미한다)
브라우저는 HTML과 CSS 명세에 따라 HTML 파일을 해석해서 표시하는데 이 명세는
웹 표준화 기구인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에서 정한다
과거에는 브라우저들이 일부만 이 명세에 따라 구현하고 독자적인 방법으로 확장함으로써 웹 제작자가
심각한 호환성 문제를 겪었다고 한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브라우저가 표준 명세를 따른다
브라우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서로 닮아 있는데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일반적이다
브라우저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표준 명세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수 년간 서로의 장점을 모방하면서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HTML5 명세는 주소 표시줄 , 상태 표시줄, 도구 모음과 같은 일반적인 요소를 제외하고
브라우저의 필수 UI를 정의하지 않았다.
물론 파이어폭스의 다운로드 관리자와 같이 브라우저에 특화된 기능도 있다
크롬 대부분의 브라우저와 달리 각 탭마다 별도의 렌더링 엔진 인스턴스를 유지하는 것이 주목할만하다
각 탭은 독립된 프로세스로 처리된다
렌더링 엔진의 역할은 요청 받은 내용을 브라우저 화면에 표시하는 일이다
렌더링 엔진은 HTML 및 XML 문서와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다
물론 플러그인이나 브라우저 확장 기능을 이용해 PDF와 같은 다른 유형도 표시할 수 있다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는 두 종류의 렌더링 엔진으로 제작되었다
파이어폭스는 모질라에서 직접 만든 게코(Gecko)엔진을 사용하고
사파리와 크롬은 웹킷(Webkit) 엔진을 사용한다
웹킷은 최초 리눅스 플랫폼에서 동작하기 위해 제작된 오픈소스 엔진인데
애플이 맥과 윈도우즈에서 사파리 브라우저를 지원하기 위해 수정을 가했다고 한다
렌더링 엔진은 통신으로부터 요청한 문서의 내용을 얻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문서의 내용은 보통 8KB 단위로 전송된다.
다음은 렌더링 엔진의 기본적인 동작 과정이다.
DOM 트리 구축을 위한 HTML 파싱 -> 렌더 트리 구축 -> 렌더 트리 배치 -> 렌더 트리 그리기
렌더링 엔진은 HTML 문서를 파싱하고 "콘텐츠 트리" 내부에서 태그를 DOM 노드로 변환한다
그 다음 외부 CSS 파일과 함께 포함된 스타일 요소도 파싱한다
스타일 정보와 HTML 표시 규칙은 "렌더 트리"라고 부르는 또 다른 트리를 생성한다.
렌더 트리는 색상 또는 면적과 같은 시각적 속성이 있는 사각형을 포함하고 있는데
정해진 순서대로 화면에 표시된다.
렌더 트리 생성이 끝나면 배치가 시작되는데 이것은 각 노드가 화면의 정확한 위치에 표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은 UI 백엔드에서 렌더 트리의 각 노드를 가로지르며 형상을 만들어 내는 그리기 과정이다
일련의 과정들이 점진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렌더링 엔진은 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가능하면 빠르게 내용을 표시하는데
모든 HTML을 파싱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배치와 그리기 과정을 시작한다
네트워크로부터 나머지 내용이 전송되기를 기다리는 동시에 받은 내용의 일부를 먼저 화면에 표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