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는 운영체제 -6-

개나뇽·2023년 6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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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령어의 구조

: 명령어는 연산코드와 오퍼랜드고 구성되어있다.
*기계어, 어셈블리어도 명령어이다.

  • 오퍼랜드(주소필드)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또는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주소필드)

    *주소 위치를 사용하는 이유 : 명령어 내에서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제한적이므로 사용

  • 연산코드
    : CPU마다 생김새, 종류가 다름

    • 데이터 전송 : MOVE, STORE, LOAD, PUSH, POP
    • 산술/논리연산 : 4칙연산, AND, OR, NOT
    • 제어흐름 변경 : JUMP, HALT, CALL, RETURN CALL
    • 입출력 제어 : READ...
      등이 있다.

명령어 주소지정방식 -> 유효 주소를 찾는 방법

  • 즉시 주소지정 방식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명시
    : 가장 간단한 형태
    : 빠르지만, 연산에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작아짐

  • 직접 주소지정방식
    :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주소를 직접적 명시
    : 유효주소를 표현할 수 있는 크기가 연산코드 만큼 줄어듬

  • 간접 주소지정방식
    :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주소의 주소를 명시
    : 앞선 방식들에 비해 느림

  • 레지스터 주소지정방식
    : 메모리에 접근하는 속도보다 레지스터 접근이 더 빠름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레지스터 명시

  • 레지스터 간접 주소지정방식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
    : 그 주소를 저장한 레지스터를 오퍼랜드에 명시

*유효주소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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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차려 이 각박한 세상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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